[펌프시스템 대표기업] 한국그런포스펌프

2021-04-11

국내 에너지기준 상회…고성능 제품 제공
CR·TP펌프, 다양한 산업군 생산성 향상 지원



한국그런포스펌프(대표 김래현)는 덴마크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펌프 및 펌프시스템 제조기업인 그런포스그룹의 한국 현지법인으로 1990년 설립됐다.

주요사업분야로 상업용 빌딩, 다양한 산업의 공장 및 수처리 사업장에 사용되는 고효율 펌프 및 펌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광주광역시에 생산공장과 충북 음성에 물류서비스센터를 보유하고 서울, 영남 두 곳에 영업사무소 및 약 80여개의 대리점을 통한 전국판매망을 구축하고 있다.

한국그런포스펌프는 기술적으로도 국내 펌프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고효율펌프 인증서를 획득했을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총 109개의 고효율펌프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어 실질적인 에너지절감에 앞장서고 있다.

그런포스가 참여한 대표적인 해외 프로젝트로는 세계 최고의 빌딩인 두바이 버즈칼리파, 영국 버킹엄 궁, 프랑스 에펠탑 등이며 국내에서도 삼성전자, 하이닉스를 비롯해 롯데월드타워, 서초 삼성사옥, 강남 GS사옥, 여의도 63빌딩 등 대부분의 랜드마크 프로젝트에 그런포스펌프가 설치돼있다.

에너지성능·안정성 ‘강점’
그런포스가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 CR과 TP펌프는 뛰어난 에너지성능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높은 생산성을 보장해주고 있다.

그런포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입형다단펌프인 CR펌프는 일상생활에 밀접한 급수시설부터 수처리시설까지 다양한 산업분야에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어 수많은 사용자와 엔지니어를 만족시킨 혁신적인 제품이다.

특히 2019년 성능이 개선된 대형 입형 다단펌프인 CR XL 제품군은 약 400m의 최대 양정을 가지는 고압, 대용량 제품으로 펌프 한 대로 약 1만명이 사는 마을의 급수를 해결할 수 있다. 펌프 한 대의 최대압력으로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 높이의 물기둥을 세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그런포스는 CR XL 제품군 개발을 위해 개별부품에 대해 전산유동분석(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과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유로를 최적화시켜 기존 CR제품대비 최대 10% 이상 효율을 향상시켰다. 국내 펌프기준보다 한발 앞선 에너지효율등급 IE4, IE5 수준의 초고효율모터옵션으로 제품의 완성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그런포스의 대표제품 중 하나인 입형단단펌프(인라인펌프)인 TP펌프는 △냉난방시스템 △에너지분배시스템 △온수재순환시스템 △지열원 히트펌프시스템 등에 사용되는 순환펌프다. 최대 유량 2,500m³/h, 최대 양정 150m, 최대 동력 315kW의 넓은 공급범위를 가진 고효율 인라인펌프로 가장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운전을 보장한다.

또한 각 사양별로 최적화된 유체역학적 디자인을 채택해 사용자가 원하는 성능에 가장 최적화된 펌프를 제공한다. 너무 크거나 작은 펌프를 선택했을 때 생기는 다양한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TP 시리즈의 큰 장점으로는 견고한 스터브 샤프트, 전착도장, IE4 모터 옵션을 통한 강한 내부식성과 정숙성, 안정성을 꼽을 수 있다.

그런포스 에너지절감 사례
한국그런포스펌프는 대표 솔루션인 CR펌프를 통해 ROI를 극대화하고 있다. 

미국 중서부의 한 화학처리 및 유통회사에서는 화학물질 생산량을 증대하기 위해 열교환기를 추가했지만 이미 노후된 물시스템에 상당한 부담을 줬다. 증가된 부하로 인해 제품온도가 높아졌다. 이에 따라 펌프가 멈추거나 고장나는 빈도가 잦아져 설비 운영비용이 비효율적으로 늘어났으며 불필요한 정비작업으로 인한 설비 운영중단으로 생산에 차질이 발생했다.

그런포스는 CR94 입형 다단펌프와 컨트롤러 및 VFD가 장착된 Hydro MPC BoosterpaQ 시스템을 도입해 빠르고 신속하게 기존 시스템을 개선했다.

그런포스의 자동시스템을 통해 불필요한 바이패스 밸브를 줄여 에너지절감의 효과는 물론 유지보수 기간을 단축해 연간 약 3만달러(한화 약 3,500만원)의 운영비용 절감을 실현했다.
최인식 기자 ischoe@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칸(KHARN)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71, 마곡나루역프라이빗타워Ⅱ 1006호 (우 07788)
대표이사 겸 발행, 편집인 : 강은철 | 사업자등록번호: 796-05-00237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561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강서4502호
정기구독문의: 02-712-2354 | 이메일 : kharn@kharn.kr
Copyright ⓒ khar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