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한국그런포스펌프

  • 등록 2025-04-20
크게보기

최첨단 모듈형 HVAC 솔루션 ‘Delta HCU’
차압·차온제어 산업용 냉난방공조시스템 적용

 

한국그런포스펌는 차압제어와 차온제어를 산업용 공조조시스템에 적용해 물 또는 냉각수와 함께 순환하도록 설계된 최첨단 모듈형 HVAC 솔루션으로 에너지소비를 최적화할 수 있는 신제품 ‘Delta HCU(Heating Cooling Unit)’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Delta HCU는 2024년 말 글로벌시장에 먼저 출시됐으며 올해 국내시장에 본격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그런포스 Delta HCU 펌프 스키드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모든 배관 및 제어장비와 함께 공통 베이스에 병렬로 설치된 2~6개 동일한 펌프로 구성된다. 이에 따라 공장에서 사전 설계, 배관, 배선 및 테스트가 완료돼 번거로움 없이 설치 및 시운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명에 사용된 ‘Delta’는 순환시스템의 두 가지 기본 원칙에서 유래됐다. 하나는 시스템의 유량과 열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델타 T’이며 다른 하나는 유체를 순환시키고 루프에서 마찰 저항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수두를 나타내는 ‘델타 P’다.

 

그런포스의 Delta 제품은 기존 시스템과 달리 하나의 매개변수가 아닌 두 가지 델타(T & P)를 동시에 제어하는 독자적인 로직이 적용됐다. 기존 델타 P 제어방식은 열부하 변화에 대한 반응이 느려 대형 시스템에서 에너지효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던 반면 델타 T 제어는 반응이 민감하나 이에 따른 제어 불균형과 에너지소비 증가를 초래할 수 있다.

 

Delta 제품은 정교한 시스템과 센서를 통해 두 매개변수를 완벽히 제어해 온도조절과 에너지절감이라는 두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며 업계 최초로 Net-Zero를 선언한 그런포스의 탈탄소화 철학을 담은 제품이다.

 

그런포스의 관계자는 “많은 현장에서 온도제어를 위해 과도하게 펌프를 사용하거나 필요 이상 대형 펌프를 설치해 에너지가 낭비되고 있다”라며 “일반적으로 칠러 용량(톤 기준)의 약 5%가 적정 펌프용량이지만 이를 크게 초과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포스는 Delta 제품을 통해 낮은 델타 T로 인한 에너지낭비의 약 50%를 절감할 수 있으며 과설계된 펌프시스템 최적화를 통한 추가적인 에너지효율 개선 효과도 보장한다”라며 “이번 Delta 제품 출시로 산업시설의 에너지효율성 향상과 탄소배출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강은철 기자 eckang@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 youtube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