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1년 설립된 이튼(Eaton)은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지 100주년을 맞았다. 이튼은 전 세계 사람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데 전념하는 지능형 전력관리기업이다. 데이터센터(DC), 유틸리티, 산업, 상업, 기계 산업, 주거, 항공우주, 제작, 차량용(모빌리티) 등 시장을 위한 제품을 제조하고 있다.
이튼은 비즈니스를 올바르게 수행하며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고객이 현재와 미래에도 전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기화 및 디지털화라는 글로벌 성장트렌드를 활용해 지구 재생에너지전환을 가속화하며 세계에서 가장 시급한 전력관리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관계자와 사회모두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은 이미 오래전부터 이튼의 주요 지향점 중 하나다. DC를 포함한 글로벌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고객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효율적인 솔루션을 선도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직원, 고객, 주주, 공급기업 및 지역사회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협업해 보다 건강한 지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튼은 자체적으로도 탄소배출량 50% 감소, 탄소중립운영 달성, 100% 제조현장 폐기물매립 제로인증, 지속가능솔루션 개발을 위한 R&D 투자계획 등을 통해 2030년까지 탄소중립경영 달성을 목표로 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직원안전, 개발, 업무집중을 더욱 강화하며 기업이 ESG 목표달성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절차에 대한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매년 수행한 결과를 추적 및 개선함으로써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5년간 클라우드 컴퓨팅, 5G, 생성형 AI 트렌드 등에 대한 높은 관심도는 전반적인 DC시장 성장을 촉진했다. 이처럼 생성형 AI기술에 접근성이 높아질수록 밀리초 단위의 결과제공을 위해 보다 많은 데이터처리·전송능력이 요구되므로 더 컴퓨팅 집약적이며 막대한 양의 전력이 필요하다. 친환경 또는 재생가능에너지를 활용해 그린DC를 구축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국내환경 및 여건상 현재로서는 RE100 수준의 대체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에너지소비를 줄이는 것이 필수불가결한 과제다.
이튼은 오랜 전력분야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 걸쳐 고객환경에 맞는 에너지절약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DC와 관련해 전력부문에서는 무정전 전원공급장치(UPS) 및 에너지저장솔루션 등을 제안하고 있다.
쿨링부문은 항온항습기, 근접냉각쿨링(InRow), FWU(Fan Wall Unit) 및 리퀴드쿨링 등 솔루션을 글로벌에서 먼저 론칭했으며 국내에서는 2024년 하반기를 목표로 준비 중이다.
FWU, 하이엔드 DC 지속가능성 향상
머신러닝과 AI 확산은 DC가 하이엔드 컴퓨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대체냉각방식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이므로 FWU시장 성장을 촉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가능성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DC는 에너지효율과 환경영향 사이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이튼 FWU 솔루션은 고밀도 환경을 지원하도록 설계됐으며 특히 확장을 검토 중인 중소규모 DC에게 액침냉각 및 D2C(Direct to Chip)솔루션을 대신할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이튼 CX FWU’는 모듈식으로 구성이 가능하며 다양한 DC 요구사항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광범위한 옵션을 제공한다. 또한 그룹제어에서 최대 32개의 팬을 지원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을 제공하며 냉각성능을 최적화하고 핫스팟을 피하기 위해 팬 속도와 공기흐름을 동적으로 조정하는 기능이 탑재됐다.
150~540kW 냉각능력을 갖췄으며 수평공기흐름을 조성해 이중바닥이 필요없어 건축‧공간적 측면의 장점이 있다. 중‧고밀도 랙에 적합하며 최대 20℃ 이상 높은 냉각수 온도를 지원하고 EC원심팬 적용과 함께 냉각용량 및 공기흐름 자동조절이 가능하다.
이튼의 관계자는 “DC 에너지효율성을 강화한 글로벌 사례를 살펴보면 FWU와 같은 에너지 효율적인 냉각솔루션을 채택하는 DC에 대한 정부 인센티브 및 보조금 지원, 명확한 업계지침, 표준 및 인증 등은 통상 FWU를 비롯한 보다 효율적인 냉각방법의 채택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라며 “이튼의 토탈 DC솔루션은 전 세계 DC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맞춤화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튼은 냉각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효율성, 신뢰성 및 성능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이를 통해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며 지속가능성을 촉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