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8 (월)

  • 맑음동두천 13.0℃
  • 구름조금강릉 12.0℃
  • 맑음서울 13.0℃
  • 맑음대전 14.8℃
  • 맑음대구 15.5℃
  • 맑음울산 11.8℃
  • 맑음광주 16.6℃
  • 구름조금부산 11.7℃
  • 맑음고창 12.7℃
  • 구름조금제주 14.2℃
  • 맑음강화 10.7℃
  • 맑음보은 14.0℃
  • 구름조금금산 14.6℃
  • 구름조금강진군 14.8℃
  • 맑음경주시 13.1℃
  • 구름조금거제 12.7℃
기상청 제공

더 뉴스

품질·상생 경영마인드로 '비즈니스 창출'

ISO 9001·140001, '경영프로세스 접근방식' 필요
4차 산업혁명 시대…중·대기업 상생구조 필수
녹색건축 확산 위해 '경영자 의지' 중요


기업경영에서 품질경영을 초월해 친환경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상생경영을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이 민간차원에서 이뤄지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한국품질재단(대표 남대현, KFQ)에서 운영하는 ‘KFQ정보센터 EVER’는 지난 18일 ‘품질경영에서 상생경영으로’를 주제로 ‘제10회 EVER 협의회’를 개최했다.

 

EVER는 산업계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 기술을 연구하고 현업 실무자들과 지식‧경험을 공유하는 온라인기반 네트워크다.

 

ISO경영시스템, 온실가스, 심사원 관련 기술 등 분야별 전문자료를 공유하는 플랫폼역할을 하며 매월 분야별 세미나를 개최해 지식을 공유하는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온실가스‧ISO 검증심사원, 품질관리기술사, 건축물에너지평가사 등 전문자격 취득을 위한 스터디 그룹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세상이 동의하면 위대한 일이 일어납니다!’를 부제로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프로그램은 △경영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송지영 KFQ 경영품질교육원장) △더불어 발전하는 상생협력방안(이정화 동반성장위원회 본부장) △기후변화와 녹색건축의 이해(이기완 대한건축사협회 녹색에너지위원장) △상생협력을 통한 국산화 성공사례(윤진모 LG생활건강 CSR&동반성장팀 파트장) △두산그룹 EHS Rating System 추진사례(김명중 두산EHS팀 상무) △LG화학 에너지경영시스템 운영사례(오정훈 LG화학 에너지기후팀 책임) △르노삼성자동차 동반성장프로그램과 민관합동 자동차산업 FTA연구회 활동사례(서현채 르노삼성자동차 과장) △글로벌 경영시스템 사례(김태훈 보쉬전장 QA팀 부장) 등으로 구성됐다.

 

품질경영, ‘프로세스’에 녹아들어야

품질경영의 개념은 1940년 일본에서 시작된 이래 1984년 미국을 중심으로 ISO 9001규정이 제정되며 개념과 이론이 정립됐다.

 

품질경영은 당시 세계화, 개방화 추세에 따라 수입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거부감 등 비관세장벽을 극복하고자 소비자만족을 극대화 시키고 제조업에서의 규격통일화를 통해 교역을 활성화시키자는 차원에서 중요성이 부각됐다.

 

제품의 불량은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불량처리비용을 높이며 특히 신뢰감 하락 등 기업이미지, 제품선택에 악영향을 미치게 돼 소비자충성도를 확보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시간이 지날수록 품질경영은 기업경영에서 필수적인 부분이 되고 있다.

 

송지영 원장은 ‘경영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방안’ 주제발표에서 “같은 규격의 나사를 각 회사에 동일수량으로 납품요청 했어도 각 회사마다 양품개수가 달리 생산된다”라며 “이는 경영철학, 직원숙련도, 원재료 품질, 장비운영 및 관리, 품질검사방법 및 기준 등 시스템적 상황때문이며 이를 규격화 한 것이 ISO 9001”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기후변화에 따라 국제적으로 환경부문에 대한 고려가 중요해지면서 친환경제품으로 전환을 위한 움직임도 있어 왔다. 1996년에 제정돼 임직원의 의지, 환경부문 모니터링, 운전기준 및 보관방법 등을 규격화한 ISO 14001이 그것이다. 환경을 위해 조직이 지켜야할 것과 시스템부문에서 준수해야 할 것들을 담았다고 요약할 수 있다.

 

송 원장은 ‘어떻게 하면 품질경영, 나아가 친환경경영을 위한 ISO 규정을 잘 따를 수 있을 것인가’라는 물음에 “영업‧설계‧구매‧생산‧판매로 이어지는 통상적인 조직고유업무 프로세스를 잘 운영하기만 하면 된다”고 답했다.

 

이는 품질, 환경, 안전에 대한 가치를 지니고 모든 경영프로세스 단계마다 이를 고려해 원칙대로 녹여낸다면 ISO 준수만을 위한 특별한 요소나 조치를 추가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다.

 

예컨대 환경과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다루고자 하는 휴대전화 생산업체가 있다면 영업부서는 사용자 제품요구사항과 환경이슈를 고려하고 총무는 환경법규를 잘 파악하고 설계는 환경요구사항과 안전성을 반영하며 생산은 오염물질을 최소화하도록 조치하는 등이다.

 

송 원장은 이를 ‘프로세스 접근’이라고 명명하면서 조직의 성과를 부서, 기능단위 성과도출이 아닌 프로세스 단위의 성과도출에 초점을 맞춰 관리하기 위한 접근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각 부서에서의 프로세스 성과들이 모여 조직의 성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리스크관리, 고객신뢰 구축, 환경‧에너지비용 감소, 사업기회 창출 등 기업의 경제적 이익이 돌아오게 된다.

 

‘사회적책임’ 넘어 ‘공유가치 창출’

최근에는 이와 같은 기업의 품질제고를 위한 노력이 사회적 가치로 확산되는 경향이 있다. 품질경영의 궁극적 목적이 소비자만족과 신뢰에 있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책임 준수에 대한 요구에 따라 확장된 개념으로 진화하는 것이다.

 

이정화 동반성장위원회 본부장은 ‘더불어 발전하는 상생협력방안’에서 “현재 우리나라는 소득양극화,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및 생산성 격차 등 경제양극화가 극심하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라 초연결‧융합의 가치가 커져 기존 대‧중소기업간 분업 및 수직계열 생태계로는 대응이 어렵다”며 수평적 네트워크를 강조했다.

 

이어 “기업들은 준법→자선→CSR(기업의 사회적책임)단계로 발전해왔는데 이제는 CSV(공유가치창출)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CSR이 자선활동,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목표와 관계없이 외부적 영향력에 대응하는 접근법이라면 CSV는 비용과 관련한 사회경제적 이익에 초점이 맞춰져 비즈니스 목표에 기반한 구체적인 아젠다에 대응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유한킴벌리는 과거 CSR 차원에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를 슬로건으로 국가 녹화사업을 벌인 바 있다.

 

이에 비해 CSV사업으로 진행한 ‘액티브 시니어’는 55세 이상 은퇴연령의 근로자를 고용해 고객센터, 상담업무에 투입함으로써 2015년까지 211개 일자리를 확보했다. 회사는 근로자의 경험을 합리적 비용으로 사용하고 사회적으로도 일자리 창출의 효과를 낼 수 있었던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해 전략적 동반성장이 각광받고 있다. 대기업의 기술력·자금력·글로벌네트워크와 중소기업의 유연성·창의성을 융합해 산업화시대의 제로섬(Zero-Sum) 생태계를 포지티브섬(Positive-Sum)으로 전환해야만 모두가 살 수 있다는 개념이다.

 

이는 4차 산업혁명과 같이 급변하는 기업환경과 시장변화에 따라 기술혁신을 이룬 중소벤처기업을 대기업의 장점으로 극대화해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요성이 커진다. 또한 품질경영개념과 마찬가지로 기업이 글로벌화하면서 CSV 등 내재적 강점을 토대로 비관세장벽을 뚫고 거래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이 본부장은 “이와 같은 생태계조성을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쳐 대·중소기업간 △거래안전성 △거래공정성 △거래전문성 △비전공유 및 파트너십 등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녹색건축, ‘발주기업 의지’가 좌우

기업의 품질경영, 상생경영 등 운영측면 못지않게 사업을 영위하는 공간적 측면에서도 환경‧사회를 위한 고려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녹색건축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는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로 인류의 지속가능성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기업의 설립 및 운영 등 활동에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고 환경부하가 커져 문제를 가속화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지구면적의 2%를 차지하는 도시에서 80%가 넘는 온실가스를 배출함에 따라 국제기후변화협약으로 모든 국가가 온실가스배출 저감의무를 갖게 됐다. 녹색건축은 이와 같은 신기후체제의 실천방법론 차원에서 대두됐다.

 

이기완 대한건축사협회 녹색에너지위원장은 ‘기후변화와 녹색건축의 이해’ 발표에서 우리나라의 녹색건축 배경에 대해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에너지 해외의존도를 보이고 있으며 전 산업 및 생활분야에서 에너지효율 구조가 낮다”라고 지적하며 “이에 따라 2008년 ‘저탄소 녹색성장’을 기치로 국가경제발전 모델이 제시됐으며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제정으로 이어져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반드시 구분해야 할 것은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은데도 녹색을 가장한 ‘그린워시’는 걸러내야 한다”라며 “역대 정부에서도 이와 같은 모습이 일부 포착됐다”고 지적했다.

 

지난 정부에서는 겉으로는 녹색건축, 친환경건축을 표명했지만 전폭적으로 지원하지 않고 뒤로는 대규모 토목사업을 벌여 환경부하를 키웠다는 분석이다.

 

녹색건축의 3요소는 △자연과의 조화 △건강과 쾌적성 △환경부하 저감이다. 이는 각각 지속가능한 외부공간계획, 건축공간계획, 자재·시스템 등 에너지계획으로 구체화 된다. 즉 환경을 위해 어떤 곳에 지어야하고 어떻게 지어야 인간의 편의를 높이면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가가 고려돼야 한다.

 

발표에서는 이와 같은 개념이 포함된 녹색건축인증제도(G-SEED)가 소개됐다. G-SEED는 건축물의 생애주기에 걸쳐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평가해 등급을 매기고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다. 정부가 로드맵으로 제시하는 2017년 패시브건축 의무화, 2025년 민간신축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를 달성하기 위해 장려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녹색건축인증전문가인 G-SEED IDIntergrated Desiner)를 운영하고 있는데 4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을 받을 수 있다. G-SEED ID가 설계에 참여한 건축물은 인증제에서 1점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으며 현재 약 1,000여명이 배출됐다.

 

이 위원장은 “녹색건축을 위해서는 건축주, 설계사, 기술사, 시공사 등 모든 주체가 설계부터 참여하는 ’통합설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하면서도 “가장 큰 이슈는 비용인 만큼 사실상 발주처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건축주인 기업들이 상생경영의 연장선에서 녹색건축에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EVER의 관계자는 “이번 협의회에서는 약 200여명의 산업계 임직원들이 품질경영과 상생경영을 키워드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였다”라며 “2017년 협의회가 아직 끝나지 않은 만큼 지속적인 관심을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