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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영호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신임회장(한국해양대 교수)

“총연합회 설립으로 신재생업계 한목소리 낼 터”

2004년 시작해 국내 신재생에너지산업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는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가 어느덧 설립 12년을 맞았다. 그동안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 유관단체와의 협력관계를 맺어오며 산업성장의 초석을 다져왔다811일 신임 회장으로서 취임식을 갖은 이영호 회장을 만나 향후 2년간 학회를 이끌어갈 포부와 국내 신재생에너지산업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다.


신임 신재생학회장으로 포부는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 열기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기대가 높은 가운데 학회의 운영을 책임지는 회장직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고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2년 뒤 퇴임 시에는 우리 학회의 활동으로 우리나라의 신재생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한 흔적을 남기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재임기간 동안 주력할 부문은

신재생에너지 관련 국내 유관학회와 협회 등이 모두 참여하는 기술단체 협의체를 만들고 싶다. 예를 들어 기계산업분야에는 대한기계학회가 주축이 돼 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를 운영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분야에서도 다양한 에너지원별로 학회나 협회가 구성돼 있고 독자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따라서 각 분야별 활동은 여전히 지속하지만 함께 힘을 모아 신재생에너지분야의 목소리를 결집해야 한다. 우리 학회나 신재생 에너지협회 등이 이러한 역할을 주도할 필요성이 있다. 옥상옥이 아닌 실질적인 구심체가 될 수 있도록 타 산업의 연합회를 참조해 공개적으로 설립을 추진하고 싶다. 가시적으로는 2017년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가칭 한국 신재생에너지 기술단체 총연합회를 설립하고 중점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의 날을 제정할 방침이다. 중앙 및 지방 정부 공무원에 대한 유공표창, 재생에너지 의정활동 우수의원 선정, 산업체 기술상수여 등의 사업을 수행해 학회의 대외활동 영역을 좀 더 넓힐 계획이다.또한 참여 학회가 연합해 국내외 정기 학술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함으로써 최신 개발기술의 공유와 국제적인 네트워크의 확대에도 노력할 것이다.

 

학회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한 사안은

내부적으로는 학회의 운영면에서 견실한 재정의 확보가 중요하다. 보통 다년간의 학회활동을 해 얻은 경험으로는 우리학회가 2011년부터 연례적으로 주관하는 아시아태평양포럼(Asia-Pacific Forum on Renewable Energy)이 매년 상당수의 등록자수를 확보하고 여기에 외부기관의 지원금이나 업체의 후원금 등으로 흑자를 내고 있어 학회의 주수입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AFORE의 적극적인 세계화가 필요하다. 해외에서는 처음으로 올해 119일부터 중국 광저우에서 이 행사가 열릴 예정인데 여기에 학회 구성원의 많은 연구성과 발표와 행사참가가 필요하다. 내년에는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며 특히 중국으로부터의 참가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올해 우리 학회부터의 높은 참석률이 요구되고 있다.

 

국내·외 신재생산업을 어떻게 보는가

저유가나 글로벌 경기침체와 무관하게 신재생에너지분야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미국과 중국에서 태양광과 풍력을 선두로 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특히 파리협정에서 명시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시점이다.

 

우리나라는 현 정부에서 에너지신산업을 주요정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예산지원과 함께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이 제안되고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신재생에너지 글로벌 수준의 기술개발을 위한 R&D 지원예산이 오히려 감소하고 다양한 사업들에 묻혀 있어서 기술개발과의 구체적인 연계성을 찾기 어렵다는 인상이다.

 

신재생열에너지에 대한 의견은

지열, 태양열, 수열 등의 다양한 열원을 이용한 에너지효율 향상, 에너지 회수 및 발전분야는 또 다른 성장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한 예로 해수를 이용한 온도차 냉난방 기술은 경제성이 고 우리나라나 해외에서도 크게 각광을 받을 수 있는 분야로 생각한다. 필요한 요소기술과 시스템 기술개발에 대한 R&D, 실증에도 많은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

 

정책제언을 한다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기구, 예를 들면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본부나 위원회를 설립해 국민, 지역, 사업자간의 이해관계를 합리적,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해야 한다.

 

밀양송전탑 사례, 방폐장 부지선정 문제, 다수의 풍력발전 단지 조성에 대한 관련부처간의 이견, 지역 주민의 반대 등, 다양한 형태의 국가적, 지역적 수용성문제가 시급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여러 가지의 해결방안들이 국내외의 실패 또는 성공사례, 또는 전문가적인 시각에서의 연구를 통해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수용성 제고를 위한 국가적인 차원의 통합된 관리조직과 효율적인 운영이다.

 

이를 통해 대국민 홍보 등 이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과 함께 수용성 가이드 라인를 만들고 적용하는 업무를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신재생에너지 기술, 지원정책, 시장이 함께 어우러져서 정부가 목표로 하는 온실가스 감축, 환경 미세먼지 감소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확보가 마지막으로 넘어야 할 벽임을 모두 인식하고 다 같이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재생에너지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반민반관 형태의 제도적인 기구를 만들기 위한 정책제언을 우리 학회가 주도할 것이다. 우리 학회는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문제에 대한 올바른 기술적, 과학적 근거와 데이터를 제시할 수 있는 유일한 전문가 집단이다. 각 신재생에너지원에 대한 국가적 또는 지역별 이점과 문제점을 정확하고 진정성 있게 제시하고 산업화 기술발달 수준 및 전망, 경제성, 환경친화성 등의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함으로서 수용성 문제를 보다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내년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각 정당이 제시할 수 있는 차기 정권의 주요 에너지 정책 아젠더로써 대통령 직속 또는 범부처 총괄 기능을 갖는 가칭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본부또는 위원회를 설치하기 위한 정책공약구상을 우리 학회가 주도적으로 제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