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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전종갑 현대건설 건축사업본부 전기통신팀장

“가전·통신·건설 연결위해 발 벗고 나섰다”

현대건설이 제로에너지 시범사업에 참여하면서 정부의 에너지저감 목표가 한층 가까워 졌다. 건축물 에너지저감을 위해 발로 뛰며 노력하고 있는 전종갑 현대건설 건축사업본부 전기통신팀장을 만나 현대건설의 제로에너지건축에 대한 현황과 방향에 대해 얘기했다.

주택문화 선도위한 현대건설의 노력은
현대건설은 시장을 선도하는 입장에서 때로는 건설업계의 테스트베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때 실패에 대한 리스크도 동반되기 때문이다.

현대건설에서 새로운 기술이나 상품이 적용 됐었을 때 곧바로 건설업계로 파급돼 건축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꾸게 되는 경우가 많다. 업계를 선도한다는 자부심과 소비자로부터 받은 사랑을 새로운 기술과 상품으로 보답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신기술·신상품을 개발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제로에너지 건축물이라는 용어 보다는 ‘에너지 하이세이브’ 건축물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아직은 제로에너지까지 가기에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올해 하반기 IoT기술을 아파트세대 내 기계, 조명, 가스, 가전제품까지 모든 시스템에 접목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 출시할 예정이다. 입주민이 편리하게 시스템을 작동시키고 손쉽게 에너지절감이 가능한 시스템을 적용한다.

대부분의 건설사는 IoT분야를 자신의 분야라고 생각하지 않아 배제하고 있지만 현대건설은 이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만약 IT업계, 통신업계에 이 영역을 빼앗기게 되면 새로운 IoT기술이 발전될 때마다 거주자나 건설사가 부담하게 된다.

또한 IT와 모든 분야가 접목되는 시점에서 현대건설은 가전, 통신, 건설을 연결시키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제로에너지빌딩 활성화를 위한 제언
궁극적인 제로에너지 건축물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재·제품·시스템이 원활히 공급되는 체계 구축이 절실하다.

독일이 제로에너지건축분야에서 앞서갈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는 신뢰성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수많은 중소기업들의 제품이 공급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국내는 제로에너지건축을 위한 성능 구현을 위해 수입제품에 의존하거나 국내 제품을 적용하려고 해도 독과점으로 구매의 어려움을 겪는다. 건설사 입장에서는 가격이 높은 특정 제품을 쓰기는 비용문제가 발생한다.

결국 기반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 차원의 대책과 지원이 필요하다. 물론 현재 정부에서도 각종 인센티브, 보조금 및 금융 등 정책적 지원을 통해 경제성을 확보해 주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하기엔 부족한 점이 많다.

또한 건물에서 사용하는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 에너지비용이 선진국에 비해 매우 저렴해 건물주 입장에서 에너지절감이나 에너지 생산보다는 눈앞의 건축비 절감에 집중하게 되는 점이 제로에너지 건축시장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현재 전력 요금체계와 제도상에서는 건물에서 생산된 전력과 ESS를 활용한 저장 전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힘들다. 건물에 구축되는 마이크로에너지그리드를 위한 설계 및 시공표준, 매전 및 상계처리가 가능한 전력요금제도 정비야말로 건축주 및 건설사들의 제로에너지 빌딩 구현의 열망을 앞당길 수 있다.

우리나라 제로에너지건축 방향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의지는 그 어떤 나라보다도 크다. 수송·산업분야의 한계를 고려할 때 건축분야의 역할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미래에는 모든 건축물이 제로에너지건축물 또는 제로에너지에 가까운 수준으로 도달할 것은 분명하다.

이를 위해 산·학·연 모두의 노력으로 제로에너지건축에 도달하기 위한 장벽을 넘어야 한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건축물을 구성하는 다양한 분야, 여러 업체들의 기술개발로 관련 시장이 형성되면서 이로 인해 자생적으로 발전하는 기술 생태계가 확립될 수 있어야 한다.

기술개발만큼 산·학·연·정 모두가 같은 목표를 가지면 제로에너지건축은 우리나라에서도 빠르게 연착륙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