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방성찬 불칸코리아 대표

2021-12-12

“신시장, 새로운 먹거리를 창조해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할 것”
공장 신축, 한국시장 고객만족·A/S 활성화
튜브·배관사이즈 1.8~41.3mm 전 구간 공급
EN·ISO·UL·TUV 등 인증…기술경쟁력 입증


"불칸그룹은 130여년의 경험과 독보적인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별 맞춤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공장을 신축한 만큼 
전 세계에 공급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하겠습니다"

1889년 설립된 VULKAN Group은 130년 이상 해양 드라이브기술을 위한 혁신적인 시스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 공급하고 있으며 △Coupling △Drivetech △Lokring 등 3개 사업부로 구성돼 있다. 

불칸그룹은 현재 전 세계 18개 지사와 독일, 미국, 브라질, 중국, 인도에서 각 특성화된 제품을 생산하며 더 폭넓은 네트워크로 고객사에 불칸의 축적된 노하우를 전달해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방성찬 불칸코리아 대표를 만나 주력사업 현황 및 사업목표를 들었다. 

■ 불칸그룹의 주요 사업부는 
VULKAN Coupling, Drivetech사업부는 커플링, 마운트 등 진동감쇄장치를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우수한 조선소, 엔진사 등과 지속적으로 협업하고 있다. 해양엔진, 샤프트시스템 및 탄성 마운트로 조선시장을 이끄는 커플링 기술 선두기업으로서 꾸준한 연구개발로 조선시장의 마켓리더로 자리매김했다.

1979년 설립된 VULKAN Lokring사업부는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개발한 로클링기술 특허를 인수해 개발한 무용접 로클링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로클링부품을 사용하면 모든 이종배관의 무용접 연결이 가능하다. 30분 교육을 마치면 남녀노소 누구나 1.8mm부터 41.3mm까지 전 구간에 용접작업없이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다. 용접작업의 위험요소가 전혀없어 보다 안전하게 작업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로클링사업분야는 냉장고, 김치냉장고, 정수기, 쇼케이스 등 프로덕션라인은 물론 자동차, 버스(히트펌프), 시스템에어컨, 아파트 벽걸이용 에어컨, 스탠드에어컨 등에 적용 중이며 주요 거래업체는 LG전자, 삼성전자, 위니아그룹, SK매직 등이 있다.

■ 주력제품 특장점은
VULKAN Coupling, Drivetech는 조선 및 발전기 건설용 구동 부품의 선두 공급업체로 전 세계에서 매우 유연한 커플링과 탄력적인 엔진 마운트를 공급하고 있다. 드라이브기술분야에서 130년 경험을 바탕으로 커플링 기술개발에 관한 트렌드를 설정하고 다양한 해양 드라이브 컨셉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분야에서 비롯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VULKAN Coupling은 고객별 맞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Coupling 엔지니어는 처음부터 설계단계와 YARD설치까지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비틀림 커플링의 비틀림 진동 해석(TVC) 복합 샤프트의 회전분석, 6DoF, 12DoF 및 복원력 마운트의 충격 계산 및 자체 테스트 센터(whirling analysis for composite shafts, 6DoF, 12DoF and shock calculations for resilient mounts) 및 제품 테스트를 포함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용접 배관 연결 Lokring은 금속 대금속 압착방식으로 보다 높은 내압을 버틸 수 있게 설계돼 있다. 기본적으로 유럽 스탠다드인증인 EN 378-2를 비롯해 ISO 14903, UL 및 TUV 인증을 완료했다. 



현재 주요 건설현장에 화기작업 규제가 많이 강화돼 로클링 부품 중 더블링 제품은 운전압력 75bar를 버틸 수 있게 설계됐으며 파괴압력은 350bar로 테스트를 완료했다. 더블링 부품 중 조인트 및 인서트 부품이 값비싼 황동재질을 사용해 이종부식에도 탁월하며 옥외에 부품적용 시 부식이 우려되는 포인트에 열수축 튜브나 테이핑 적용안도 준비돼 있다. 

알루미늄 배관에 제품 적용 시 알루미늄 커넥터 제품이 따로 존재해 부식우려를 없앨 수 있다.최근에는 포스코에서 진행한 국내 최초 STS 배관 적용 프로젝트에 VULKAN 로클링이 함께 선정돼 진행했다. 

■ 주력 제품의 타사대비 경쟁력은
불칸은 모든 테스트 장비가 in-house system으로 돼 있으며 타사가 가지지 못한 독보적인 엔지니어링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불칸 엔지니어들의 독창적인 기술적 해결책 제시는 항상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로클링 또한 세계 최초로 시작한 기업이며 현재 대략 40여년간 노하우가 구축돼 있어 보다 나은 솔루션을 고객에게 항상 제공할 수 있다. 

더블링 부품 중 직관 커넥터 외 더 많은 무용접 전문자재들이 형성돼 있으며 다양한 무용접 부품자재 활용으로 더 많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불칸 로클링 사용 시 튜브 및 배관사이즈 1.8~41.3mm 전 구간 배관 부품간 압착방식으로 무용접으로 시공이 가능하며 각 튜브 및 배관사이즈 별 전용 툴이 개발돼 있다.

■ 글로벌 무용접 로클링시장 동향은 
코로나19로 인해 원소재 단가 상승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으며 동배관 금액이 2020년대비 2배 올랐다.시스템에어컨 설치 시 소비하는 동배관을 대처할 수 있는 스테인리스(STS) 재질 배관, 알루미늄(Al) 재질 배관 등을 고안해 시스템에어컨 설치배관에 적용을 검토 중이다. 

STS 재질 배관이 동배관 대용으로 적용될 시 로클링이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포스코 STS 배관현장에 불칸이 직접 공급했다. 



■ 최근 공장을 신축했는데 
불칸 제품은 전 세계 5개 공장에서 각국의 특성에 맞는 제품을 각각의 최고의 전문성을 가지고 생산, 전 세계에 공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조선 및 냉동공조에 특화된 전문기업이 많은 만큼 Coupling, Drivetech, Lokring 사업부 중 글로벌 공급에 적합한 제품을 찾아내 국내에서 생산 후 전 세계에 폭 넓게 공급하기위해 신축했다. 

향후 3~5년간 준비 과정을 거친 후 향후 완벽한 생산을 목표로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 무용접 피팅류는 어떤 제품인가
무용접 부품은 누구나 30분 교육을 통해 고난이도 숙련작업인 용접을 대용하기 위해 개발된 제품으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특히 미국NASA에서 ‘우주선 같은 좁은 공간에서 배관연결을 화기작업 없이 안전하게 연결할 수 없을까’라는 생각을 시작으로 개발된 제품으로 그 무엇도 대체할 수 없는 오리지널 기술이다.

지구온난화와 같이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냉매 활성화로 냉동 공조시장은 앞으로 점진적으로 폭발성이 있는 냉매 사용이 확대, 적용되고 있으며 친환경냉매 사용 또는 화기사용으로 현장 규제가 늘고 있다.

현재 대형 건설현장에 화기작업을 위해선 작업자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자·소방안전관리자가 감독해야 하므로 인건비 상승이 야기되고 있으며 용접 기술자도 매해 인건비가 오르고 있다.불칸 로클링을 사용하게 되면 용접대비 40~60% 작업시간 단축 재료절감, 심플한 작업환경 등이 가능하며 허가증 및 특별한 기술이 불필요하다. 

또한 생산성 및 안전성이 증가하며 독성 및 화재위험이 없다. 인건비 절약 등 남녀요소 누구나 작업을 할 수 있다.

■ 최근 코마린 전시회 출품 성과는
2021 코마린이 코로나19로 방문객이 저조할 것으로 생각했으나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해 바쁜 전시회 일정을 소화했다. 불칸의 기존 고객사와 함께 최근 방문했던 많은 기업들이 부스를 찾아 매우 바빴지만 즐겁고 유쾌한 시간이었다. 

기존에 출품하던 조선용 카플링, 마운트와 함게 Resin chock을 대신할 수 있는 Rota chock을 선보여 참관객에게 많은 질문을 받았다. 특히 이번에는 냉장고 에어컨에만 적용하던 VULKAN Lokring을 더 많은 분야에 적용할 기회를 가지게 됐다. 

■ 사업 목표 및 중장기비전은 
VULKAN Korea의 주력은 조선용 카플링, 마운트 및 냉장고, 에어컨에 적용되는 Loking이다. 다만 시장의 요구에 따라 2021년부터 사업영역을 확대해 산업용 커플링 및 제품군을 추가했으며 그 누구보다 빠르게 관련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기존 중형 이상의 엔진에만 집중해오던 시장 또한 소형엔진, 소형발전기시장으로 확대하며 엔진용 커플링이 적용될 수 있는 시장을 점차 넓혀 나가고 있다. 특히 로클링사업부는 새로운 시장 개척에 매진해 왔다. 그 결과 전년대비 매출이 약 90% 이상 상승했으며 새로 시작되는 2022년부터는 더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불칸에서 운영하는 3개 사업부는 신뢰성 있는 기술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다양한 사업분야에 적용 및 활용돼 누구보다 고객을 만족시키는 기업이 되는 것이 최대 목표다.

중장기 과제는 추가 공장 증축을 통한 제품생산을 통해 한국시장에 맞는 제품을 제작해 고객만족과 동시에 After service(A/S)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 업계에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VULKAN Korea는 업계를 선도하는 위치에 있는 만큼 새로운 마켓, 먹거리를 창조해 함께 나아가고 있는 업체들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넓은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신기술 개발 및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혁신에도 최선을 다해 고객사에서 커플링 및 로클링이 반드시 필요한 제품이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 


강은철 기자 eckang@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칸(KHARN)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71, 마곡나루역프라이빗타워Ⅱ 1006호 (우 07788)
대표이사 겸 발행, 편집인 : 강은철 | 사업자등록번호: 796-05-00237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561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강서4502호
정기구독문의: 02-712-2354 | 이메일 : kharn@kharn.kr
Copyright ⓒ khar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