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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양도식 K-Water 수변도시미래센터장

“버추얼시티로 주민체감↑”
부산 EDC, 수자원·친환경 문화수변도시 추진

부산 에코델타시티(EDC)가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 발표되면서 시행사로는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선정됐다. EDC사업의 기획을 담당하는 양도식 물순환사업처 수변도시미래센터장을 만나 관련내용을 들어봤다.


■ 부산 EDC의 개발방안과 로드맵은
2021년 9월까지 현재 고민하고 있는 콘텐츠를 일부라도 가시화하는 것이 목표다. 시범도시의 도시계획적·기술적·정책적 요소가 모두 잘 작동하게 함으로써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올해는 마스터플랜 용역발주가 이뤄지고 연말에 기본구상이 완료되면 세부적인 내용을 논의하게 된다.


부산 EDC는 현재 지정된 219만4,000㎡(66만평) 규모의 ‘세물머리지구’의 상징적인 기능·건물·지역·기술을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보다 확장성 있게 추진된다. 단계별로 주거지역이 먼저 조성되며 이후 상업·업무·문화·R&D 단지가 조성되는 등 복합지구로 조성될 방침이다.


부산은 서부지역이 해운대 등 동부지역보다 매우 낙후돼 있다. 이에 따라 부산시도 서부산시대를 열자는 내용의 정책방향을 발표하기도 했다.


서부산은 지리적으로 평지가 넓게 발달돼 있으며 북으로 김해공항, 남으로 신항만이 생겼고 남해고속도로와 함께 전철계획도 진행이 되고 있어 정주여건이 좋다.


또한 주변에 산업단지 벨트가 대규모로 조성돼 있다. 김해 경제자유구역, 녹산산업단지, 물류산업단지 등이 있어 일자리와 경제활동 측면에서 상당한 수요가 예상된다.


국제적으로도 4시간 거리 안에 지구상 인구의 25%가 거주하고 있으며 부산이 물동량의 25%를 담당하고 있다. 해안과 내륙의 특징을 모두 갖고 있어 우리나라 정체성을 잘 반영한 도시로 알려져 있다.


즐길거리도 빼놓을 수 없다. 수변도시이다 보니 낙동강, 평강천, 맥도강이 만나는 ‘세물머리 지구’는 세계적인 친수공간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와 같은 것들이 잘 조화되면 해운대, 나아가 베니스 못지않은 명소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잠재력이 있다.


이와 같은 특징에 따라 마스터플랜을 구성했는데 콘셉트는 크게 3가지로 수자원으로 특화된 친환경 수변도시, 물류산업을 이끌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글로벌 수변도시, 문화가 있는 세계적인 수변도시 등이다.


전체적인 배치는 이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한계점이 있다면 이곳이 원래 그린벨트로 묶인 지역이어서 이를 극복해야 한다는 점이 있다. K-Water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살리면서 스마트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고려하는 요소기술은
세계적으로 스마트기술은 핵심지표 3가지가 있다. 사회적가치, 경제적가치, 환경적가치가 그것이다.


이를 토대로 요소기술을 꼽아보면 지진, 태풍 등에 대응하기 위한 내진·안전·방재기술이 있고 자율주행과 같은 교통부문도 큰 현안이다. 특히 세계적으로도 스마트시티가 에너지에 주목하고 있다. EDC에서는 태양광, 수열발전시스템을 고려하고 있고 도로태양광 등의 검증작업을 통해 진행할 방침이다.


전기공급은 한국전력, 열병합발전 문제여서 협의가 필요하다. 다만 시범지구 내에 생활가로, 아스팔트에 100m 단위로 태양광 집적판을 달아 에너지를 수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수열부문에서는 제도적인 부분을 검토해야 한다.


현재 기술·아이디어의 춘추전국시대처럼 많은 개념들이 나와있지만 사회적 수용성, 사업성 등을 감안해 물·에너지·교통·생활안전·문화분야에서 적용가능한 것들을 살펴보고 있다.



■ 주민체감형 기술은
지난 U-City에서 비판받은 부분인 만큼 현재 가장 관심을 두고 있다. U-City와 스마트시티의 차이점을 본다면 스마트시티는 이해당사자, 지자체, 커뮤니티, 사업시행자, 도시계획자, 국토부 등이 함께하는 사업이다.


시작부터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생태계의 저변을 확대시켜보자는 것이 큰 차이다. 지난달 김현미 장관이 EDC를 방문해 다녀간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이때 장관이 VR·AR을 이용한 가상 스마트시티를 체험하고 상당히 만족했다는 말을 했는데 이와 같은 버추얼시티(Virtual City: 가상도시)가 발달하면 주민들도 스마트시티의 비전을 공유하고 스스로 필요한 기술들을 많이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버추얼시티는 단순히 현실세계를 가상으로 옮기자는 것이 아니라 가상현실에서 구현하고 관계자들이 대화해서 이를 현실세계에 반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된다.


예전에는 도시개발을 위해 투시도를 만들고 그림을 그리고 하면서도 한계를 느꼈는데 버추얼시티에서는 이와 같은 단계를 거치지 않더라도 완성된 모습을 미리 볼 수 있다.


2000년대 유럽에서는 이미 유러피언 버추얼시티라는 개념이 있었고 거기에서 아바타라는 용어가 나왔다. 현재는 기술력이 발달돼서 GPS를 활용해 증강현실로도 활용되고 있다.


어려운 점은 도시가 건물베이스로 가상세계에 구현되려면 오차범위가 cm단위로 좁혀져야 한다. 예컨대 수배관 시스템은 현장에 가서 봐야 하는데 오차가 있다면 큰 문제가 발생한다. 현재는 기술력이 이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BIM설계 등을 통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 제도·사회적으로 개선돼야 할 점은
결국은 규제의 문제다. 기업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규제가 많기 때문에 해외로 나가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EDC사업을 하면서 스마트시티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키워내야 하는 중요한 시점임을 감안해 규제부문은 ‘샌드박스’로 만들어서 새롭게 접근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강하다. K-Water 입장에서도 반영이 필요하다고 보는 부분을 정부와 협의해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같은 시행사인 LH는 땅을 소유하고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권한이 있지만 K-Water는 땅을 분양하고 건설하지 못한다. 그러다보니 특수기능을 갖춘 일부 건물을 조성하기 위해서도 불편한 점이 많은데 이런 부분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또한 프로세스 측면에서는 도시계획이 상당히 많은 인허가를 거쳐야 하는데 이와 같은 부분에서도 유연성을 기해 신속성을 갖춰야 한다.


이와 함께 산업계와 함께해야하는 취지를 살려 협업을 위한 규제를 탄력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공공기관은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고 직접 건설하고 서비스를 만드는 것은 민간의 역할이다. 그러나 공공기관으로서 민간과의 제휴에 절차적으로 제한이 많아 이를 수월하게 만들 어야 하는 것이 과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