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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참여 '공기청정버스정류장' 연구

환경부·부천시, 미세먼지 저감 리빙랩 공동 추진

버스정류장 내 미세먼지 농도를 최대 50%까지 줄이는 연구기술이 부천지역에 시범도입된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도심 미세먼지 문제 대응을 위해 부천시 상동 정류장(경기 부천시 길주로 118)에 실제 규모의 공기청정버스정류장을 설치한 후 8월29일부터 11월30일까지 리빙랩(생활실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리빙랩은 시민들이 주체로서 참여해 제시한 의견을 연구기술개발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사회지역문제 해결과 함께 정부혁신 과제 추진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실험은 국가연구개발사업(R&D)을 통해 3년간 총 26억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되는 것으로 지난해 6월 환경부 환경산업선진화 기술개발사업 수행과제로 선정된 것이다.


기술개발사업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에서 총괄하며 디에이피와 케이엘이에스가 협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해 오는 2020년 하반기 내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공기청정버스정류장 안의 미세먼지 농도를 바깥쪽보다 최대 50% 저감하는 것을 목표로 당초 밀폐형으로 개발됐던 연구기술이 범죄예방 및 시민안전에 취약하다는 지자체 의견을 반영해 개방형 공기청정버스정류장으로서의 기술을 검증한다.


실험방식은 버스정류장에 인체감지기기(센서)를 부착해 사람이 버스정류장 내부로 들어오는 것이 확인되면 벽면에 설치된 공기청정장치(모듈) 5대가 작동해 미세먼지 농도를 줄인다.


협업 지차체인 부천시는 올해 초부터 미세먼지 버스정류장 연구에 참여할 시민 1,000여명을 모집하고 리빙랩 장소 등을 지원하고 있다.


참여 시민들은 본인 휴대전화에 설문조사용 프로그램(위트리앱)을 설치한 후 개선방안 제안, 만족도 평가, 시설기능 문의, 설문 등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제공하며 이는 향후 연구개발에 반영될 계획이다.


김동구 환경부 환경경제정책관은 “이번 공기청정버스정류장 개발사업은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생활형 환경연구과제인 만큼 현장운영 결과가 관련 연구에 적극 반영되도록 세심히 살필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