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터뷰] Rob Trickett F.C.I Sales and Marketing 부사장

“DeltaPValve, 에너지소비 40% 이상 절감”
지텍이엔지와 협력해 아시아시장 확대

Flow Control Industries(F.C.I)는 미국 Woodinville, WA에 위치해 건물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에너지효율이 높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성능 압력독립식밸브(PICV)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지난 9월5~8일까지 나흘간 한국을 방문한 F.C.I의 Sales and Marketing 부사장인 Rob Trickett를 만나 건물에너지절감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인 자재인 밸브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 F.C.I는 어떤 회사인가
설립자이자 회장인 Paul Skoglund, P.E.는 약 30년 전 효과적인 밸브가 냉난방시스템에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 DeltaPValve를 개발했고 현재 이 밸브는 심해에서 사용되는 밸브와 함께 F.C.I 주력제품으로 생산되고 있다.

업계 선구자로서 Paul 회장은 특허설계, 개발 및 압력을 통한 독립식 제어밸브의 적용처를 만들었고 기계설비분야에서 DeltaPValve는 F.C.I가 제조하는 유일한 제품으로써 지속적인 발전과 개선으로 13가지의 국제 특허를 갖고 있는 제품이다.

F.C.I의 모든 제품은 본사 공장에서 제조하며 모든 밸브는 출고 전 실제 테스트를 거쳐 DeltaPValve로 판매하고 있다. 미국 전역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중동에 판매되고 있고 엄격한 품질관리로 브랜드가치 상승을 위해 아웃소싱은 하지 않는다.

현재 F.C.I에서 생산된 제품은 60%가 미국에서, 나머지 40%가 해외로 공급되고 있다. HVAC산업에서 PICV(복합밸브)가 더 많은 승인을 얻는다면 F.C.I는 업계에서 가장 높은 품질의 제품을 설계, 개선해 제공할 것이다. 현재 제품 판매율은 전년대비 70% 상승했고 새로운 신제품인 DeltaP SmartValve와 함께 더 높은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 이번 한국방문 목적은
한국 및 아시아의 엔지니어링 업체인 지텍이엔지와의 만남이 있었다. 또한 15회 국제 지역냉난방 심포지엄에 참석하고 한국 방문기간 동안 현재 및 미래의 고객들과 만남을 가졌다.

■ 한국업계를 평가한다면
한국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 중 한 곳이다. 한국업계는 에너지세이빙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대규모 냉난방시스템에서 DeltaPValve가 강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F.C.I는 한국업계에 지속적으로 많은 투자를 할 계획이다.

■ 지텍이엔지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데
한국에서 F.C.I 제품 공급 및 Total Solution을 맡고 있는 지텍이엔지는 한국시장은 물론 향후 F.C.I가 아시아 전역에 진출할 수 있도록 거점이 돼줄 파트너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및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다양한 기관과의 연구활동을 통한 성과물로 이번 국제 지역냉난방 심포지엄의 의미있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한국시장에서의 영향력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시아의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인 한국에서 지텍이엔지와 F.C.I가 함께 성장하며 파트너십을 공고히 할 것을 확신한다.


■ 글로벌 밸브업계 동향은
PICV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 밸브는 전 세계적으로 수십억달러의 업계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표준화되고 있다. DeltaPValve는 에너지절감, 시스템 안정성 및 단순화로 널리 인식되고 있으며 미국보다 전 세계적인 판매가 급등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미국에서 DeltaPValve는 지속적으로 20~40%의 에너지성능 개선방법을 입증하고 있으며 엔지니어링 커뮤니티에서 인정받고 있다. 해외 주요국들의 사례를 보면 PICV 설치가 증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F.C.I 제품만의 특장점은
F.C.I의 DeltaPValve는 HVAC시스템을 혁신적인 방법으로 운영하도록 설계됐으며 안정적인 제어를 위해 압력(차압)을 제어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작동한다.

또한 최대 40% 이상의 순환식 냉난방시스템에서의 에너지소비를 감소시키고 타 유량제어 밸브보다 낮은 총 공사비용을 제공하고 있다. 자가세척 디자인으로 설계돼 이물질에 대한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밸브의 수명을 지속할 수 있도록 산업용으로 설계됐다. 30여년의 경험으로 만들어진 밸브는 delta T 성능을 보장하고 경쟁사의 2배에 해당하는 10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있다.

■ 연구개발은 현황은
F.C.I는 업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신뢰할 수 있는 압력독립식밸브를 제작하는 것을 시작으로 국제특허 13개를 보유한 DeltaPValve를 생산했다. 매년 합리적인 비용과 밸브의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R&D를 사용해 밸브의 성능과 신뢰성을 개선하고 있다.

F.C.I는 수년에 걸쳐 그린에너지솔루션에 관한 투자를 해왔고 사용압력범위 및 최대유량을 확장했다. 가장 최근에는 각 냉난방 코일에 보조계량의 기능을 제공하는 추가 장비와 압력독립식 DeltaPValve의 정밀 제어기능을 겸비한 DeltaP SmartValve를 제작했다.

F.C.I의 대부분 제어는 효율적인 에너지와 순환식시스템을 최적화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모든 DeltaPValve는 테스트를 거치고 표준에 따른 성능개선을 위해 제품마다 고유번호(Serial No.)을 부여하며 지속적인 이력관리를 하고 있다.

1만여개의 밸브설치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는 전 세계적으로 DeltaPValve의 지속적인 적용 및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개선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전체 시스템의 성능지표로부터 DeltaPValve를 활용해 빌딩 소유자에게 빌딩시스템을 모니터링 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R&D를 통해 제품을 개선하고 에너지효율의 증대와 모니터링 측면에서의 확인에 중점을 두고 있고 이 방면에서 최고의 제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 에너지효율화는 전세계적 이슈다. 미국의 건물에너지 규제는 어떠한가
ASHRAE 90.1기준은 미국에서 건물 건설 및 개조를 위한 최소한의 효율요건이고 각 개정에서는 건물의 효율성에 대한 적극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 현재 필요한 것은 초기 건물 모델에서의 에너지사용이 50% 감소되는 것이다. California의 Title24 program과 같은 일부 지역은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거나 초과할 수 있는 다른 규정이 있다.

■ 건물에너지에 있어 F.C.I 밸브의 역할은
연간 에너지비용으로 2,000억달러가 초과된 미국에는 500만여개의 상업용 건물 및 시설이 있다. 이러한 건물의 냉난방을 위해 사용되는 에너지의 30%는 비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DeltaPValve는 이러한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건물의 HVAC소비를 20~40% 감소시킨다. 유량제어 밸브는 냉난방시스템에서의 유일한 전체적 제어부이며 장비의 정확한 유량제어는 최고의 효율을 얻기 위한 것이다.

F.C.I가 달성한 세이빙은 새로운 Seattle 에너지규정을 통해 에너지를 세이빙을 위한 방법으로 인지되고 있다. 현재 정부는 두드러진 효과를 위해 PICV에 요구되는 최소유량을 0.2LPM(0.003LPS, 0.05GPM)로 했고 미국전역의 여러 대도시에서 이러한 PICV를 필요로 한다.

F.C.I는 냉동기(Chiller), 공기조화기(A.H.U) 및 각종 열교환 장비류에서 DeltaT를 보장하고 있으며 에너지성능에 초점을 맞춰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DeltaP SmartValve를 정밀기계에 활용함으로써 최적의 성능을 얻기 위한 건물의 에너지사용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

■ 건물에너지 절감에 기여한 사례현황은
DeltaPValve가 획기적으로 건물에너지의 성능을 향상시킨 예가 있다. 미국 내 공항중 총면적이 가장 크고 유동인구가 많은 공항인 Denver International Airport에 제안된 이 확장은 기존의 인프라의 변형과 수백대의 3차 분배 펌프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줬다. 공기처리 장비에서 500개 이상의 냉수 및 온수 제어밸브와 팬코일 장비를 DeltaPValve로 교체한 뒤 연간 6.8MkWh의 에너지소비 감소를 이끌었고 CO₂ 배출량이 연간 6,800metric tonnes(15Mlbs/year) 감소됐으며 연간 40만달러의 유틸리티 절감과 170대의 펌프를 제거할 수 있었다.

다른 예로는 John Hancock Center(높이 344m, 100층)를 들 수 있다. 시카고에서 세 번째로 높은 이 빌딩은 HVAC 성능문제에 직면해 있었다. DeltaPValve를 설치한 후 즉각적인 개선을 경험했으며 두 번째의 냉동기에서 6,330kW(1,800t)을 가동 중지시킬 수 있었다. 종합적으로 24% 이상, HVAC 에너지소비를 감소시킬 수 있었으며 6,330kW(1800tons)이상의 냉각용량을 회수할 수 있었다. 또한 Delta T 성능은 3.3℃에서 10℃(6~18℉)로 약 300%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