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E 수요관리 R&D참여기관]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 2024-09-08
크게보기

TES P2H 규제 해결방안 제안

가천대학교는 에너지IT 기반 경제성 기술을 보유한 연구기관으로 전력·가스 수요관리 전반의 정책수립 및 ICT수요관리 에너지 인력양성 등 온실가스 및 에너지·수요관리 정책수립 및 기술 개발 연구를 중심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그동안 BEMS 설계가이드 및 ZEB 부하기준 연구, 에너지공급사 수요관리프로그램 설계기술 개발, 에너지자립형 학교건물 기술 융·복합 모델 및 가이드라인 개발 등 정부 정책 관련 다수의 R&D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가천대의 관계자는 “이번 과제를 통해 TES P2H 섹터커플링 유연성 자원 활용에 관한 현황 파악 및 국내 양방향 열에너지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규제 해결방안 도출을 통한 신규 제도를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규제 해결 정책제도 연구 수행

가천대는 이번 R&D에서 TES P2H 양방향 열에너지 유연성 자원시장 도입을 위한 아키텍쳐 설계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한 규제 해결방안 및 정책제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1차년도에는 TES P2H 섹터커플링 유연성 자원 활용에 관한 국·내외 현황 조사 및 국내 양방향 열에너지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규제요인 발굴·분석을 시작으로 2~3차년도에는 집단에너지 고시 지역내 양방향 열에너지 네트워크 구축 및 열-전기 모의거래를 위한 규제 해결방안 도출 연구를 추진한다. 4차년도에는 실증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제도 설계 최종안 및 법·제도 개정(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가천대의 관계자는 “열-전기 네트워크 연계 섹터커플링 활성화를 통해 국민 참여형 DR 등 수요관리 신시장 창출 등 맞춤형 비즈니스 모델 발굴로 열 네트워크 이용 및 보급 확대가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은철 기자 eckang@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 youtube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