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정욱 한국지능형스마트건축물협회 회장(상명대 교수)

2022-01-09

지능형스마트건축물, 공조·신재생E 중요성 증대

다사다난했던 2021년 한해가 가고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1년 한해는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고 아직도 고통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경험해보지 못한 고통을 겪고 있는 만큼 2022년에는 더 좋은 일들이 많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그 어느 때보다 간절한 새해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건축관련 산업도 많은 위기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칸kharn의 왕성한 활동과 노력으로 냉난방공조설비, 신재생에너지 등 건축물의 고도화, 효율화와 관련해 많은 성과와 발전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관련분야의 신기술 소개를 통해 기술 발전을 촉진하고 역량 있는 중소기업들을 발굴해 업계성장에 기여함은 물론 새로운 이슈와 트렌드를 주도해 전체적인 냉난방공조 및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발전을 도모한 점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상당부분 제약되고 있는 상황에서 실내공간에 머무는 시간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안전, 편의, 쾌적과 같은 건축물의 성능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IoT, AI,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건축물의 지능화, 스마트화는 필수적으로 진행돼야 할 것입니다.

건축물이 외부환경과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사람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하는 역할이 강조되고 있기에 앞으로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공조, 환기시설은 매우 중요한 분야가 될 것입니다.

또한 올해도 지구온난화 문제와 관련한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절감 및 효율화, 미세먼지, 환경보전 등의 문제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냉난방공조 설비에서의 에너지소비량은 증가하고 있고 동시에 신재생에너지의 중요도가 더욱 강조되고 있어 이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칸의 역할은 점점 더 커지고 중요해질 것입니다.

여러 관련정책과 제도에 대해 날카로운 시선과 공정한 분석을 통해 더 나은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선도하는데 칸이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위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주길 부탁드립니다.

지능형스마트건축물(Intelligent Smart Building)은 쾌적, 편안, 안전, 에너지효율, 친환경 측면에서 똑똑하고 경제적인 건축물입니다. 지능형스마트건축물에서는 냉난방공조와 신재생에너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한국지능형스마트건축물협회(KISBA)도 칸과 다방면의 협력을 통해 관련분야 발전에 힘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2년에도 칸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독자 여러분의 건강과 안녕을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칸 기자 kharn@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칸(KHARN)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71, 마곡나루역프라이빗타워Ⅱ 1006호 (우 07788)
대표이사 겸 발행, 편집인 : 강은철 | 사업자등록번호: 796-05-00237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561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강서4502호
정기구독문의: 02-712-2354 | 이메일 : kharn@kharn.kr
Copyright ⓒ khar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