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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모바일 건설근로자 체불 상담시스템 도입

카카오톡 ‘LH 체불ZERO 상담’ 검색 후 ‘채팅하기’ 터치

LH는 건설현장 근로자 권익보호에 앞장서기 위해 모바일 기반 ‘LH 체불 ZERO 상담시스템’을 도입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LH 체불 ZERO 상담시스템은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대다수가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과 연계해 구축돼 건설근로자가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 체불상담을 받을 수 있다.


건설근로자는 임금체불 발생 시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을 이용해 ‘LH 체불ZERO 상담’을 검색하고 채팅하기를 통해 상담원과 체불상담 및 접수를 진행할 수 있다.


이번 모바일 기반 상담시스템 도입으로 그간 콜센터를 통한 전화상담 시 담당자 연결지연, 잦은 통화대기와 같은 사용자 불편사항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LH는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임금체불을 최소화하기 위해 체불업체 이력관리제도, 건설근로자 전자카드 근무관리시스템 시범사업, 발주자 임금 직접지급제(하도급지킴이) 전면 적용, QR코드를 활용한 건설기계 관리, 체불ZERO 목표제를 도입·운영하고 있다.


LH는 체불 ZERO 목표제를 도입해 지역본부별 체불건수, 체불금액, 처리율 등 지표를 관리하고 우수 지역본부 및 건설업체를 선정, 포상함으로써 체불예방에 대한 자율적인 노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박상우 LH 사장은 “건설근로자 처우개선을 위한 정책 및 제도가 LH 건설현장별 일선 근로자에게 잘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건설산업 일자리 질 개선 및 건설근로자 권익향상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