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수)

  • 맑음동두천 7.3℃
  • 맑음강릉 11.5℃
  • 맑음서울 7.7℃
  • 맑음대전 8.1℃
  • 맑음대구 11.9℃
  • 맑음울산 11.5℃
  • 구름조금광주 7.8℃
  • 맑음부산 10.4℃
  • 구름많음고창 5.9℃
  • 구름많음제주 9.7℃
  • 맑음강화 5.1℃
  • 맑음보은 8.9℃
  • 맑음금산 7.0℃
  • 구름조금강진군 8.4℃
  • 맑음경주시 11.7℃
  • 맑음거제 9.9℃
기상청 제공

Kharn 피플

하칸 에르다마 에머슨 상업·주거용솔루션 아시아·중동·아프리카지역 사장


“에머슨은 업계와 고객에게 오늘날 최고의 상업용 성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환경 및 규제문제를 해결할 준비가 된 냉각시스템을 개발, 테스트 및 설치토록 지원하기 위해 해당 지역에 상당히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품 성능 및 에너지효율성을 개선하고 산업 전반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최신기술 개발에 힘쓸 계획입니다”

에머슨 상업 및 주거용 솔루션은 주택, 기업을 위한 난방, 공조 및 냉동·냉장(HVACR) 및 콜드체인 솔루션, 도구 및 가정용 제품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선도기업이다.

특히 에머슨은 에너지효율이 높은 HVACR시스템을 이용해 편안하고 제어 가능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면서 원활한 운영을 유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여기에는 클라이밋 테크놀로지, 전문도구 및 가정용 제품 사업과 브랜드가 포함되며 에머슨의 솔루션은 전문지식, 기술, 서비스제공을 통해 인간의 편안함과 건강을 보장한다. 또한 식품의 품질과 안전을 보호하고 에너지효율과 환경보전을 증진하고 지속가능한 인프라를 만들며 미래를 위한 혁신을 돕고 있다.

하칸 에르다마(Hakan Erdamar) 사장은 에머슨 아시아, 중동 및 아프리카지역의 상업 및 주거용 솔루션사업부문의 세일즈, 마케팅, 기술 연구와 개발, 생산, 품질관리와 금융을 총괄하고 있다.

에머슨은 미국 미주리주의 세인트루이스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산업, 상업 그리고 주거용 솔루션을 제시하는 글로벌 기술과 공학기업이다. 하칸 에르다마 사장을 만나 주요사업 계획에 대해 들었다.

■ 아시아·중동·아프리카의 에어컨 및 냉동·냉장사업 현황은
올해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을 핵심가치로 내세운 신사업 추진에 더욱 열을 올릴 전망이며 환경보호를 위한 세계 각국의 정부 부처와 지자체들의 규제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에머슨은 보다 정확한 배기가스 규제기준과 점점 증가하는 대체 냉매 출현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장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냉장·냉동·공조(HVAC)산업은 냉각시스템의 지구온난화지수(GWP)를 낮추는데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으며 냉매기술의 발전은 2020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냉매는 오랜 기간 온실가스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전체 GWP 수치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상업용 HVAC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다. 예를 들어 소매용 칠러 캐비닛의 최적 에너지사용과 실제 에너지사용량의 차이는 엄청날 수 있지만 단일 캐비닛 도어로 인한 에너지소비의 증가는 75%나 된다.

이에 따라 에머슨은 업계와 고객에게 오늘날 최고의 상업용 성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환경 및 규제문제를 해결할 준비가 된 냉각시스템을 개발, 테스트 및 설치토록 지원하기 위해 해당 지역에 상당히 투자하고 있다.

또한 냉매누출은 모든 업체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할 중요한 환경문제다. 에머슨은 친환경적인 설계를 진행하는 동시에 잠재적 비용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냉매누출과 관련된 데이터를 관리 및 분석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했으며 누출감지기술 활용을 통해 문제를 야기하는 특정 장비나 제품을 파악하고 관련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선진국에서는 음식물 쓰레기 감소와 식품안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에머슨의 콜드체인사업부는 이러한 문제에 해답을 찾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해 제공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중국 콜드체인시장을 평가한다면
중국의 경우 지속적으로 소비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도시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식품안전의 필요성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높은 신뢰성과 정확한 온도제어가 가능한 냉동·냉장장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중국의 콜드체인과 냉장·냉동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는 양적인 수요뿐만 아니라 에너지효율적이고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장비에 대한 수요로 이어졌다. 또한 지능형 모니터링 시스템의 품질이 향상됨에 따라 고객은 적합한 냉동·냉장장비를 선택하고자 한다.

에머슨의 혁신적인 솔루션과 기술은 냉동·냉장·공조업계의 선구자로서 에너지효율을 높이며 고품질의 신뢰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현재 시장수요를 고려해 콜드체인산업에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에머슨은 연구개발을 통해 스크롤 압축기기술, 더 발전된 저온 냉각능력을 갖춘 압축기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자식 제어분야에서 에머슨은 최근 몇 년 동안 주요 통합 솔루션을 통해 콘덴싱 유닛사업에 계속 집중하고 있으며 이러한 방향으로 우리는 중소 OEM시장의 좋은 기회를 보고 있다.

2019년 에머슨은 커뮤니티 스토어의 니즈를 집중 공략한다는 목표로 통합 냉각시스템과 저온 스크롤압축기를 포함한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했다. 이 신제품은 ZX 플랫폼 콘덴싱 유닛으로 응축장치의 범위는 9~20HP이다.

커뮤니티 스토어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에너지효율을 20~25% 증가시키고 냉각용량을 40~50% 증가시키는 디지털 스크롤 압축기기술을 갖춘 ZXD를 제공한다. 곧 대형 압축기 30HP 및 40HP를 출시할 계획이다.

■ 인도 콜드체인시장도 만만찮은데
인도의 콜드체인산업은 쓰레기낭비를 줄이기 위한 인프라 개선에 힘입어 2018~2023년 안에 두 자리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다양한 업체가 있어 업계는 여전히 단편적이고 조직적이지 못하다.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업계가 지속적이고 유망한 성장을 보여 왔기 때문에 현지기업뿐만 아니라 외국기업들에게도 풍부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오늘날 업계의 성장을 이끌었던 몇 가지 트렌드가 있다. 기존에는 단일 저온창고시설의 점유율이 높았지만 최근 다목적 저장창고시설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대부분의 냉장시설은 다목적 저장용으로 제작됐으며 이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콜드체인 물류에 대한 수요도 역시 높다. 업계 관계자들은 여전히 초기 투자가 많이 발생하고 인프라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조직화된 소매 및 제약업계의 경우 콜드체인에 대한 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냉동 저장용량은 연간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는 부패하기 쉬운 원예작물의 생산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원예 및 가공식품으로의 변화는 인도 콜드체인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접근성이 뛰어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의료서비스는 농업을 넘어 서서히 콜드체인산업을 움직이고 있다. 인도의 백신, 바이오제약, 임상실험업계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몇 년 내 효율적인 콜드체인설비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본다.

또한 소비자행동은 이 분야의 업체들에게 중요한 성장동력이다. 가공, 냉동 및 신선한 생산물, 의료 보조제 및 의약품은 소비자의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쉽게 구할 수 있다. 이는 엔드-투-엔드, 온도제어 공급망 사용을 의무화해 에머슨과 같은 회사가 혁신을 확장하고 이러한 성장모멘텀을 유지할 수 있는 범위를 제시한다.

■ 새롭게 선보인 스크롤 압축기는 어떤 제품인가
난방용 에머슨 ZW 25HP 스크롤압축기는 2019년 중국시장에서 특히 큰 성공을 거뒀다. 에머슨은 이 압축기를 통해 중국 내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중국의 도시화 가속에 따른 공동주택과 다중이용 시설물의 확대로 대규모 지역난방시장의 사업전망이 매우 좋다. 우리는 2020년에 해당 부분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 스크롤 압축기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인데
스크롤 압축기는 냉난방공조업계의 선구자인 에머슨이 최초로 세상에 선보인 바 있다. 출시부터 현재까지 5,600만대 이상의 스크롤 압축기가 전 세계 주거 및 상업지역에 설치돼 있다. 스크롤 압축기는 고정스크롤과 회전스크롤 사이에 냉매가스를 넣어 압축해 중앙 토출부에서 고압가스를 배출하며 작동한다. 또한 스크롤 압축기의 가장 큰 특징은 냉매를 압축하는 에어컴프레서의 압축실이 소용돌이 형태라는 것이다. 소용돌이 형태의 압축실이 회전하며 냉매를 압축기하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압축기보다 진동이 적고 압축기의 무게가 가벼우며 보다 콤팩트한 디자인이 가능하다.

스크롤 압축기는 고정용량압축기(Fixed Speed Compressor)와 가변용량압축기(Variable Speed Compressor)로 구분된다. 가변용량압축기는 인버터 압축기, 다중압축기, 2단 압축기, 디지털 압축기 등으로 세분화된다. 반면 고정용량압축기는 기본적으로 운전·정지 상태로 구동되며 압축기가 운전되고 있는 동안 일정한 속도로 균일한 에너지량이 발산되도록 설계돼 있다. 고정용량압축기를 사용할 때 온도 조절은 압축기를 제외한 다른 환경적 요소의 변화로 조절 가능하다.

가변용량압축기의 큰 장점은 설정된 온도와 습도를 충족하기 위해 압축기가 스스로 속도를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는 것이다. 가변용량압축기를 사용한다면 압축기를 단독으로 작동하는 것만으로도 온도와 습도를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스크롤 압축기는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켜 비용을 대폭 절감한다. 이러한 콜드체인 기술은 설치 면적이 작아 소매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에머슨의 대표적 고객사인 한국의 한 대형마트는 에머슨 스크롤 압축기 랙 및 모니터링 솔루션을 도입하며 냉동·냉장성능을 15% 향상시키고 총수명주기에 걸쳐 비용대비 효율성을 높였다.

스크롤 압축기 랙 시스템에 적용된 베이퍼 인젝션(Vapor Injection)기술을 통해 압축기 소비전력을 대폭 절감할 수 있으며 스크롤 압축기 랙 시스템은 평균 5~7년 주기의 유지보수(압축기 분해, 재정비 및 재조립) 과정이 별도로 필요치 않다.

전자식 센서 및 컨트롤러를 탑재한 스크롤 랙 시스템을 통해 냉동·냉장시스템의 내구성 및 효율성을 보장하고 온도를 더욱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게 됐다. 스크롤 압축기 랙 시스템은 새로운 R448A 냉매를 적용해 기존의 냉매 대비 GWP를 1/2로 낮췄다.

에머슨의 스크롤 압축기 랙 시스템은 높은 냉각성능 및 효율성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가동을 보장하는 뛰어난 내구성 및 안정성을 갖추고 있어 대규모 매장의 식품 냉동·냉장시스템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뿐만 아니라 에머슨은 지구온난화 예방 효과가 큰 냉매를 적용해 환경친화적인 냉각시스템 환경을 조성하도록 했다. 앞으로도 에머슨의 냉동·냉장솔루션 기반으로 식품 품질관리를 향상시켜 고객만족을 높일 것이다.

■ 지난해 4월 쑤저우에 개설한 ‘에머슨 리서치 & 솔루션센터(Emerson Suzhou Research and Solutions Center)’는 어떤 시설인가

중국 장쑤성 쑤저우에 위치한 새로운 ‘에머슨 리서치 & 솔루션센터’는 중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태평양 및 중동지역의 공조, 난방 및 냉동·냉장 고객을 위한 혁신기능과 기술지원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세워졌다.

중국-싱가포르 쑤저우 공업원구(Suzhou Industrial Park)에 위치하고 3만5,000m²의 면적을 차지하는 솔루션센터는 아시아 에머슨 상업 및 주거용 솔루션 비즈니스 및 글로벌 R&D 네트워크의 일부다.

자사 엔지니어, 고객 및 업계 전문가들 간 최고의 협업을 통해 차세대 제품 및 통합솔루션을 보다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고객경험 영역, 개선된 R&D 인프라, 세계적 수준의 솔루션테스트 기능 및 최신 시설을 갖추고 있다.

업계 전반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센터는 직면한 문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채널 및 최종 사용자를 포함해 고객과 깊이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연구센터 단지 내 고객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보여주며 첨단 인터액티브 소프트웨어(Interactive Software) 및 협업공간으로 구축된 새로운 상업용 및 주거용 솔루션 갤러리(Commercial & Residential Solutions Gallery)가 있다. 고객경험센터에서 고객과 직원은 솔루션과 함께 데모시스템을 사용한 실습교육을 통해 HVACR의 최신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솔루션연구소는 이미 시스템 수준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설계하고 테스트하는 에머슨의 능력을 입증하고 있다. 인간의 편안함과 건강, 환경과 음식의 신선도 등 주요 원인에 대해 이해 관계자와 협력을 진행 중이다.

에머슨은 센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의 편안함과 식품 안전 수준을 향상시킬 것이다. 또한 제품 성능 및 에너지효율성을 개선하고 산업 전반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최신기술 개발에 힘쓸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