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E 2024 한·중·일 대표기업 ‘각축전’

2024-04-18

1,700여개 기업 출품… 12만여명 방문
히트펌프 주력냉매 R290로 완전 재편
거대 국가관 마련 ‘중국’, MCE 장악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지난 3월12일부터 15일까지 Fiera Milano에서 열린 MCE(Mostra Convegno Expocomfort) 2024는 산업, 주거 및 상업부문 HVAC+R, 재생에너지, 에너지효율 등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전시회였다. 이번 전시회에는 1,700여개 기업이 참여했으며 12만1,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모든 생활 및 작업환경에서 최적의 편안함을 제공하는 최신 혁신 솔루션’을 뜻하는 'Beyond Comfort'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된 이번 MCE 2024에서는 에너지효율성, 스마트빌딩, 재생가능 에너지, 전기 이동성, 빌딩 자동화, 에너지 커뮤니티 등 다양한 주제로 지속가능성의 방향을 제시했다. 

유럽은 F-가스 규정으로 인해 High GWP 냉매를 단계적으로 Low GWP냉매로 전환해야 하는 의무로 인해 오래된 합성냉매시스템에서 프로판(R290), CO₂나 암모니아 등과 같은 자연냉매로 전환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ISH에서 R290를 적용한 히트펌프 신제품 출시가 가장 주목받았듯 이번 MCE 2024에서는 한층 강화된 냉매전환 트렌드를 보여줬다. 단순히 주거용 히트펌프뿐만 아니라 대용량 냉동기, 가정용 제습기 등 냉매를 사용하는 모든 기기에 R290를 적용한 제품들이 대거 출품됐다. 

한·중·일, 각축전 
이번 MCE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대표하는 HVAC+R기업간 각축전이 치열했다. 한국에서는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일본에서는 미쓰비시전기, 파나소닉, 미쓰비시중공업, Fujitsu 등이, 중국에서는 Haier, Gree, Midea, Hisense, TCL 등이 대규모 부스를 마련해 유럽기들을 압도하고 있었다. 중국은 대규모 국가관을 전시장 곳곳에 마련할 정도로 냉난방공조분야 부품부터 완제품까지 공격적으로 출품하며 MCE를 장악하고 있었다. 태양광패널에서 생산된 전기를 저장하는 ESS, 전기차 충전기, 전기로 가동되는 히트펌프 등을 하나의 컨셉으로 내세운 ‘스마트홈’도 눈에 띄였다.  

국내에서는 흡수식 전문기업 월드이엔씨, 내진설비 전문기업 엔에스브이, FCU 전문기업 신우공조, 필터 전문기업 가온테크 등이 출품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지만 국가관이 아닌 개별 출품으로 뿔뿔히 흩어져 있어 주목도는 떨어졌다. 

삼성전자는 약 500㎡ 규모의 전시장을 마련해 주거용 고효율 히트펌프 EHS 및 상업용 공조 솔루션을 소개하고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무풍 에어컨을 체험할 수 있도록 부스를 구성해 주목받았다. 

또한 출품 제품 중 주목받은 EHS(Eco Heating System)는 주거 및 상업시설의 바닥난방과 급탕에 적용되는 솔루션으로, 공기열과 전기를 이용해 온수를 만들 수 있어 일반 보일러보다 고효율 제품이다. 냉매도 R290를 적용했다. 

특히 무풍 에어컨, EHS 모노, 터치중앙제어기 등 6개 제품이 ‘MCE 2024 우수상(Excellence Award)’을 수상하며 제품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LG전자는 ‘주거용 솔루션존’에서 ‘지속가능한 집(Sustainable Home)’을 위한 토털 에너지 솔루션을 제시해 주목받았다. 이중 고효율 히트펌프 냉난방시스템 ‘써마브이 R290 모노블럭(Therma V R290 Monobloc)’은 차세대 친환경 냉매와 블랙 컬러의 고급스러운 실외기 디자인은 물론유럽 ErP(Energy-related Products) 에너지등급 중 가장 높은 A+++를 만족해 참관객을 발길을 붙잡았다. 
강은철 기자 eckang@kharn.kr
저작권자 2015.10.01 ⓒ Kharn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칸(KHARN)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71, 마곡나루역프라이빗타워Ⅱ 1006호 (우 07788)
대표이사 겸 발행, 편집인 : 강은철 | 사업자등록번호: 796-05-00237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561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강서4502호
정기구독문의: 02-712-2354 | 이메일 : kharn@kharn.kr
Copyright ⓒ khar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