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 교수는 국내전문학술지 연구논문 101편, 국제전문학술지 연구논문 48편, 국제학술대회 연구논문 94편을 발표했으며 특허 15건을 국내·외 등록해 기계설비산업분야에서 국가의 연구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특허기술 중 일부는 흡수식 히트펌프 개발, 열교환기 개발, 가정용에어컨 증발기 개발 등 상업화에 성공해 산업체의 신제품 개발에 기여하기도 했다.
우수한 연구개발 실적으로 1996년 KIST에서 수여하는 우수연구자상, 1997년 과학기술총연합회에서 수여하는 제7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1999년 공기조화 냉동공학회 학술상 및 한국수소에너지학회 논문상, 2013년 대학기계학회에서 수여하는 남헌학술상을 수상했다. 2010년에는 한국, 중국, 일본냉동공조학회에서 공동으로 수여하는 아시아학술상 (Asian Academic Award)을 수상하는 등 기계설비분야에서의 연구업적을 국제적으로도 인정을 받았다.
기계설비산업분야의 학술단체인 대한설비공학회에서 다양한 보직으로 18년동안 연속 학회의 임원 또는 위원장으로서 기계설비산업의 학술발전에 기여했으며 대한기계설비단체총연합회 총무, 간사장, 회장 등으로 활동하면서 기계설비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강 교수는 건물에너지설비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융복합기술을 접목한 시스템통합엔지니어링 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2012년부터 5년간 국민대에서 ‘스마트설비인력양성사업단’을 운영, 산·학협력을 통해 기계설비산업분야의 연구개발을 위한 석·박사 인재를 양성하는데 앞장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