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는 1962년 창립 이후 50여년간 국내 보일러산업 대표기업으로 성장한 난방기술전문기업이다.
건물에너지를 위한 고효율 축열조 개발·건물부하에 따른 난방공급을 위한 효율향상시스템 설계 중요성에 따라 고효율 히트펌프 열공급을 축열조에 저장해 급탕·건물 냉난방부하에 따른 열공급시스템개발을 위해 이번 과제에 참여했다.
이번 과제를 통해 고효율 히트펌프에 냉·온수탱크를 적용해 부하적응형 유량자동제어 냉난방·급탕 공급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1차연도에는 난방·급탕스테이션 요소기술 개발과 축열조구조 검토·고효율 단열재 검토 등 부하에 따른 정유량제어 알고리즘이 설계될 것으로 기대된다.
귀뚜라미는 시장·기술동향 조사를 통해 유량제어와 부하적응형 시스템관련 최신기술을 분석하며 유사기술과 차별화할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한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과 기본구조 수립을 위해 축열조 선진기술을 분석하고 열원분사파이프 구조검토를 위한 제품구입이 이뤄질 예정이다. 축열조 보온제 진공단열재 검토·설계와 냉난방·급탕부하에 따른 유량변화패턴 연구도 실시한다.
2차연도에는 사출 축열조 제작과 부하적응형 유량자동제어 냉난방·급탕 공급시스템 알고리즘 개발과 시제품제작이 이뤄진다.
3차연도에는 냉난방 및 급탕 시스템 알고리즘 최적화 및 안정성 평가를 진행하며 4차연도에는 냉난방 및 급탕시스템 알고리즘 고도화 및 패키지 상용화에 착수한다.
귀뚜라미의 관계자는 “실증 부하 패턴 분석을 통한 최적 운전 기술이 확보될 것”이라며 “건물에너지 열공급 유닛시장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