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성훈 오텍캐리어 시스템영업본부장

  • 등록 2024-05-13
크게보기

“클린룸·드라이룸시장 점유율 확대 전략 수립”
설계·제작·시공·유지보수 등 원스탑 토탈솔루션 제공

캐리어는 오랜 기간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에너지솔루션 공급과 데이터센터, 스마트팜 에너지솔루션, 클린룸, 드라이룸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에너지솔루션기업으로 자리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특히 초대형 플랜트기술, AI시스템의 높은 효율성, 인버터 기술력의 안정성 등 세계 최고 기술력으로 ESG경영 및 탄소중립을 선도한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기존 공조냉동장비사업을 기반으로 클린룸과 드라이룸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열원 및 공조장비, 클린장비, 클린건축, 자동제어, 유틸리티, 밸리데이션 등 주요 공정에 대한 매니지먼트 및 영업업무를 강화하고 있는 김성훈 오텍캐리어 시스템영업본부장을 만나봤다.  
 
신사업으로 클린룸과 드라이룸시장에 진출한 배경은
반도체, 전자, 의약품, 정밀기계 제조와 생명과학연구, 바이오기술, 항공우주산업 등에 사용되는 클린룸과 드라이룸이 주요 첨단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클린룸과 드라이룸의 글로벌시장 규모는 총 11조원으로 연평균 성장율이 10%에 달한다. 이중 해외시장 규모는 9조원, 국내 시장 규모는 2조원으로 추산된다. 

또한 국내 클린룸, 드라이룸시장은 매년 2조원 이상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업계 전문가들은 국내에서 올해부터 2040년까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포함한 국내 15대 국가 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약 550조원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중 클린룸, 드라이룸산업은 약 50조원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텍캐리어는 냉동기 등 장비위주에서 클린룸설계부터 제작, 설치, 유지보수까지 턴키공사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한다. 


주력제품은 무엇인가
우수한 기술력 및 에너지효율을 강점으로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수냉식 터보냉동기로는 저압 신냉매를 적용한 19DV(인버터형, R1233zd), 고효율 2단 압축 및 부분부하 효율(NPLV 0.32kW/ton, COP 11.0)이 우수한 19XRV(인버터형) 등을 생산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고효율 수냉식 및 공랭식 스크류냉동기, 스크롤냉동기 등을 보유하고 있어 클린룸에서 에너지절감에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공냉식 히트펌프 냉동기(보일러)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충족이 가능한 고효율 인버터 히트펌프 냉동기 USX-edge 시리즈를 공급하고 있다.

USX 히트펌프 냉동기는 세계 최대 용량의 인버터 트윈로터리 압축기를 채택했으며 터보냉동기 수준의 냉방 COP를 공냉식으로 실현했다. 최대 6,400HP(마력)의 대규모 클린룸에도 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제어를 구현할 수 있으며 단일 모듈의 부분부하 특성 향상과 멀티 모듈 제어의 최적화로 업계 최고 등급인 IPLV 6.0에 도달했다. 이에 따라 일년 내내 과소비 에너지 사용공간인 클린룸에서 고효율 부분부하운전이 가능하다. 

또한 설치면적 최소화, 모듈 인 모듈 안전운전기능, 광범위한 출수온도, 분산제상운전, 눈으로 보는 에너지관리시스템(EMS)으로 현장 최적화 운전이 가능하다. 

타사대비 오텍캐리어만의 차별성은 
오텍캐리어는 자체 첨단 기술력 및 글로벌 브랜드 제품을 바탕으로 엔지니어링 위주의 비제조 클린룸 전문기업이 구성하기 어려운 설계, 제작, 시공, 유지보수 등 원스탑솔루션을 제공해  클린룸과 드라이룸산업의 효율성 및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클린룸과 드라이룸 전용 고효율 냉동기를 현장별 맞춤형으로 직접 제조해 최적의 고성능으로 제품시공이 가능하며 특화된 클린 항온항습시스템(hot-gas 재열시스템)으로 클린룸에서의 항온항습 유지로 인한 에너지비용 절감, 초기투자비 절감, 관리인원 감소, 설치면적 감소 등이 가능한 클린룸 운영시스템 간소화를 이뤄냈다.

캐리어 글로벌의 클린룸설계 및 시공 노하우를 국내에 도입해 클린 풍량의 최적화 및 고효율 시공기술로 클린룸 전체 공사비 7% 이상 절감기술을 확보해 가격경쟁력도 확보하고 있다. 

특히 클린룸에서 고청정공간으로 구획되는 CLASS 10 이하(0.3um)에서의 클린 기술력과 드라이룸에서 초저노점으로 구획되는 DP(노점온도) -60℃ 이하 건조기술을 갖춘 캐리어 글로벌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품질시스템을 공급한다. 


최근 관련시장이 위축돼 있다. 대응방안은
반도체, 2차전지시장에 편중되거나 국한되지 않고 산업용 클린룸, 바이오 클린룸, 식품 클린룸 등에서 다양한 실적을 확보한 후 전문기업으로서 초석을 다지려고 한다. 현재 상황은 반도체 및 2차전지시장의 단기 수급불황으로 인한 시장 위축으로 보고 있다. 전기차시장 확대 및 인공지능(AI) 등에 따른 반도체시장 확장으로 중·장기적으로는 시장이 크게 확장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산업에서 필수적으로 구축돼야 하는 클린룸 및 드라이룸시장에서 오텍캐리어는 시장점유율을 확대전략을 수립했다. 


올해 사업계획은
오텍캐리어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식품, 바이오, 자동차, 전자 등 기존 사업영역에서 클린룸 장비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신규 클린룸 턴키시장에서는 EPC역할을 강화해 기존 고객에 대한 클린룸 및 드라이룸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데이터센터에 특화돼 있는 수냉식 터보냉동기 및 공냉식 인버터 스크류냉동기를 필두로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이 가능한 공냉식 히트펌프 냉동기 ‘USX-edge’를 클린룸시장에서 안착시키겠다. 

글로벌 캐리어의 신뢰성 있는 클린룸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격경쟁력이 으며 에너지효율이 우수한 클린룸과 드라이룸 설계, 제작, 시공, 유지보수 등 원스탑 토탈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강은철 기자 eckang@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 youtube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