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더 리더

박동일 하나지엔씨 대표

“바이오메디칼·에너지 ICT솔루션 대표기업 성장”
병원관련 명실상부 국내 최고 실적 보유
E·온실가스 감축 핵심 수배관 사업 진출
수배관 해석 프로그램 국책과제도 수행


중동 붐이 한창이던 1980년대 초반 대림산업 기계부에 입사해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건설현장을 누볐으며 중견기업인 신성이엔지에서 근무했던 박동일 대표는 하나지엔씨로 1994년 독립했다.

하나지엔씨는 HVAC 핵심인 클린룸 기술과 융복합 기술인 ICT를 바이오메디칼 기술과 접목해 병원, GLP시설, 생명공학관련 연구소, 생물안전연구소 등 다양한 시설에 안전, 쾌적, 에너지 초절감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서울대병원 △고려대병원 △경북과학기술원(DGIST) △판교SK R&D센터 △국립암센터 △부산대학교어린이병원 △건국대병원 등을 시공한 하나지엔씨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형 공기차압장치를 이용한 세균오염 방지시스템 △무균병실용 무균수 공급장치 △바이오클린룸 세균오염방지시스템 △습식 공기청정장치 등 국내외 바이오메디칼 관련 특허도 20여건 이상 보유하고 있으며 국제인증(CE) 규격을 획득해 해외에 국산 기자재 등을 설계, 납품, 시공, 운영까지 전공정을 제공하는 전문기업으로 성장했다.

바이오메디칼 ICT솔루션 대표기업에서 최근 에너지ICT솔루션 대표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박동일 대표를 만나봤다.


■ 창업초기 어땠나
창업 초기에는 국내 기자재와 기술력이 부족해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의 각종 문헌과 기술을 기초로 해외에서 다년간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국산화에 초점을 맞춰 운영해 왔다. 현재는 한국이 세계 최고의 IT기술 강국인 것을 바탕으로 선진국보다 우수한 시스템 구축과 ICT기술을 바탕으로 기술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지금도 전 직원이 하나가 돼 기업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는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 국내 병원설비 전문기업인데
최근 인하대병원 음압격리병동을 시공했다. 메르스 사태 이후 국가지정 음압치료병동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안전 최우선(의료진, 환자, 관리자의 안전) △에너지절감(전외기, 전배기 대응) △시설운영(안전과 에너지, 하자 시 안전하고 신속한 대응) 등을 최우선 과제로 시공했다.

가장 중요한 안전을 위해 동선구획과 활동동선의 SOP작성 및 출입문 등 감응식 시스템과 모니터링, 2차 감염 방지를 위해 완벽한 실간 차압 제어시스템을 구축했다. 출입구에 전실을 만들어 순간적으로 음압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며 덕트 및 벽체 도어의 기밀성을 유지해야 한다.

이러한 안전성 확보 후 전외기·전배기에 따른 에너지절감 대책을 수립했다. 가변 풍량방식을 채택해 차압이 우선된 후 온도제어를 하고 공조기 배기팬의 인버터제어 방식과 차압제어시스템 구축으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냉·온수 방식 최적화 및 에너지 30% 절감을 위한 차압, 유량, 온도제어 동시만족 PIBCV(압력독립형 밸런싱컨트롤 밸브) 채택 시스템, 전외기 방식에 따른 동절기 동파방지 및 중간기 온도제어시스템을 구축했다.

■병원설비의 문제점은
병원설비와 관련된 설계, 기자재 생산, 시공, 관리를 원만하게 이끌어 갈 인재 부족과 국내기술의 표준화가 없다. 또한 이를 관장할 정부 부처도 인적자원이 부족한 형편이다. 온 지구촌이 들썩 할 정도의 신종 감염병인 메르스 사태의 경우 정부기관의 담당부서, 관련 대책의 기술기준, 관련 기술구현을 위한 기자재, 시설 관리 규정 등 총체적인 부족 사태가 발생했었다.

특히 정부정책과 관련기관의 법적인 사항과 이를 완성하기위한 기술기준 법령, 기자재 기술표준, 생산, 공사, 운영에 이르기까지 처음 접하는 기술에 대한 접근성과 실현 가능성 등을 확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설계기술과 시공기술에 정당한 대가를 충족하지 못하면 형식적인 시설과 모양새 내기 바쁜 전시적 기술로 도태될 수밖에 없다.

■ 수배관사업에 진출했는데
우연한 기회에 대한설비공학회 공조분과에서 하이드로닉(hydronic)에 대한 기술을 접하게 됐다. 현재 국내 설비설계기술 중 가장 취약 부분이고 이 부분을 해결하지 못하면 에너지와 온실가스 감축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없음을 알게 돼 사명감을 갖고 시작하게 됐다.

■ 협력하고 있는 IMI는 어떤 기업인가
모태는 스웨덴 TA라고 불리던 회사이며 현재는 영국의 IMI로 합병돼 IMI-TA로 알려져 있다. 130년간 오직 HVAC의 냉난방 Hydronic기술만을 고집하고 있으며 유럽의 대학에서 강의용 자료(책) 발간, 냉난방 수배관 전문 프로그램, 밸브 하나씩을 일일이 체크할 수 있는 측정기기(TA-SCOPE), 어느 회사도 따라 올 수 없는 PIBCV(복합밸브) 등 기술력의 차이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이다.

밸런싱 밸브, 압력독립형 밸런싱 컨트롤밸브(복합밸브)를 최초로 제조했으며 세계 최고층 건물인 두바이타워 등 20만개 이상의 건물에 적용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69개국에 판매망을 갖고 있으며 세계 최초, 최고의 수식어가 부끄럽지 않은 회사다.

■ 국내 수배관시스템의 문제는
토탈 수배관시스템의 경우 열원장비인 냉동기, 보일러, 열운송 장비인 펌프, 열원 사용기기인 공조기, 팬코일 유니트, 그리고 이 모든 장비를 제어하는 자동제어로 나뉘어 공급, 설치. 운영하고 있다.

에너지절약의 절대적 해법처럼 늘 이슈화되고 있는 BEMS를 하나씩 기술적으로 분석해 보면 결국 에너지절약의 키워드는 수배관의 최적화, 즉 설계된 대로 하이드로닉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공조장치에서 정확한 열 사용 후 냉동기 측으로 사용 후의 열을 보내고 있는가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설계부터 프로그램을 통한 전산해석이 반드시 필요하고 컨트롤밸브의 Authority를 ASHRAE 90.1 요구사항인 0.25 이상 사용해야 한다. 컨트롤밸브의 제어 정밀도를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EQM 특성의 밸브를 사용하고 밸브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측정장치 등을 구비해야 한다.

변유량 펌프 사용 시 INDEX를 확인해 가변 유량 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해야 에너지절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설계된 대로 시공이 이뤄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나마 설계된 시스템의 일부 제품들을 삭제 또는 변경해 시스템의 원활한 운전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하이드로닉 엔지니어링’이란 단어조차도 이해 못하고 학문적인 교육 및 책자도 없는 현실이 참 안타깝다.



■ 수행하고 있는 국책과제는 어떤 과제인가

국내 수배관시스템의 모든 문제점들을 하나씩 해결하기위해 에너지기술평가원에 ‘건물용 냉난방배관, 순환펌프 및 유량조절밸브 선정을 위한 수배관 해석 프로그램’을 제안했으며 한국의 HVAC시장 변화와 에너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나지엔씨 주도의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수행하게 됐다.

연구기간은 2년이며 경희대학교, 삼신설계, 삼양발브종합메이커,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현재 수배관시스템의 경우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유량분배펌프, 배관 사이즈 및 유량 제어 밸브 등의 선정을 위해 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 기술로 개발된 프로그램이 없어 해외에서 개발된 제한적인 기능을 갖는 프로그램이 소개되고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해외 소개 프로그램은 설계사나 시공사 엔지니어들이 쉽게 배우고 익힐 수가 없어 사용 빈도가 매우 낮으며 국내 라이센스 등 문제로 사용기간도 제한적이다.

이번 수배관 계산 프로그램 개발은 지난 50여년 이상 국내 냉난방 수배관시스템 설비설계에서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수배관시스템 계산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유동 특성을 분석해 올바른 장비 선정과 최적설계를 할 수 있다.

프로그램 개발이 완료되면 대한설비공학회, 한국기계설비설계협회와 협의해 보급할 계획이다.

■ 올해 사업 목표는

의료설비사업부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수도권 병원의 메르스, 감염관련 시설과 신규 프로젝트인 이화마곡병원의 수술실, 무균실, 실험동물사육시설 등의 설비, 실내건축관련 시공을 하고 있다. 이미 설계 지원한 전국 의료원의 음압관련 시설도 추진 중이다. 또한 해외에 진행 중인 메디컬 시티에도 참여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해외시장에 동반 진출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에너지사업부인 IMI-TA사업은 ETRI, 서울과학기술대, 한국녹색도시협회와 하이드로닉 엔지니어링에 대한 교육 사업과 개발사업 등에 역점을 두고 있다. HVAC+ICT+에너지절감 기술을 조합해 새로운 체계의 기술을 보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