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커버스토리

[인터뷰] 송준화 한국데이터센터에너지효율협회 사무국장

“정부 제시 DC분산 인센티브
코로케이션사업자에 효과없어”
통신인프라 확충·운영인력 지원방안 종합 고려해야

한국데이터센터에너지효율협회(KDCEA)는 산업통상자원부(에너지효율과)로부터 2022년 1월 인가를 받아 운영되고 있는 비영리법인이다. 데이터센터 운영사 및 학계, 설비업체 등을 주축으로 국내 주요 데이터센터간 상호협력 증진 및 기술교류와 기축·신축 데이터센터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송준화 데이터센터에너지효율협회 사무국장을 만나 데이터센터 입지요건 및 지방분산 방안을 들었다.

DC 에너지절감 및 고효율화의 관건은
효율적인 데이터센터 운영 관건은 과거에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국제표준으로 제정돼 데이터센터산업계에서 널리 활용하고 있는 데이터센터 전력사용효율지수(PUE)와 물사용효율지수(WUE) 개선이다. 

데이터센터에서 사용가능한 신재생에너지원이 충분히 확보된다는 가정하에 앞으로는 신재쟁에너지이용지수(REF: Renewable Energy Factor)와 같은 지표가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지표들은 데이터센터운영자 입장에서는 DC 운영비용 절감을, 이용자(고객) 입장에서는 DC 이용비용 절감과 연결되는 주요 포인트에 해당한다.

국내 대부분 상업용 DC가 수도권에 몰려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2016년 글로벌 클라우드서비스사업자(CSP)의 국내진출 이후 국내 데이터센터사업자들은 자체 운영역량 강화 및 에너지효율화, 고객 요구사항 충족을 위해 DC운영효율 개선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 

이를 통해 국내 상업용데이터센터 연평균 PUE는 과거(2016년 이전) 1.8x에서 현재 1.5x대로 크게 개선됐으며 현재 수도권 내에 신축되고 있거나 신축 예정된 데이터센터의 설계 PUE는 1.3x 수준으로 글로벌 평균인 1.45보다 높은 수준이다.

DC 지방분산을 위한 요건은
데이터센터를 지역에 구축하기 위한 대표적인 요건으로 △DC 구축에 용이한 충분한 크기의 부지 △이용가능한 전력공급원(변전소) △충분한 통신망(전용선·인터넷 교환망 등) △운영 전문인력 확보 용이성 등이 필요하다. 여기에 더해 RE100이나 CF100을 달성할 수 있는 전력공급원을 가지고 있다면 플러스요인이 될 수 있다.

전력공급의 경우 수도권지역에 비해 지역(지방)의 경우 이미 전력공급 여건은 충분히 확보돼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한국전력 투자를 통한 추가 송전설비 및 변전소 구축 등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로 알고 있다.


 상업용 DC 지방분산이 까다로운 이유는
자사용 데이터센터는 자신이 구축한 DC에 자신이 직접 IT자원을 구축한다. 자사가 가진 IT서비스 매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로 센터의 상면(전산실) 판매에 대한 부담이 없어 지역적 제약을 가지지 않는다.

반면 상업용 데이터센터의 경우 자신이 구축한 센터의 상면을 IT서비스 고객에게 임대한다. 임대 매출 및 부가서비스 매출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로 상면 판매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즉 고객이 선호하지 않는 지역에 위치할 경우 사업성이 매우 낮아지게 되며 이로 인해 결국 지역적 제약이 존재할 수밖에 없게 된다.

쉽게 말하면 상업용 데이터센터사업 구조는 상업용 오피스나 아파트, 물류창고사업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사업구조에 따른 지역적 제약에 따라 현 시장상황에서 상업용 데이터센터 지방분산이 어렵다는 것이며 이는 향후 △정부의 지방분산정책 추진방향 △지자체 지원 △고객 요구사항 다변화 등 환경변화로 인해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DC 지방분산정책에 대한 협회 입장은
KDCEA는 데이터센터 지방분산정책이 필요하다는데 큰 틀에서 동의한다. 현재 운영 중인 데이터센터는 분명 수도권에 집중돼 있으며 새롭게 예정된 신규 데이터센터사업 또한 수도권을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데이터센터 지방분산정책 근거로 제시된 전력계통부담 완화나 지역 균형발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데 동의한다. 다만 지금보다 조금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방분산정책이 추진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기업 지방이전 결정을 위해 필요한 인센티브는
정부 및 관계기관에서 데이터센터 지방분산 유도를 위한 인센티브를 마련하기 위해 많은 고민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러한 인센티브가 마련된 것은 데이터센터업계에 분명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데이터센터 지방분산정책 수립 및 추진 과정에서 KDCEA가 다소 아쉽게 생각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센터 특히 상업용 DC가 왜 수도권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고려가 조금 더 필요하다. 2027년까지 가수요를 제외하고 추진이 확실시되는 국내 신규 구축 예정 40~50개 데이터센터 중 약 95% 이상은 상업용 DC다. 

현재 정부에서 마련한 데이터센터 지방분산 인센티브는 자체 DC(Enterprise)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상업용 DC(Co-location) 입장에서는 큰 경제효과가 없을 수 있다. 수도권 외 지역은 데이터센터 이용고객이 선호하지 않기 때문이다. 데이터센터 지방분산 정책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DC사업자뿐만 아니라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 △대기업 △금융사 등 DC 이용고객 입장에서 지방분산정책 방안도 함께 고민하면 좋을 것이다.

데이터센터 구축·운영에는 전기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정부의 데이터센터 지방분산을 위한 정책 및 입지 연계 방안에 통신인프라 확충 및 운영인력 지원방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데이터센터 구축단계만 고려하면 수도권 외 지역에 전기공급이 풍부해 데이터센터를 구축·운영하기에 좋은 조건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운영단계에서 통신망과 우수한 운영인력의 안정적인 공급은 매우 중요한 요건이다. 전기공급이 풍부하다 해도 통신인프라는 수도권에 비해 낙후돼 있으며 우수한 인력 확보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전기사업법’ 시행령 개정으로 적용될 수 있는 전기공급거부 근거에 대한 명확한 기준 제시가 필요하다. 정부는 ‘전기사업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전력을 대량으로 소비하는 데이터센터(5MW 이상)가 전력계통에 지나친 부담을 주는 경우 전기공급을 거부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지난 3월14일부로 시행했다. 

또한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 제정을 통해 수도권 등 계통포화지역 내 신규 데이터센터를 대상으로 ‘전력계통영향평가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법 시행 및 적용에 앞서 전기공급거부 근거가 되는 ‘전력계통 신뢰도 및 전기품질 만족도 평가’에 대해 데이터센터사업자가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제시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