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5주년 축사] 최안섭 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 회장(세종대 교수)

2020-10-11

그린뉴딜산업 정보요구 증대 적절히 대처

우리나라 냉난방공조, 신재생에너지, 녹색건축에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전문저널 칸kharn의 창간 5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사회적, 경제적 고통을 경험하고 있으며 새로운 패러다임의 사회생활에 대한 우려 속에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한국판뉴딜정책 발표를 통해 경제와 사회를 새롭게 변화시키고자 2025년까지 총 160조원을 투입하는 10대 대표과제를 발표했습니다.

이중 △그린스마트스쿨 △그린리모델링 △그린에너지는 녹색건축, 신재생에너지와 직접 연관되는 중요한 과제이며 친환경건축의 연구개발,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종사하는 모든 개인과 산업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관련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냉난방공조, 신재생에너지, 녹색건축에 관련된 각종 기술과 정책을 소개하고 여러 관련정보를 전달하는 칸의 역할은 더욱 확대될 것이며 독자들은 더 많은 기술, 정책, 정보를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칸은 이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친환경건축 및 설비분야의 전문학회인 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KIAEBS)는 KCI등재 논문집 및 학회지 발간, 학술발표대회 개최, 견학회·강습회 개최, 기준·표준 제정사업 등을 통해 관련기술 및 제도발전에 기여하고 친환경건축분야의 저변확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4차산업 및 AI로의 사회변화에 발맞춰 스마트시티·빌딩·홈분야 산·학·연 협력강화의 장을 제공하고 그 결
과를 사회로 적용·환원할 수 있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우리 학회의 소임과 노력이 칸과 함께할 수 있길 바라며 칸의 지속적인 성장과 사회적 기여 확대를 기원합니다. 다시 한번 칸의 창간 5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칸 기자 kharn@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칸(KHARN)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71, 마곡나루역프라이빗타워Ⅱ 1006호 (우 07788)
대표이사 겸 발행, 편집인 : 강은철 | 사업자등록번호: 796-05-00237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561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강서4502호
정기구독문의: 02-712-2354 | 이메일 : kharn@kharn.kr
Copyright ⓒ khar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