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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대응 보고회‧토론회 개최

관‧산‧학 상호협력 방안 모색



LH(사장 이한준)는 5월17일 경기 성남시 소재 LH 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 및 전문가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LH는 사회적 이슈인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 발굴을 위해 지난해 6월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또한 소방청과 협업해 4차례의 전기차화재 실증실험도 진행하는 등 주택 화재안전을 위한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대응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번 토론회는 LH가 그간 추진해 온 연구용역 결과를 근거로 정부, 산업계, 학계 간 상호협력을 통해 최적의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대응 방안 도출을 위해 마련됐다.

토론에 앞서 LH는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하고 각종 실험 및 분석결과 등을 공유했다.

LH는 우선 국내 최초로 진행된 전기차화재 실증실험에서 확인된 기존 소화 설비의 인접차량 화재전파 차단효과에 대해 발표했다.

실험은 현재 지하주차장 설비방식인 상부주수*와 하부주수*를 여러 방식으로 혼합해 진행했다. 실험 결과 인접차량의 일부 도장면 손상이 발생하더라도 1차 실험인 기존 소화설비의 상부주수만으로 인접 차량으로 화재 전이차단은 성공했다고 LH는 설명했다. 

*상부주수: 주차장 천장에서 스프링클러헤드(폐쇄형헤드)의 감열부가 열에 의해 작동돼 소화수가 위에서 아래로 분사되는 방식.

*하부주수: 주차장 바닥에서 스프링클러헤드(개방형헤드)가 배터리가 위치한 전기차하부 상방향으로 소화수가 분사되는 방식.

실험결과 판단기준은 전기차량 화재발생 시 종류별 소화설비를 활용했을 때 인접차량 화재전이 육안 관찰 및 영상 데이터를 통한 화재 전이여부 측정해 결정한다. 

이러한 실험결과 등을 토대로 LH는 전기차 충전구역 작동성 및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소화설비 유형 및 점검 강화방안 등을 제시했다.

자유토론은 LH 연구결과 등을 토대로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구역 화재대응’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토론은 △기존 소화설비를 활용한 인접차량 화재전이 차단 성공 △3면 방화구획 및 물막이판 적용 재검토 △전기차 화재 조속 대응을 위한 각종 제도개선 사항 △지하공간 화재 시 원활한 배연 필요성 등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LH는 연구결과 및 토론회에서 수렴한 애로 및 건의사항을 적극 검토해 연내 정책 제언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주헌 LH 공공주택본부장은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귀중한 의견들을 토대로 정부 차원의 전기차 충전구역 화재안전대책이 조속히 마련될 수 있게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