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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 新산업 해외진출 협의체’ 출범

‘공기업·중소기업·금융기관’간 협력 MOU 체결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25일 서울 오크우드호텔(삼성동)에서 한전 등 공기업, 민간기업(대·중소), 금융기관 등이 참여하는 ‘전력 新산업 해외진출 협의체’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의체는 에너지신산업의 핵심인 전력분야 신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기업간 최초의 협업 채널로 해외진출 비즈니스 모델 발굴, 상호 정보교류, 공동 컨소시엄 구성 등을 골자로 한 ‘공기업·민간기업·지원기관’간 전력 신산업 해외진출 협력 MOU 체결한다.

우태희 차관은 치사를 통해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보완하는 새로운 수출동력으로서 전력 신산업의 의미”를 강조하며 “전력 신산업은 신재생에너지, ESS, AMI, 전기차 등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스마트그리드 등의 플랫폼과 유기적으로 결합·운영되는 시스템산업으로서 최근 다양한 기술이 등장하고 투자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우리기업의 해외진출 과정에서 대기업 위주의 단품수출, 중소기업의 경험부족, 기업간 협업채널 미비는 보완해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우 차관은 ‘전력 신산업 해외진출 협의체’ 구성과 운영을 통해 지금까지 해외진출 과정에서 우리가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겠다고 밝히고 전력 신산업의 수출동력화를 위한 주요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협의체 운영을 통해 지역별․국가별로 차별화된 진출 전략을 수립한다. 기업 수요조사, 국제개발은행 프로젝트, 국제시장 발주정보 등을 바탕으로 현지 제도·파이낸싱 여건 등을 분석해 유망 프로젝트를 발굴한다. 프로젝트별 최적의 경쟁력 가진 기업들로 한국 컨소시엄(팀 코리아)을 구성·운영하고 수은·무보 등의 금융지원을 결합한다.

또한 국제개발은행 및 해외 발주국과도 긴밀히 협력해 한국기업과 한국 프로젝트를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국제개발은행 및 발주국 정책결정자 초청 및 국내 주요현장 시찰, 유망지역 시장개척단 파견 및 현지 로드쇼 개최 등 강력한 마케팅 전개한다.

중소기업의 적극적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해외시장 정보를 제공한다. 중소기업의 해외 프로젝트 시장조사 지원을 확대하고 KOTRA의 해외시장 정보를 협의체 참여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협업체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