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맹영재 URED 대표

  • 등록 2024-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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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DC규제, 산업성장 ‘발목’… 업계 목소리 반영해야”
국조실 주관 범부처 협의체 구성… 내년 초 추가대책 발표

유레드(URED)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스마트시티, AI 시대를 준비하는 데이터센터(DC), 그리고 이들에 공급되는 재생에너지를 개발하는 전문기업이다.


최근 스마트시티와 DC산업이 정부정책과 입법동향에 따라 크게 변화하고 있어 한국에 진출하고 싶어하는 글로벌기업에게 사업자문 및 PM제안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분야도 지속적으로 키우고 있다. 현재 글로벌기업 및 국내 대기업 등 다양한 파트너사와 다수의 프로젝트를 체결해 진행하고 있다.


맹영재 대표를 만나 국내‧외 DC시장 동향과 최근 강화된 DC규제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들었다.

 

■ 유레드를 소개하면
유레드는 DC와 재생에너지 결합을 통해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DC와 스마트시티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이 목표이며 궁극적으로는 파트너사와 사회에 선한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유레드 핵임 사업영역은 크게 네 개분야로 나눌 수 있다. △DC개발(국내‧외 DC클러스터 구축 및 전력계통연계) △재생에너지 개발(재생에너지 프로젝트 개발 및 PPA 체결) △컨설팅 및 투자유치(글로벌 CSP 협력을 통한 DC프로젝트 투자유치) △정책조정 및 규제대응(전력계통영향평가, 분산에너지 계통연계 등 정책조정) 등이다.


유레드 차별성은 DC, 스마트시티, 재생에너지라는 사업분야를 통합적이고 유기적으로 결합하며 관리해 프로젝트 미래가치와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글로벌기업과 함께 부산지역에 추진 중인 재생에너지와 해저광케이블, DC클러스터를 연계한 프로젝트는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하는 사업으로 전력비용 절감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달성한다.


또한 국회에서 입법 및 정부정책에 대응하며 쌓은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관련산업 정책조정과 규제대응하며 복잡한 프로젝트를 원활히 추진케 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했다.

 

■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글로벌 AMC(자산관리회사)와 함께 부산지역에 재생에너지 기반 DC클러스터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와 별도로 국내 대기업과 영남지역에 대규모 DC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다. 또한 영국계 에너지기업이 영남과 호남지역에 추진 중인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수의 국내‧외기업과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전력계통영향평가 및 DC개발 관련 자문계약을 체결했으며 몇몇 지자체의 스마트시티 개발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 글로벌 DC시장 전망은
글로벌 DC시장은 연평균 약 12% 성장하며 2030년까지 약 1조달러(약 1,400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0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2024 Data Centre Tech Week’에 참석해보니 기술적으로는 재생에너지 사용확대, 액침냉각(Immersion Cooling), 모듈형 DC(Modular Data Centre), AI 기반 에너지관리 등이 주요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ESG경영과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해 DC는 재생에너지와의 통합이 필수적이며 냉각기술과 에너지효율성 강화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 DC사업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모든 분야의 사업이 복합적인 성격을 갖지만 특히 DC분야는 산업특성상 난이도가 더욱 높고 복잡하다. 통신네트워크, 전력인프라, 재생에너지, 해저광케이블은 물론 반도체, 전문인력, 용수, 세금, 법률, 정부 정책까지 다양한 분야를 동시에 바라보며 판단해야 한다. 즉 특정분야 전문가보다는 산업과 시장전체를 넓게 바라보며 통섭(Consilience)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DC인프라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트렌드는 CSP의 선도적 역할이다. AWS, Microsoft Azure, Google Cloud와 같은 CSP들은 아시아지역에 자체DC를 확장하고 리전(Legion)을 구축하면서 매우 적극적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기존에는 DC운영에 초점을 맞췄다면 최근에는 투자와 운영을 주도하며 자체 설비와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


또한 PPA를 기반으로 한 재생에너지 연계 DC가 투자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들은 재생에너지를 통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며 그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 국내 DC시장 동향은
아쉽게도 현재 국내 DC시장은 정점을 지나 급격한 위축현상(chilling effect)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정부의 강력한 규제정책으로 인한 프로젝트 불확실성 증가가 가장 큰 요인이다.


한국 DC시장은 AI, 클라우드, 5G서비스 확산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지만 강력한 규제와 전력, 통신인프라 제약이 발목을 잡고 있다. 특히 전력망 부족, 복잡하고 비현실적인 인허가, 산업방향과 배치되는 정책방향, 주민반발 등은 한국시장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것은 DC 관련 글로벌 빅테크들의 국내 투자와 관련한 최근 뉴스나 빅테크의 한국에 대한 LRP(Long Range Planning)와 TRC(Total Region Capacity) 결과만 보더라도 현저히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DC산업에서 한국은 유무형의 강력한 성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양질의 전력과 통신네트워크, 지정학적 위치로 인한 자연재해 안정성, 높은 교육수준과 국가안보체제 등은 매력적인 투자요인이 충분하다.


이에 따라 정부가 새로운 정책을 통해 규제를 완화하고 국내‧외 빅테크와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인프라를 제공한다면 우리나라는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AI DC허브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 DC관련 주요 규제정책은
현재 규제내용은 정부부처를 기준으로 크게 4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먼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해 시행한 DC 지역분산정책이다.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며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DC를 비수도권으로 이전하거나 신규DC를 비수도권에 건설하도록 권장하는 정책이다.


그러나 비수도권은 DC 사용처가 모두 서울 및 수도권에 집중돼 있으므로 수요가 부족하다는 것이 사업성 측면에서 가장 큰 단점으로 작용하며 관련 전문인력 확보 역시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둘째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올해 시행한 디지털서비스 안정성 강화방안이 있다. 카카오 DC 화재사건을 계기로 DC의 물리적보안, 사이버보안을 강화하며 DC운영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보안규정을 강화하는 정책이다.


그러나 강화된 보안규정 준수를 위한 추가적인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데다 규정이 비효율적인 부분도 있어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


셋째로 산업부와 한국전력이 올해 시범시행하고 있는 전력계통영향평가가 있다. DC 등 대규모 전력을 사용하는 시설이 전력망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평가하며 필요시 전력망 확충 계획을 마련하도록 하는 제도다.


그러나 평가절차로 인해 DC건설이 지연되며 초기 투자비용 증가로 사업성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평가 결과에 따른 사업불확실성 증가가 투자결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산업전반에 걸쳐 위축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넷째로 국토교통부가 내년 시행하는 제로에너지빌딩(ZEB)인증제 민간확대 정책이다. 건축물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ZEB인증기준을 DC 등 민간시설에도 적용하도록 확대하는 정책이다.


그러나 대용량 전력소비시설인 DC는 높은 기준을 충족시키려면 고효율 설비와 재생에너지설비 설치로 초기투자비용이 급증해 사실상 DC 사업추진을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으며 인증절차와 기준을 맞추는 데 소용되는 시간과 비용으로 진입장벽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규제정책 개선 해법을 제안한다면
DC와 관련된 국내 규제정책은 모두 DC산업 지속가능성과 신뢰성을 강화하려는 취지를 가지고 있지만 초기투자비용 증가, 사업 불확실성 확대 등 부정적 영향을 초래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정책개선과 현실적인 인프라 확충이 병행돼야 한다.


다행히 정부도 산업계의 이러한 어려움들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현재 국무총리 국무조정실, 산업부, 과기부, 국토부, 행안부를 비롯해 한전 등 정부부처가 함께하는 협의체를 가동 중이다.


협의체에 속해 최근 몇 차례 회의와 개별미팅에 참석하며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현재 규제정책에 대한 혁신적인 개선안이 논의되고 있으며 빠르면 올해 말이나 늦어도 내년 초에는 추가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 혐오시설로 여겨지는 등 인식개선도 필요한데
DC는 AI산업 핵심인프라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주민들에게 송전탑이나 소각장, 원자력발전소와 같은 혐오시설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주로 전자파와 열섬현상에 대한 과장된 우려에서 비롯된다. 실제로 고양시와 김포시, 안양시에서는 이러한 우려로 인해 DC건설이 지연 또는 취소된 사례가 있다.


마케팅 최고 권위자인 잭 트라우트와 컨설턴트 앨 리스는 1980년대에 함께 쓴 ‘포지셔닝(Positioning)’에서 “결코 사실만을 무기로 인식과 싸우려 들지 말라”라며 “언제나 인식이 이기기 마련이다”라는 주장을 했다.


DC와 관련된 주민반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데이터에 기반한 인식개선 캠페인이 필요다. DC 전자파 수준은 법적기준을 충분히 충족하고 있으며 현대적 냉각기술을 통해 열섬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하다. 앞으로는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데이터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주민들과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

 

■ DC 비수도권 분산정책이 성공하려면
정부의 DC 비수도권 이전정책은 전력수요처의 수도권 집중을 완화해 송전망 부담을 줄이며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에서 도입됐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비수도권으로 실제 이전된 DC는 전무한 상황이며 이는 산업계와의 충분한 논의없이 발표된 정책이 현실적인 한계를 드러낸 것이다.


DC는 안정적인 전력망, 광통신 네트워크, 전문인력 등 다양한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이러한 요건은 대부분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또한 업계는 DC를 수도권에 위치시켜야 하는 이유로 수요가 몰려있는 지역에서 데이터 전송속도와 비용절감, 전문인력 확보 용이성을 들고 있다. 반면 비수도권은 이러한 관련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해 안정적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비수도권 이전정책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비수도권 지역이 전력망, 통신네트워크, 전문인력 육성 등 기본 인프라를 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특히 재생에너지, BESS 등과 연계한 전력공급시스템을 강화해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와 함께 수도권 내 일정규모 DC에 대해서도 인허가를 승인해 빠른 데이터 처리와 민첩한 네트워크가 요구되는 금융 및 게임산업뿐만 아니라 특정분야 AI, 클라우드, 5G 등 핵심산업과 연계된 DC를 통해 산업효율성을 유지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정부의 DC 이전정책이 성공하려면 업계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현실적이고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균형있는 DC 배치가 이뤄질 때 비로소 정책취지가 제대로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 경기침체 시기에 DC쿨링산업에 조언한다면
DC 쿨링기술은 에너지효율성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다. 기계설비산업계는 액침냉각, 냉각수 재활용시스템 등 친환경기술에 집중해야 하며 AI 기반 운영시스템과 통합해 쿨링효율을 극대화하는 기술개발 역시 서둘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ESG에 민감한 글로벌 CSP 및 운영사가 관심을 갖는 트렌드를 반영해 지속가능한 기술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DC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

 

■ 중장기 비전은
유레드는 스마트시티, DC, 재생에너지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유레드는 ‘지속가능한 스마트인프라 및 DC의 글로벌리더’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환경친화적이며 효율적인 인프라 구축을 선도하고 글로벌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개별사업을 통한 손익에만 매몰되지 않고 한 마리 새를 쫓기보다 새들을 모을 수 있는 숲을 만드는 것과 같이 산업기반을 구축함으로써 다음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여인규 기자 igyeo@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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