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대병원 HVAC 적용기업] 플랙트코리아

  • 등록 2024-07-10
크게보기

AHU 코너 연결장치 볼트 체결
결로‧기밀 방지성능 우수성 입증
부식방지‧이중구조 기반 차음‧흡음효과 극대화



플랙트코리아는 ‘숨쉬는 건물을’ 모토로 쾌적한 실내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공조전문기업이다. 에너지절감 일체형 공조기, 고효율 저소음 팬, 고효율 판형 전열교환기. 외기도입형 항온항습기 등을 설계부터 제조, 시공까지 책임지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프리미엄 공조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며 다수의 공조관련 특허를 비롯해 항온항습기 성능인증을 획득했다.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필요에 따라 솔루션을 제공하는 한편 에너지절감을 위한 지속적인 R&D를 수행하고 있다.
 
플랙트코리아는 의정부 을지대병원 수술부용 공기조화기(AHU)를 납품했으며 Eurovent 인증을 취득했다. 제작상 세부 작업기준의 경우 장비 제작사인 플랙트우즈 작업표준에 따라 공급했다. 

AHU는 케이싱 및 베이스 구조물, 송풍기 및 전동기, 냉난방 코일, 응축수받이, 댐퍼 등으로 구성됐다. 

케이싱은 4면으로 구성했으며 바닥면도 단열된 이중패널 구조로 제작됐다. 열전도로 인한 결로를 방지하기 위해 저온공조기능을 갖춘 프레임 프로파일을 활용함으로써 코너 연결장치를 볼트로 체결하는 구조로 AHU 케이싱 외판의 결로를 방지하는데 탁월하다. 

케이싱패널은 내‧외판 등 이중구조로 공조기 소음의 차음 및 흡음효과가 탁월해 공조기 외부에서의 소음을 감소시킬 수 있다. 

운전 시 안정성‧효율 극대화 
도어부착 시에는 전용 EPDM 고무실링 스트랩을 사용해 빈번한 사용에도 재질변형에 따른 누기가 없으며 점검문 손잡이는 체결력이 강한 Lock Roller Cam 구조로 제작함으로써 장기간 사용 시에도 기밀유지가 가능하다. 
 
케이싱은 세분화된 팬 파트, 코일 파트, 혼합 파트 등 파티션별 또는 Block 구조로 설치, 반입, 유지보수 작업 등 유사시에 쉽고 빠르게 분해 및 조립이 가능한 형태로 제작했다. 

송풍기 및 전동기의 경우 케이싱이 없는 원심형 직구동팬으로 14가지의 모델이 있으며 풍량은 5만7,600CMH까지 압력은 250mmAg 범위까지 적용됐다. 선정된 팬의 사용범위 내에서는 유량과 압력의 변환에도 안정된 운전이 가능하도록 선진기법으로 제작됐다. 운전 중 발생하는 다양한 진동주파수 변화에도 견고성을 유지할 수 있는 삼위분석(Modal Analysis) 기법으로 팬의 요소별 강도를 설계했으며 날개의 최대효율과 내구성 등을 위해 유한요소기법(FEM)을 참고해 날개의 형상을 제조했다. 

응축수 받이는 부식방지를 위해 1.5t 이상의 스테인레스 강판(STS 304)으로 제작하며 응축수 받이 하부도 단열 및 소음 감쇄효과 등을 최대화하기 위해 AHU의 측판 및 상부와 동일한 2중 구조로 제작했다. 

플랙트코리아의 관계자는 “팬의 Inlet은 공기역학적으로 제작해 낮은 압력손실, 저소음 등으로 운전되도록 했다”라며 “소음발생과 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부분으로 고효율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동규 기자 dklee@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 youtube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