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공학회 콜드체인委, 활동방안 논의

2020-11-08

2차 회의 개최, 커미셔닝·50주년 기념행사·학술강연회 등 방향 검토



대한설비공학회 콜드체인부문위원회(위원장 오종택)은 11월5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부산삼정에서 ‘콜드체인부문위원회 2020년도 제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냉동·냉장설비 커미셔닝 제정 △학회 50년사 편찬 부문위원회 간담회(안) 및 특집 △부문위원회 학술강연회 △기타사항 등의 주요안건을 진행했다.

첫 번째 안건인 ‘냉동·냉장설비 커미셔닝’은 냉동·냉장창고 설계단계부터 공사완료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기업주 요구에 부합되도록 모든 냉동시스템의 계획, 설계, 시공, 성능시험은 물론 최종 유지관리자에게 냉동시스템 가동 및 영업시작 후에도 운전성능 유지를 검증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다. 제정위원으로 △김천용(한미설비) △박수석(한국마이콤) △이상훈(아진이에스알) △오종택(전남대) 등을 구성해 올해 안에 시작, 내년에는 건설기술기준에 올리는 것을 목표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2021년에는 대한설비공학회 50주년 기념행사가 개최되는 만큼 기존과 차별성 있는 의미를 두기 위한 콜드체인부문위원회 간담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참여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국내 냉동·냉장 역사에 관한 에피소드, 화보 등으로 구성된 스토리를 만들어 간담회를 진행하기로 했으며 촬영과 기록을 남겨 유튜브를 통한 대외적 홍보활동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콜드체인부문 학술강연회는 냉동·냉장부문의 다양한 산·학·연 관계자들의 참석을 위해 2021년 3월16~19일 개최되는 HARFKO와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최신 국내·외 자연냉매 이용 에너지절약형 쇼케이스 및 냉동·냉장창고 개발’을 주제로 △한국마이콤 △아르네코리아 △오텍캐리어냉장 △댄포스 △하니웰 △에머슨 등 회원사의 전문적인 기술정보를 공유한다.

기타사항으로는 △정재동 교수 2021년 선출직 부회장 당선 축하 △기계설비법, 기계설비 전문기술자(냉동·냉장) 직무 위탁교육 실시 △산·학·연 협동 국책연구과제 준비 및 진행 △콜드체인부문위원회 관련 국제학술대회 참가 △칸kharn ‘포스트코로나 시대 기계설비산업이 나아갈 길’ 웨비나 발표 △운동(골프)팀 구성 등의 건이 논의됐으며 추후 논의를 통해 구체화시킬 예정이다.

최인식 기자 ischoe@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칸(KHARN)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71, 마곡나루역프라이빗타워Ⅱ 1006호 (우 07788)
대표이사 겸 발행, 편집인 : 강은철 | 사업자등록번호: 796-05-00237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561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강서4502호
정기구독문의: 02-712-2354 | 이메일 : kharn@kharn.kr
Copyright ⓒ khar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