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ián Trascasa Caño 그런포스 산업부문 솔루션·마케팅 글로벌 부사장

  • 등록 2024-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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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포스는 덴마크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의 펌프 제조업체로 전 세계적으로 2만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연간 1,700만대 이상 펌프 장치, 순환 펌프, 수중 펌프 및 원심 펌프를 생산한다

 

.2050년까지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산업적용분야 탈탄소화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지속가능성과 혁신적인 솔루션에 대한 헌신을 기반으로 워터 솔루션 업계 선두주자로 인정받아 ‘넷제로 과학기반 목표’를 세계 최초로 승인받았다.

 

그런포스 솔루션·마케팅부문은 △글로벌입지 △제품·솔루션 개발 △마케팅 △가격 책정 △비즈니스 개발 △교육 등 협업기능을 통해 솔루션개발을 주도하고 있다.Julián Trascasa Caño 그런포스 산업부문 솔루션·마케팅 글로벌 부사장은산업별 솔루션 전략개발·마케팅 전략 수립 등을 담당하고 있다.

 

Julián Trascasa Caño 그런포스 부사장을 만나 그런포스 산업부문 솔루션·마케팅부서 운영계획과 중장기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 그런포스 내에서 맡고 있는 역할은
산업별 솔루션의 전략적 개발과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수립, 강력한 시장정보 활용, 맞춤형 고객 참여등을 통해 혁신과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그런포스는 경쟁 우위와 시장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며 특정산업에 적합한 솔루션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여기에는 주요 트렌드를 파악하며 시장과 고객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도 포함된다. 또한 업계 동향, 경쟁사 활동, 고객 선호도를 분석해 회사가 시장의 역학을 잘 이해하도록 도우며 정보를 활용해 전략과 제안을 더욱 효과적으로 조정하고 있다.

 

■ 글로벌 워터솔루션시장 주요 동향은
먼저 지속가능성과 기후 회복력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기업과 정부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물관리에 더욱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그런포스는 이러한 추세를 선도하고 있다. 기후행동조직 SBTi(Science-Based Targets Initiative)로부터 2050년까지넷제로 목표에 대한 완전한 검증을 받은 워터솔루션부문 최초기업이다.

 

그런포스 사업운영에 있어 지속가능성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며 글로벌 지속가능성 추세에 발맞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목표를 설정했다. 에너지소비와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CRE,CME, Digital Dosing 등과 같은 고효율 펌프를 제공하고 있다.또한 전 세계는 IoT, 빅데이터, AI 등 디지털기술 채택이 물관리 방식을 변화시켜 보다 스마트하며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그런포스는 이러한 추세에 맞춰 지능형 펌프와 센서, 클라우드 연결을 통합한 지능형 펌프솔루션인 iSOLUTIONS’를 개발해 성능과 에너지사용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다. 펌프시스템 실시간 모니터링과 예측 유지관리가 가능한 디지털 트윈기술도 활용 중이다.

 

마지막으로 물과 폐수관리에 대한 더욱 엄격한 규정과 품질기준이 시장에 형성돼 그런포스가 글로벌 규제 표준을 준수하며 이를 초과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도록 이끌고 있다. 변화에 앞서 나가고 정책 개발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업계 포럼과 규제 논의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 물산업이 당면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먼저 물 부족과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태양광 펌프와 고효율 수처리시스템 등 물 절약형 기술을 개발하며 에너지 집약적인 물 및 폐수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높은 운영비용과 환경영향을 줄이기 위해 ‘GRUNDFOS iSOLUTIONS’를 통해 펌프성능을 최적화하며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지능형 제어기능을 통합하고 있다.

 

또한 물솔루션산업을 대상으로 한 수질·환경보호에 대한 엄격한 규정과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철저한 시험과 혁신을 통해 모든 제품이 규제 표준을 충족하거나 이를 초과하도록 보장한다. 그런포스는 규제기관, 산업그룹과 협력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새로운 기준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 그런포스 핵심솔루션·기술은
가장 첫 번째는 iSOLUTIONS이다. iSOLUTIONS는 수요와 조건에 따라 실시간으로 작동을 모니터링하고 조정해 펌프성능과 에너지효율성을 극대화하며 에너지소비와 운영비용을 줄인다.

 

이 시스템은 센서와 데이터분석을 활용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유지관리 요구사항을 예측함으로써 가동 중지시간을 최소화하며 장비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두 번째로 클라우드 기반 모니터링 및 제어기능을 활용해 사용자가 펌프시스템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며 제어할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인 ‘GRUNDFOS GO’를 개발했다. 이 앱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 진단, 제어기능을 제공해 편리함과 운영 효율성을 더욱 향상한다.

 

 

 

 

 

■ 지능형 E펌프와 에너지최적화 솔루션의 이점은
에너지펌프와 다른 지능형 구성요소는 서로 연결돼 소통하며 실제 수요에 맞게 조정할 수 있어 CO₂ 배출량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대부분 산업용시스템은 항상 최고 속도로 작동한다.

 

하지만 표준 솔루션대신 에너지효율적인 연결형 ‘지능형 에너지펌프솔루션’을 사용하면 에너지소비를 최대 37%까지 줄일 수 있다. 지능형 에너지펌프솔루션은 에너지효율적인 펌프, 모터, 드라이브를 결합해 지능적이며 연결된 솔루션을 구현했으며 설치·운영·서비스도 매우 간편하다.

 

에너지펌프와 같은 지능형 연결솔루션은 전체시스템과 원활하게 소통해 마모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이에 따라 에너지소비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유지관리비용도 크게 줄여 사용자가 시스템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변속도 드라이브는 실제 적용분야 요구사항에 지속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펌프와 모터의 최고 효율성과 결합 수명주기비용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대표적인 프로젝트 성공사례는
한국프로젝트 사례를 들면 현대중공업(HHI)은 전 세계 선박제조 1위 기업으로 IMO 2020 환경 규제에 발맞춰 친환경 연료인 메탄올과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이중 엔진을 개발했다.

 

이 과정에서 메탄올 연료의 인체 유해성, 폭발성, 인화성 때문에 누수가 발생할 경우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누수가 발생하지 않는 펌프를 찾고 있었다.

 

메탄올은 친환경 연료이지만 동시에 취급이 위험한 유체이기 때문에 펌프에 문제가 생기면 누수의 위험이 크고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그런포스는 HHI와 협력해 누수가 발생하지 않는 ‘CRN Magdrive’를 제안했다. CRN Magdrive는 씰이 없어 정상 작동 시 20년 이상 사용할 수 있으며 부품이 파손되더라도 서비스 조립이 간편하다.

 

선급인증(Marine certificate) 승인을 획득한 신뢰성 높은 제품으로 평가받아 최종 선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현재 HHI는 CRN Magdrive를 L.P(저압)와 H.P(고압) 펌프 2대를 직렬로 연결해 사용하고 있다.

 

메탄올은 기화점이 낮고 불안정한 액체이기 때문에 모든 펌프를 VFD로 제어해 필요한 유량과 압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다음 사례는 물과 에너지의 결합이라는 중요한 의미를 잘 보여주며 고객에게 신속한 가치를 제공한 영국의 Britvic 사례다. 영국의 청량음료 제조업체인 Britvic은 생산공정에서 수요 증가와 높은 에너지소비 문제에 직면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그런포스와 협력해 펌프시스템을 업그레이드했다.그런포스는 실제 에너지사용량을 측정해 절감 가능성을 분석했으며 통합 속도제어와 지능형 CU352 컨트롤러가 장착된 4개의 맞춤형 Hydro MPC-E 부스터 세트를 공급·설치했다. 업그레이드를 통해 냉각효율성이 향상되며 폐수량이 줄어들고 에너지소비도 감소해 연간 37만4,420파운드를 절감했다.

 

■ 다양한 글로벌 고객의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가
그런포스는 5개 대륙에서 동료, 배송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60개 이상 현장에서 제조부터 판매 및 서비스에 이르는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직접적인 입지를 가진 진정한 글로벌기업이다. 


강력한 내부 및 외부 협업 문화와 결합한 현지·글로벌 역량은 고객이 어디에 있든 미래에 어떤 상황에 부딛쳐 있든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차이를 만들어내며 모든 이해관계자와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강한 의지가 있다.

 

■ 그런포스 발전을 위한 목표·전략은
글로벌시장 리더로서 고객에게 모든 접점에서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며 품질과 신뢰성을 확보해 목적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갖춘 최첨단기술을 갖춰야 한다.

 

이는 현재와 미래의 고객 요구사항을 이해하며 이에 맞는 제품과 경험을 개발하는 데서 비롯된다.그런포스는 고객 통찰력을 활용하는 강력한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미래지향적인 포트폴리오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엔드라인을 'Be, Think, Innovate'에서 'Possibility in every drop'으로 변경했는데

‘Possibility in every drop’은 물의 잠재력을 활용해 전 세계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겠다는 우리의 약속을 담고 있다.이 슬로건을 통해 우리는 지속가능한 물솔루션에 대한 리더십을 강화하며 이해관계자들이 물 한 방울 한 방울이 기회와 발전을 의미하는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도록 격려하고 있다.

 

물은 그런포스의 심장과 영혼이다. 물이 세상을 변화시킬 힘이 있다고 믿으며 모든 물방울에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포스는 물 흐름에 대한 책임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며 전 세계적으로 물에 대한 더 큰 존중과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노력한다. 물의 흐름이 필요한 곳에서는 언제 어디에서나 낭비, 비효율성, 부족, 불편함, 접근 불가능성을 없애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현재와 미래의 물 흐름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고 물시스템 혁신과 에너지 최적화를 실현 중이다.

 

■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위해 노력하는 점은

 

넷제로 과학 기반 목표를 승인받은 세계 최초의 워터솔루션기업인 그런포스는 산업 적용분야의 탈탄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50년까지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이 배출량을 줄이고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 올해 사업목표와 중장기 비전은
그런포스는 혁신적인 펌프와 솔루션을 통해 지구에 배출되는 CO₂량을 줄이며 공장 자체배출량을 감소시켜 물을 사용하지 않는 3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물에 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 향후 5년간 그런포스 마케팅 운영계획은
첫 번째로 디지털전환과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소셜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디지털광고 등을 활용해 고객과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유도하며 온라인 존재감을 강화할 계획이다.

 

데이터분석을 통해 고객 행동과 선호를 이해하면 보다 개인화되며 명확한 타게팅이 가능한 계정 기반 마케팅이 가능해진다. 이때 AI와 기계학습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며 그에 맞춰 메시지를 맞춤화하는 방법도 포함될 수 있다.

 

두 번째로 그런포스 환경 이니셔티브, 에너지효율 제품,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홍보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는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와 이해관계자들에게 깊은 공감을 유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제품시연을 위한 AR/VR, 커넥티드 솔루션을 위한 IoT, 공급망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차별화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세상에는 환경, 지정학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많은 갈등이 존재한다. 그런포스는 물 흐름을 존중·보호하며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그런포스는 고객과 자신을 위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성과를 이루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사실에 기반한 그런포스의 지속 가능성 서약 및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은철 기자 eckang@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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