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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 선도기술 국제표준 선점 추진

‘2021 수소경제 표준포럼’ 개최…연내 표준제안 3건 추진

우리나라가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인 수소경제분야 국제표준 선점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은 10월7일 현대모터스튜디어에서 현대차를 비롯한 산·학·연 전문가 60여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2021 수소경제 표준포럼(위원장 이홍기 우석대 교수)’ 총회를 개최해 국제표준화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추진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표원은 2030년까지 국제표준 18건 제안을 목표로 하는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로드맵’을 2019년 4월 수립한 바 있다. 현재까지 △굴삭기용 연료전지 △노트북용 연료전지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설비 등의 분야에서 국제표준 3건 제안을 완료했다. 

또한 연내 △수소차 비상시 안전요구사항 △이동식 수소충전소 성능·안전 평가기술 △연료전지시스템의 고장진단 평가기술 등 3건을 추가해 총 6건의 국제표준을 제안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로드맵 제안목표 1/3을 달성하며 이를 통해 전 세계 국제표준 신규제안 20%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포럼에서 현대차는 산업계를 대표해 미래형 수소모빌리티 기술개발에 기반을 둔 표준화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하는 대형 수소전기트럭에서부터 도심항공교통에 이르는 다양한 미래수송수단으로 수소 기술개발을 확대하고 국제표준화 추진 필요성을 제시했다. 

표준포럼에서는 포럼산하 세부기술을 논의하는 표준작업반 등을 설치해 산업계의 기술개발과 표준화 활동이 연계될 수 있도록 민관이 협력해 공동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홍기 우석대 교수는 “수소경제 표준포럼은 산업계와 함께 수소기술 국제표준화를 추진해 기업이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상훈 국표원장은 “수소경제 표준포럼을 중심으로 민관이 협력한 결과 착실하게 수소 국제표준화 전략목표 이행이 진행되고 있다”라며 “우리나라가 시장의 룰이 되는 국제표준을 선점함으로써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수소경제 표준포럼과 산·학·연의 표준화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