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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B, 싱가포르항에 자율운항 기술도입

Keppel Offshore&Marine과 자율운항 예인선 기술개발 협력



ABB는 Keppel O&M의 기술 계열사인 Keppel Marine and Deepwater Technology (KMDTech)와 함께 자율선박 기술에 대한 공동개발 및 32m 예인선을 첨단 디지털 솔루션으로 개조해 2020년 말 싱가포르 항구 자율운영 선박을 실현할 계획이다. 

이 선박은 동남아시아 최초의 자율운항 예인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매년 13만척 이상의 선박이 오가는 싱가포르 항은 선적 패턴의 밀집도가 높기 때문에 해당 테스트 또한 높은 난이도가 요구된다.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는 Keppel Offshore & Marine의 합작회사인 Keppel Smit Towage가 운영하는 선박으로 싱가포르항에 지정된 테스트 구역의 육상관제센터에서 조종해 일련의 항해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프로젝트의 두 번째 단계는 선박이 원격 감독하에 이뤄지는 자율 충돌방지 테스트다.

유하 코스켈라 ABB 마린 및 항만 총괄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지능형 조선기술의 선두주자로 역량을 발휘하고 ‘전기화·디지털·연결성(Electric. Digital. Connected)’라는 해양산업에 대한 비전을 입증한다”라며 “또한 우리 기술의 목적은 승무원을 대체하기 위함이 아닌 대체 가능한 자동화작업에서 벗어나 더욱 중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프로젝트를 통해 ABB는 2018년 11월 핀란드 헬싱키 항구에서 진행한 원격운항 여객인 ‘페리 Suomenlinna II’의 획기적인 시도를 통해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자율운항 선박을 위한 다음 단계로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시험의 목적은 현재 거의 모든 종류의 선박에 제공되는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해 예인선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 증대를 검증하는 데 있다. 시험에 통합되는 ABB Ability™ Marine Pilot 솔루션 포트폴리오는 모든 형태의 자율에 필요한 ‘감지-결정-실행’ 루프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ABB Ability™ ABB Marine Pilot Vision은 디지털 상황 인식을 생성하기 위해 기존 시스템과 새로운 시스템의 센서융합을 제공하며 ABB Ability™ Marine Pilot Control은 필요한 지휘명령을 실행한다.

예인선 작업은 종종 붐비는 항구에서 다른 선박을 밀거나 견인하며 해당 선박을 조종해야하는 까다로운 작업이다. 목적지까지 도착하는데 긴 운송 시간이 요구되기도 한다. 원격감독 하에 작동되는 자율운송은 탑승 승무원들이 예인선에서 휴식을 취하고 실제적인 예인선 작업이 필요할 때 대기할 수 있게 알려 준다.

KMDTech는 싱가포르 해양항만청(MPA) 및 해양기술센터(TCOMS)와 협력해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자율 솔루션 관련시스템 통합업체(SI)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미국선급협회(ABS, American Bureau of Shipping)는 원격 탐색 제어 및 자율 제어 시스템과 같이 신규 기능 관련 기본승인(Approval in Principle)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