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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획

가정용 보일러社, ‘생활밀착형기업’ 환골탈태

보일러시장 성숙·포화…성장 돌파구 모색


현재 120만대 규모의 가정용 보일러시장은 성숙기 상태에 돌입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와 함께 2021년 성장가능성도 녹록지 않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건설경기 위축은 가정용 보일러에 대한 신규공급물량 축소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환경부의 2021년 가정용 저NOx보일러 보급지원예산 축소로 공급물량이 30만대에서 10만대로 대폭 감소되며 교체수요 감소도 예상된다.

이에 따라 국내 보일러업계는 건설경기 위축과 높은 보일러 보급률, 관련 지원예산 축소로 2020년만큼의 매출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매출성장을 위한 사업다각화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기관리권역 내 친환경보일러 의무화로 국내 수요량은 증가하는 추세”라며 “그러나 보일러 보급률이 높아 사업다각화에 대한 필요성은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쾌적한 생활공간의 니즈 증대
소득증대로 생활공간의 안락함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확산으로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쾌적한 생활공간을 원하는 소비심리가 강해지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건축물 리모델링시장의 전망과 정책과제’에 따르면 국내 건축물 리모델링 시장규모 추정치는 2015년 9조1,880억원에서 2020년 17조2,930억원으로 88% 증가했으며 2030년에는 29조3,5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가구, 인테리어시공 등 원스톱 인테리어 온라인 플랫폼인 ‘오늘의 집’의 2020년 매출액의 경우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이전인 2019년대비 4.7배가량 상승한 800억원으로 추정되며 2020년 10월기준 누적거래액이 1조원에 달하고 있는 등 실내거주공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보일러기업들은 기존 주력분야인 보일러제품과 함께 환기설비, 공기청정기, 주방가전, 물필터 등 소비자의 쾌적한 생활을 위한 제품 개발·판매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우수한 성능의 다양한 생활밀착형 제품을 선보이며 이를 통해 매출성장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보일러기업, 소비자 니즈 겨냥제품 출시
코로나19와 함께 호흡기 질환을 발생시키는 미세먼지, 지난해 여름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수돗물 유충사건 등은 소비자로 하여금 쾌적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위험요소로 인식되며 이는 관련제품의소비증대와 시장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환기방역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환기설비와 공기청정기에 대한 소비자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환기설비업계는 2020년 기준 약 3,000~5,000억원 내외로 추정되는 국내 환기설비시장이 코로나19와 함께 환기설비 의무설치 확대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회에 따르면 국내 공기청정기 시장규모는 2016년 7,600억원에서 2021년 3조6,400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동나비엔은 이러한 시장상황을 감안해 청정환기시장에 뛰어들었다. 미세먼지 상황 속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경동나비엔의 청정환기시스템의 경우 하나의 기기로 0.01㎛크기의 극초미세먼지까지 처리하는 성능에 더해 최근에는 UVLED모듈이 탑재된 신제품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지난해 여름 인천을 시작으로 제주도까지 번진 수돗물 유충사건으로 인해 수전필터에 대한 소비가 급격하게 증가했다.

급격한 소비증가로 수전필터 판매자가 주문을 일방적으로 취소하고 가격을 2배로 불려 폭리를 취하려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대성쎌틱에너시스는 물위생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 수전용 물필터세트를 출시했으며 정수기 위생수준의 성능을 인정받아 세계보건기구가 지정한 물위생인증인 NSF를 획득해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는 생활양식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외식에 대한 수요가 줄어듦에 따라 집에서 식사를 준비하는 ‘홈쿡족’이 증가하고 있다.

독일시장조사기관 GFK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국내 전기레인지시장은 전년동기대비 수량 기준 28%, 매출액 기준 42% 증가하면서 1,45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수량대비 매출액의 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프리미엄 주방가전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파악된다.

변화되는 소비동향에 맞춰 출시된 린나이의 컬러인덕션은 국내 유일 무타공 인스톨프리방식 적용으로 간편한 교체, 3kW 초고화력 지원 등의 사용상 편의성과 다양한 컬러를 무기로 사전판매 행사시작 5일만에 준비된 물량이 모두 소진되는 등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소비자 접점 확대 통한 이미지 전환
각 기업에서 출시된 제품은 우수한 성능으로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에 그치지 않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공식 SNS, 유튜브, 포털사이트 판매채널, 제품체험 기회제공 등 소비자와의 접점을 적극적으로 늘려나가고 있다.

또한 추가적인 생활밀착형 제품을 개발 및 출시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매출증대와 함께 보일러기업이라는 고정된 이미지에서 벗어나 생활밀착형 기업으로의 인식변화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