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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간 국토교통 R&D 9조원 투입

국토부,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 확정발표

향후 10년간의 국토교통 R&D는 스마트시티·제로에너지건축 등에 집중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 6월29일 개최된 제2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중장기 연구개발 추진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5월 공개됐던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을 확정했다.



이번 계획은 ‘국토교통과학기술육성법’에 근거해 마련된 것으로 종합적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중장기 투자전략을 정하는 국토교통분야의 과학기술과 관련된 최상위 법정종합계획이다.

 

국토부는 4차 산업혁명으로 스마트시티 등 새로운 기술플랫폼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향후 10년간의 대응이 국가 간 경쟁에서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고 기존 부처간 칸막이 계획수립방식에서 벗어나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중심으로 이번 계획을 수립했다.

 

종합계획에서는 8대 혁신성장동력으로 △스마트시티 △제로에너지건축 △건설자동화 △가상국토공간 △스마트물류 △자율주행차 △드론 △지능형철도 등이 선정됐다.

 

스마트시티를 위해 저전력·초소형·지능형 센서와 보안이 강화된 사물인터넷 광역 네트워크로 도시와 주거공간 내의 사람·사물·인프라를 초연결하고 플랫폼을 통해 각종 서비스를 창출한다.

 

또한 디지털기반 가상국토공간은 스마트시티와 연계해 3차원 공간정보에 다양한 현실세계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결한다.

 

3차원 건물정보모델링(BIM) 기술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등 신기술을 융합하고 설계·시공·유지보수 등 건설 프로세스 전반을 자동화하는 기술을 개발해 건설 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안전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특히 국민들이 과학기술을 체감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에너지 자립형 건축, 미세먼지 제로 인프라 구축 등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생활공간을 조성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향후 10년간 민간투자를 포함해 9조5,800억원을 투입하고 2027년까지 연간 1조원 수준으로 증액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혁신성장동력 국가경쟁력 세계 3위, 선진국대비 기술수준 85%, 사회적비용 30% 감축 등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의 관계자는 “이번 종합 계획은 국토교통 분야에서 미래 대한민국의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한 지도를 그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국토교통 분야가 기존의 낙후된 이미지를 벗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가는 고부가가치 첨단산업으로 자리매김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