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Kharn 피플

Eric Lai 그런포스 APAC 총괄 Director



“한국은 총 GDP 중 제조부가가치산업 비중이 약 28%로 세계경제 GDP 상위그룹의 제조강국입니다. 한국의 강력한 산업 기반은 제조, 석유·화학 및 전자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펌프수요를 주도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그런포스는 SBTi 또는 지속가능성을 화두로 한국이 더욱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선진화된 펌프시스템 및 물관리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펌프시장의 리더로서 역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그런포스가 하는 모든 일의 핵심은 지속가능성입니다. 기후변화 해결을 위해 가장 적극적인 행동이 바로 SBTi 계획 제출 및 승인받은 것이며 탄소중립 과학 기반 목표를 승인받은 최초의 물솔루션기업이 됐습니다. 지속적인 혁신과 에너지효율적인 기술 구현을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다음 세대를 위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945년 설립된 세계 최대 펌프 제조기업 그런포스는 연간 1,700만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 세계 56개국에 지사를 두고 있다. 약 2만여명의 직원과 함께하고 있으며 현재 Poul Due Jensen재단이 주요 주주로 활동하고 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발생하는 이익은 꾸준히 연구개발에 재투자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지역(APAC)을 총괄하는 Regional Managing Director 및 Country Director(Singapore)를 맡고 있는 Mr. Eric Lai를 만나 상업용 펌프시장 동향 및 최근 트렌드에 대해 들어봤다. 

■ 그런포스는 어떤 기업인가
그런포스는 전 세계적으로 물 관련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펌프 솔루션을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다. 우리는 자원소비 절감과 CO₂배출 최소화를 원하는 고객과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요구를 부합하기 위한 연구 및 제품 개발 솔루션을 만들고 있다. 

그런포스 솔루션은 난방, 환기 및 공조와 같은 건설분야는 물론 물 공급, 수처리, 냉각, 세척, 공작기계 등 산업분야에도 사용된다. 에너지소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 펌프에 지능형 인버터 및 컨트롤러가 내장돼 사용처가 필요한 요구에 맞춰 정확하게 제공한다. 특히 일부 모델은 태양광패널을 통해 전력을 공급받아 가동된다. 


■ APAC의 산업용 펌프시장 동향은 
APAC지역 산업용 펌프시장은 산업화와 도시화 가속화로 인해 효율적인 물 공급, 친환경 솔루션, 에너지 최적화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더욱 APAC지역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보다 많은 고객과 정부기관의 친환경적이며 에너지효율적인 펌프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 한국의 산업용 펌프시장 동향과 비교한다면
한국도 마찬가지 글로벌시장과 아시아·태평양시장의 트랜드와 같이 펌프산업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반도체, 자동차, 특히 최근 배터리 관련 고객으로부터 효율적인 물관리와 에너지 최적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 정부 역시 2015년 파리기후협정에 따라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40% 계획을 수립하고 있어 이에 따른 주요 산업분야의 펌프 고객 또한 자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적화 요구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최근 ESG, 탄소중립 등이 전 세계적 이슈인데 
그런포스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펌프 업계 최초로 넷제로 계획을 수립했다. 우리는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책임이 있음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과의 협력이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아시아·태평양지역은 다양한 문화, 자연환경, 경제적으로 성장하는 지역으로 높은 탄소중립 달성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펌프를 필요로하는 고객과 협업을 통해 효율적이며 지속가능한 물관리시스템을 구성하고 신재생에너지사용을 활성화하면 산업 전반에 걸쳐 자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런포스의 펌프와 함께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할 수 있다. 

■ 타사대비 그런포스만의 경쟁력은 
그런포스가 하는 모든 일의 핵심은 지속가능성이다. 우리는 펌프 솔루션 및 물기술분야 글로벌 리더로서 시장의 지속가능한 실천과 탄소발자국 축소 요구가 시급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기후변화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고자 우리는 SBTi라고 하는 과학 기반 목표 이니셔티브(Science based Target Initiative)에 이미 계획 제출 및 승인받았으며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우리는 탄소중립 과학 기반 목표를 승인받은 최초의 물솔루션기업이다. SBTi는 파리 협약의 목표에 따라 기업이 신뢰할 수 있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도록 돕는 단체다. 그런포스는 SBTi 검증기업으로서 의미 있는 변화를 주도해 저탄소 미래로의 전환을 가속하기를 희망한다. 이러한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우리는 전 세계 제조공정 및 시설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을 포함해 운영상의 배출량을 줄이는데 의무를 다하고 있다. 

지속가능성 노력은 우리 자신의 배출량을 줄이는 것으로 한정되지 않는다. 우리는 지속적인 혁신과 에너지효율적인 기술 구현을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다음 세대를 위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한국 펌프시장에서 그런포스의 위상은
한국은 총 GDP 중 제조부가가치(Manufacturing value added) 산업 비중이 약 28%로 세계 경제 GDP 상위그룹의 제조강국이다. 특히 반도체, 전기·전자, 조선, 자동차, 화학, 철강 등 다양한 제조산업부분에서 발달돼 있으며 노후설비에 대한 업그레이드와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국가다. 현재 많은 한국기업이 ESG경영을 강화하고 SBTi에 신청, 가입하고 있어 아시아에서도 한국은 그런포스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특히 굴지의 한국기업들이 글로벌화돼 투자가 계속되고 있어 그런포스에는 매우 중요한 고객이다. 이에 따라 그런포스는 SBTi 또는 지속가능성을 화두로 한국이 더욱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선진화된 펌프시스템 및 물관리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펌프시장의 리더로서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다. 

한국그런포스펌프는 1990년 설립된 후 지난 33년간 꾸준히 성장했으며 최적화된 맞춤형 펌프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업계 기술 표준을 선도하고 있다. 2009년 글로벌기업 사상 최초로 에너지절약 유공자포상 최고 수훈인 은탑산업훈장을, 2018년 석탑산업훈장을 수훈하는 등 동종 업계의 모범으로 자리잡고 있다.


■ 글로벌 펌프시장과 한국의 펌프시장 트렌드를 비교한다면
세계 펌프시장은 산업화, 도시화, 물관리, 석유 및 가스, 화학 및 제조와 같은 부문에 걸친 인프라 개발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을 하고 있다. 이중 에너지효율성은 가장 중요한 관심사이며 에너지소비 및 비용을 줄이는데 기술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IoT기술이 펌프에 적용돼 펌프 성능 모니터링, 실시간 데이터 및 사전 유지보수를 위한 스마트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한국의 강력한 산업 기반은 제조, 석유·화학 및 전자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펌프수요를 주도해 왔다. 한국의 펌프시장은 수출 지향적이며 혁신과 글로벌시장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고품질 상품을 제조하고 있다. 정부지원과 함께 에너지효율적인 솔루션과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최근 한국의 주요 이슈는 기후위기 관련 행동이며 정부정책과 언론을 통해 인식이 개선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에너지 최적화, 고효율 제품 활용이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 콜드체인 특화솔루션이 있는데 
한국그런포스펌프는 산업분야별로 전용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고객에게 제안하고 있다. 포트폴리오 내 산업별 용도에 따른 프로세스와 프로세스별 적합한 펌프 및 센서, 제어장치 등을 제안하고 있으며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할 방법들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포트폴리오 중 콜드체인 애플리케이션분야는 정압제어 대신 정온제어를 사용하면 에너지소비를 더욱 줄일 수 있으며 더 작은 펌프를 사용할 수 있다. 콜드체인 공정에서는 온도편차를 최소화해야 한다. 완벽한 온도제어를 위해 그런포스의 씰리스펌프 중 하나인 CRNE Mag-drive 펌프를 공급한다. 에너지 최적화 및 온도제어에 가장 적합한 인버터 및 컨트롤러 일체형 펌프다. 

일반적으로 콜드체인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온도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펌프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콜드체인 적용 시 펌프 동결 및 오작동을 방지하는 두 가지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모터결로를 방지하는 정지기능이다. 정지기능은 모터 코일의 열을 모터 온도를 상승시켜 결로를 방지한다. 두 번째는 회전 커플링이 고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회전부품의 외부를 덮는 히트 트레이싱이다. 우리는 콜드체인 고객에게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두 가지 특별한 기능을 통해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 신제품 및 서비스 출시 계획은
한국그런포스펌스는 제품 효율성을 높이 평가받아 국내 업계 최초로 고효율 펌프 인증서를 획득했으며 현재까지 총 109개의 고효율 인증서를 보유하는 등 업계의 기술표준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최적화된 맞춤형 펌프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인 에너지절감을 실천한다. 제품 개발에도 이와 같은 기조를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최근 최대 유량 400m³/h, 양정 400m까지 확장된 입형 다단 원심펌프 CR XL제품을 최근 출시했다. 기존 제품대비 효율이 월등히 높아 기존 효율이 낮은 단단 편흡입 펌프를 교체한다면 매우 높은 에너지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VFD와 Control기능이 모터에 내장된 MGE모터를 26kW까지 확장했으며 추가 제어판넬없이 펌프제어가 가능하고 중앙시스템에 통신이 가능토록 설계했다. 기존 IE3 효율등급보다 2단계 높은 최상의 IE5 효율등급을 적용한 영구자석모터를 사용함으로써 에너지절감 효과가 매우 높다. 

최근에는 에너지 최적화를 위한 진보된 에너지체크서비스를 출시했다. 이외에도 부유물이 포함된 유체이송이 가능한 슈퍼 볼텍스 임펠러가 장착된 편흡입펌프를 출시했다.

■ 한국의 펌프시장 확대를 위해 제언한다면
그런포스는 전 세계가 겪고 있는 기후변화 및 물부족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에너지절감을 극대화하는 고효율 펌프,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에너지 최적화 솔루션, 깨끗한 환경을 위한 청정화 및 폐기물처리 솔루션 및 물 재활용 솔루션 등 다양한 펌프 솔루션을 한국에 소개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선도하고 있다. 

한국시장의 트렌드에 발맞춰 에너지 및 물관리 최적화 솔루션으로 i-Solutions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제기후행동에 따라 SBTi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One Offering Portfolio를 출시했다. One Offering Portfolio는 펌프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에너지, 서비스, 유지관리를 포함한 종합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반도체, 식음료, 자동차, 중공업, 화학·바이오산업분야에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처럼 기업 차원에서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국가 차원에서 고효율기자재, 온실가스 관련 기준 수립, 기후행동에 대한 대대적인 국민인식 개선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향후 사업계획은 
지난 2년간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인더스트리사업부는 괄목할 만한 사업 성장을 이뤘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전년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3년에는 아시아·태평양 예상 GDP 성장률보다 2~3% 더 높은 성장률로 매출 목표를 다시 달성하는 또 한 번의 성공적인 한 해를 기대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펌프 업계 최초로 SBTi로부터 탄소감축 목표에 대한 승인을 획득한 그런포스는 탄소중립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환경보호 및 탄소배출 감소를 위한 강연과 토론, 네트워킹 구축을 위해 한국에서 9월13일 대규모 탄소중립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많은 관심 및 참여를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