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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웨더, 데이터 기반 서비스‧제품 결합 솔루션 제공

기자간담회 개최... 국내 환기업계 최초 코스닥 상장 목전



최근 국내 건설시장에서 호실적을 기반으로 국내 최초 날씨와 환기 데이터 기업 케이웨더가 상장을 앞두고 있어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케이웨더(대표 김동식)는 2월5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IPO(기업공개)를 앞둔 상황에서 최근 대규모 민간시장 물량 수주 및 기업경쟁력, 향후 사업전략 등에 대해 설명했다.

케이웨더는 1997년 기상데이터사업으로 시작된 국내 최대 민간 기상사업자로써 기상 빅데이터플랫폼과 전국의 실내‧외 약 3만여개소에 이르는 광범위한 자체 공기관측망을 구축해 공기 빅데이터를 수집하는 공기 빅데이터플랫폼을 구축했다.

이를 바탕으로 재실자 위치의 정확한 공기데이터뿐만 아니라 재실자가 생활하는 공간을 청정하게 관리해 주는 AI환기청정솔루션을 제공한다. 케이웨더 공기지능 환기청정솔루션은 실내‧외 공기상태에 따라 환기청정기를 최적으로 운영해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공기질을 청정하게 만드는 빅데이터플랫폼 기반 솔루션이다. 

특히 케이웨더는 데이터 판매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 제품 등이 상호 시너지를 냄으로써 효과 극대화를 통한 사업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전국 4,000여개에 달하는 회원사에 날씨경영을 위한 맞춤형 기상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데 국내 기상데이터 시장점유율이 무려 90%에 달한다. 다양한 분야의 맞춤 기상데이터는 날씨 경영컨설팅을 통한 맞춤 날씨경영데이터를 제공한다. 

또한 시계열 기반 대용량 데이터 처리 가능한 하둡 기반 공기지능솔루션을 제공해 다양한 공기데이터를 사용목적에 따라 공기데이터 매출 증대와 유지보수 서비스 매출 확대를 추진해왔다. 이는 데이터와 서비스 매출 증대로 이어졌으며 기업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됐다. 

케이웨더가 가장 자신있게 내세우는 강점 중 하나는 실외공기 데이터 기반 실내공기질(IAQ)관리에 있다. 이는 에너지절감과 탄소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케이웨더는 데이터(D)와 서비스(S), 제품(P) 등의 상호 유기적 매출이 가능한 선순환 구조로 지속적인 매출 창출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가졌다. 

케이웨더의 공기측정기와 환기청정기는 판매될수록 공기청정기 이용 고객이 데이터 분석을 위한 데이터와 공기가전을 제어하기 위해 데이터를 구매한다. 일반 고객사들은 동별 미세먼지와 같은 응용‧분석 데이터를 구매해 다양한 분야에 활용함으로써 데이터 매출이 발생한다. 

또한 환기청정기의 필터교체와 점검서비스 등 지속적인 공기지능서비스 매출이 발생하면서 데이터, 서비스, 제품 등 3분야가 상호 선순환 구조의 시너지를 발휘해 지속적인 매출 증대가 가능하다. 

케이웨더는 공기측정기 및 환기청정기 판매가 이뤄지면 향후 높은 수익률을 가진 고부가가치 데이터와 서비스 매출이 늘어나기 때문에 고수익 창출이 가능하다고 전망하고 있다. 

케이웨더의 관계자는 최근 현황 및 중장기 계획에 대해 “기축건물 중심 제품 공급 확대와 지난해 말부터 신축건물에 제품을 대량으로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라며 “공공에서 민간으로 시장확대는 물론 싱가포르, 베트남, 캄보디아 등의 동남아 중심 하이엔드 주거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일부 성과도 있다”고 밝혔다.   

한편 환기업계 최초 코스닥 상장을 앞둔 케이웨더의 공모 주식수는 100만주, 공모 희망가액은 주당 4,800원에서 5,800원 사이이며 공모 예정액은 48억원에서 58억원 사이로 예측되고 있다. 수요예측일은 2월1일부터 7일까지이며 청약예정일의 경우 2월13일부터 14일까지다. 상장 예정일은 2월22일이며 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