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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수송부문 에너지효율 혁신 논의

산업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2차 토론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국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및 2030년 중장기 에너지 효율목표를 포함한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마련을 위해 지난 1차 토론회에 이어 1월15일 2차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은 축사를 통해 “지금까지는 에너지효율화, 절약, ESCO 등 분야가 소홀히 다뤄진 경향이 있었는데 성윤모 장관 취임사에서 수요혁신을 이루겠다고 선언한바, 에너지공단이 그 후속조치를 만들어나가고 있다”라며 “이번 2차 토론회에서는 최종에너지의 62%를 차지하는 산업부문과 18%를 차지하는 수송분야의 기술혁신 수용성을 논의하고 지속적으로 산업경쟁력 강화와 에너지효율을 확대해나갈 수 있는 지혜를 모으는 자리”라고 말했다.

1차 토론회에서는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의 기본방향 및 ‘국가 탑러너 이니셔니브’를 통한 고효율기기·제품의 시장전환을 논의했고 이번 2차 토론회에서는 산업부분 에너지효율 혁신 방안과 지능형(스마트) 교통 기반시설 추진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현재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소비 중 산업부문이 62%를 차지하고 있고 2012년 이후 연평균 2.3% 증가해 국가 전체 소비증가를 주도했지만 2015년 배출권거래제 시행 등으로 일시적인 에너지 효율개선 효과가 있었으나 2017년에는 효율 측면에서 오히려 악화됐다. 수송부문은 전기차 보급 저조, 중대형 승용차 선호 등에 따라 연비가 저하되고 있으며 공유차량(카쉐어링, 카플) 도입도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2차 토론회의 주제발표에 나선 김용하 인천대 교수는 에너지분야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해 단일 설비·기기 효율관리 중심에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보급’ 정책전환 필요성을 강조했다.

에너지다소비사업장의 경우 자발적인 원단위 개선 및 에너지절감 목표를 제시하고 정부는 우수사업장 인증, 기술지도 등 성과급(인센티브)을 부여하는 ‘효율혁신 프로그램’ 운영을 제안했다.

또한 지자체, 연구기관, 전문가, 기업 등 지역단위 네트워크를 구성해 상호간 절약기술 및 노하우 공유를 통해 에너지절감 목표를 달성하는 ‘한국형 지역 에너지 학습네트워크(LEEN)’ 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김현명 명지대 교수는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와 승용차 주행거리 단축을 위한 ‘도어 투 도어(Door-to-Door)’로 통합 교통서비스(MaaS: Mobility as a Service : 대중교통-공유차량(카쉐어링, 카풀)-택시-자전거 등 모든 교통수단을 연계하여 경로설계·예약 및 결제까지 통합서비스 제공)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확한 수요 예측을 통한 버스운행 규모를 줄이는 ‘버스 다이어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이동거리당 에너지비용을 점검하는 수송부문 에너지관리시스템 개발 등을 제안했다.

토론회 참석한 패널들은 혁신방안 주제발표와 관련하여 산업계 등 이해 관계자와 적극적인 대화와 소통을 위한 이행을 강조했고 에너지분야 4차 산업혁명 기술개발에 대한 집중지원을 주문했다.

산업부문의 에너지원단위 개선은 온실가스 감축의 주된 수단으로 이를 위해서는 단일설비 중심에서 지능화․정보화된 에너지관리시스템 기술전환 촉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수송분야 전기차 보급확대를 위해 구매보조금 위주에서 민간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고 스마트 교통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 기존 교통 사업자와의 협력모델이 필요하다는 의견 개진이 있었다.

한편 이번 릴레이 토론회 마지막 3차 회의는 1월22일 예정으로 ‘건물부문 에너지효율 혁신’ 추진방안 및 가스냉방 등 ‘냉·난방 에너지원 다양화’ 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