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맑음동두천 8.2℃
  • 구름조금강릉 5.3℃
  • 맑음서울 8.6℃
  • 맑음대전 9.2℃
  • 맑음대구 11.5℃
  • 맑음울산 8.2℃
  • 맑음광주 10.7℃
  • 맑음부산 9.3℃
  • 맑음고창 8.9℃
  • 맑음제주 10.6℃
  • 맑음강화 5.3℃
  • 맑음보은 9.9℃
  • 맑음금산 9.0℃
  • 맑음강진군 11.1℃
  • 맑음경주시 8.7℃
  • 맑음거제 8.7℃
기상청 제공

Kharn 피플

장인성 동원과학기술대 교수 에너지인력양성센터장

“히트펌프는 15대 그린에너지기술 산업에 선정될 정도로 히트펌프산업에 대한
긍정적 요소가 많지만 전문기술인력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우리 센터는 히트펌프 기술인력을 양성해 중소기업체에 제공하는 것이 가 장 큰 목표입니다”


히트펌프는 냉열과 온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것으로 산업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 특히 히트펌프는 버려지는 폐열과 구동에너지인 전기에너지를 이용함으로써 기존의 보일러설비에 비해 효율이 높아 에너지절감성이 뛰어나며 이산화탄소 발생 저감에도 효과적이다.

 

히트펌프는 냉동기의 온열을 이용하는 기술로 기존의 냉열을 이용하는 냉동기산업에 종사했던 기술인력이 히트펌프 기술인력으로 대체되면서 히트펌프산업 발전에 기여했지만 최근에는 히트펌프 제어기술 및 효율(COP) 향상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면서 히트펌프 관련 전문기술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2011년 발표된 그린에너지 전략로드맵 2011’에 따르면 히트펌프는 15대 그린에너지기술 산업에 선정될 정도로 히트펌프산업에 대한 긍정적 요소가 많지만 전문기술인력은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국내 냉동기술관련 인력을 양성하는 기관은 4년제 4개 대학, 2년제 2개 대학에서 정규과정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단기과정(공조냉동기능사)은 일부 한국폴리텍대학에서 수행되고 있다.

 

4년제 대학에서 전공을 이수하고 졸업하는 학생들의 취업 선호도는 대부분 대기업을 선호하고 있어 중소기업의 경우 우수한 기술인력을 채용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우수한 기술인력을 채용한다고 해도 입사 후 체계적인 직원관리 프로그램 부재로 인해 장기간 근무하는 환경조성이 어렵다. 이에 따라 최근의 히트펌프산업 발전과 함께 체계적인 히트펌프 기술관련 전문인력 양성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동원과학기술대학교 냉동공조설비과는 산업통상자원부재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지원으로 20127월부터 산업수요 맞춤형 고효율 히트펌프 기초트랙을 통해 에너지인력양성 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다


1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서 2단계 히트펌프 인력양성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히트펌프 관련 40여개의 산업체와 공동으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히트펌프 기술인력을 양성해 중소기업체에 제공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가장 큰 목표다.

 

이번 에너지인력양성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장인성 동원과학기술대학교 냉동설비과 교수(에너지인력양성센터장)를 만나 국내 히트펌프산업 현황 및 에너지인력양성센터 운영성과에 대해 들어봤다.

 

그동안 인력양성사업 진행 성과는

1단계 사업에서는 대학 내·외적으로 에너지인력양성사업 기반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뒀다. 내부적으로는 전담조직인 에너지인력양성센터 설립, 실습교육을 위한 실습장비 구축 및 수업에 사용할 에너지관련 교재 개발 등을 수행했다.

 

외부적으로는 히트펌프 관련 산업체를 참여 및 수요기업으로 참가시켜 인턴실습, 현장실습, ·학공동강의, 실무전문가 초청특강 등을 진행했다.

 

그 결과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정체성 확립 및 진로설계에 대한 동기부여가 가능했다. 또한 대학 유일의 히트펌프 전문기술 인력양성대학이라는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관련 산업체에 대한 인지도를 높인 것이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2단계 과제가 진행 중인데

2단계 사업에서는 1단계에서 구축한 다양한 실습장비 및 교재를 활용한 기술인력양성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특히 1단계에서는 사업에 참여한 산업체에 대한 지원이 미흡했다.

 

인력양성사업은 산업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므로 산학 Co-Work 세미나, 재직자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3D설계 교육 등을 통해 산업체 참여를 활성화시켰다. 또한 Jump up 장학금, 취업장학금, 자격증 취득 장학금 등을 신설해 학생들의 기초역량 강화 및 취업률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은

인턴십 및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수행하면 실습일지를 반드시 작성하게 돼 있다. 실습일지 마지막장에는 산업체 설문조사 항목이 포함돼 있다.

 

산업체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취업 시 가장 중요한 항목이 학생들의 인성으로 나타났다. 동일하게 우리 센터에서도 학생들에게 기술을 습득하기 전에 반드시 인성을 갖추도록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식나눔행사 일환으로 수행하는 중증장애인시설 봉사활동 및 장학금 일부를 시설에 전달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주위 및 자아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므로 학생들에게 좋은 프로그램되고 있다.

 

학생들은 취업 등은 어떻게 이뤄지나

학생들의 취업 활동은 2학년 2학기 개강과 더불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인성과 진로시간을 통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지도교수와 상담을 하게 된다. 상담을 한 후 수정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워크넷 또는 사람인에 업로드시켜 두면 관심 업체로부터 연락을 받게 된다


또한 에너지인력양성사업에 참여하는 참여 및 수요기업에 인력수급 현황을 조사해 우리 학생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취업으로 연결시킨다. 참고로 2단계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은 참여기업 18, 수요기업 23개 업체로 향후 50개 업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 냉동공조산업 인력부족이 심각한데

냉동공조관련 전공지식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대학은 4년제 4개학과 2년제 2개 대학이 있다. 이에 따라 연간 배출되는 전문인력 수는 그다지 풍족하지 못한 게 현실이다. 일부 대학 및 학원에서 자격증 취득만을 위해 단기 속성과정을 수행하지만 대부분이 기능위주교육이므로 실질적인 냉동공조산업 발전을 위한 전문기술인력 수급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동원과기대 냉동공조설비과는 내년부터 3년제로 개편해 NCS 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냉동공조산업 발전을 담당할 중간관리자급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국내 냉동공조산업을 평가한다면

냉동공조라는 의미가 냉열, 온열, 공기조화 등을 의미하므로 모든 분야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적인 산업으로 향후 냉동공조산업 전망이 밝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냉동공조산업이 발달한 미국, 일본에 비해 주요 냉동공조부품 생산이 미흡하므로 요소기술에 대한 발전이 부족하다. 이에 따라 냉동공조관련 신제품 개발이 미국, 일본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이 현 상황이다. 세계시장에서 외국과의 기술경쟁력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냉동관련 부품 생산기술력이 발전돼야 한다.

 

히트펌프를 특화한 이유가 있는가

냉동기하면 대부분이 냉장고를 연상해 냉열만을 이용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여름철 에어컨을 생각해보면 방안은 시원하고 외부는 뜨거운 바람이 나오게 된다.

 

즉 버려지는 뜨거운 열을 난방, 급탕 등에 이용하면 기존의 보일러나 전기히터에 비해 에너지절약적이다. 이러한 장점에 따라 현재 히트펌프 시장은 버려지는 폐열이 존재하는 곳에 적용 가능하므로 가정용, 산업용, 농어업용 등으로 확장되는 추세다. 히트펌프산업 확장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데 기술을 뒷받침할 인력양성이 부족한 현실을 파악해 동원과기대 냉동공조설비과에서 히트펌프교육을 특화시키고자 했다.

 

학생들에게 가장 하고 싶은 말은

한 분야의 전문기술자가 된다는 것은 개인에게는 커다란 자부심이다. 히트펌프 자체가 냉열과 온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기기다


일부 사람은 냉동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을 냉동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용어는 자신이 가진 전문기술 분야를 스스로 깎아내리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 학생들에게는 냉열과 온열을 생산하는 기기를 설계, 제작하는 열설비전문가라는 자부심을 가져줬으면 한다.

 

국내 냉동공조업계에 하고 싶은 말은 국내 냉동공조업계의 가장 큰 어려움은 전문기술인력 확보와 신제품 개발이라고 생각된다. 4년제 출신의 학생들은 대기업을 선호하므로 중소기업의 어려움은 더욱 크다


이에 따라 냉동공조업계가 단합해 정책적으로 냉동공조기술인력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관련 냉동공조관련 학과와 긴밀한 산·학협력을 통해 산업체와 대학간 교육질적 미스매치를 저감시키는 주문식교육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관련 산업체 단체의 장학금 등을 재학생에게 지원해 자연스럽게 졸업 후 중소기업 취업과 연계를 시킬 필요가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면 냉동공조산업에 근무하는 엔지니어는 열설비전문가라는 용어를 생각해 주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