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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A&C 컨소, 신내콤팩트시티 설계공모 당선

북부간선도로 상부 축구장 4배면적 ‘도로 위 도시’ 추진



포스코A&C 컨소시엄이 서울시와 SH공사가 시행한 ‘북부간선도로 상부 콤팩트시티(신내콤팩트시티 공공주택지구)’ 국제설계공모에서 당선돼 기본·신시설계권을 획득했다.

신내콤팩트시티는 ‘북부간선도로’(신내IC~중랑IC) 상부에 축구장 면적 4배에 달하는 인공부지가 놓이고 이 일대가 주거, 생활SOC, 공원(도시숲), 청년 자족시설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재창조된다. 

청년 1인가구부터 자녀가 없는, 자녀가 있는 신혼부부까지 모두 고려한 다양한 유닛의 행복주택(청신호주택) 990세대와 세탁실, 공용텃밭, 운동실, 라운지 같은 주민공동시설이 함께 들어선다.

청년층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보육‧문화‧체육 등 생활편의시설도 연면적 1만1,400㎡ 규모로 조성된다. 캠핑장, 반려견 놀이터, 산책로와 같이 거주민과 인근 주민들을 위한 체험프로그램이 가득한 숲 파크도 생긴다. 북부간선도로 옆 부지는 청년창업공간, 공유오피스, 도전숙 등 청년창업시설(연면적 약 1만3,500㎡)로 변모한다.

△포스코A&C △운생동건축사사무소 △유신 △한백에프앤씨 △국민대 등으로 구성된 포스코A&C 컨소시엄은 ‘연결도시(Connection City)’를 출품해 공모에 당선됐다. 도시를 단절시켰던 북부간선도로를 입체화해 주거지를 연결하고 상부 인공대지에는 축구장 4배 규모(약 2만7,000㎡)의 대규모 녹지공간을 조성해 인근 주민 모두 이용하는 공간으로 만든다는 것이 큰 그림이다.

아울러 신내 차량기지와 중랑 공영차고지의 입체화‧복합화 가능성을 감안해 상업, 문화체육, 첨단산업 같은 다양한 도시기능을 도입해 도시공간을 재창조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방안도 제시했다.

서울시는 대상지가 서울 동북권과 수도권 신도시를 연결하는 관문지역이자 주변에 신내 차량기지, 중랑 공영차고지 같은 대형 기반시설이 입지해 있는 점을 고려해 주변까지 아우르는 장기발전 구상을 설계안에 제시하도록 했다.



당선작은 ‘도로 위 도시’라는 점에서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의 구조와 공법을 제안했다.

우선 도로를 감싸는 ‘터널형 복개구조물’을 설치해 북부간선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원을 원천 차단한다. 그 위에 도로에서 발생하는 진동의 영향이 주택에 미치지 않도록 도로와 건축구조물을 완전 분리하는 방식인 ‘브릿지 시스템’(Bridge System)을 적용한다.

‘브릿지 시스템’은 도로 위에 일종의 다리를 놓는 방식이다. 도로 양 옆으로 도로와 직접 닿지 않는 대형 기둥(RC코어)을 세우고 기둥 사이에 상부의 하중을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트러스 구조물을 설치한다. 그 위에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경량 모듈러주택을 지어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심사위원장인 이성관 건축가는 “당선작은 북부간선도로 구조물 위에 공공주택을 조성하고자 하는 본래 취지에 부합하고 구조, 공법, 공기 등 구체적인 실현가능성을 제시했다”라며 “단지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브리지가 인접 단지와의 개방감을 높였으며 인공대지 위에 풍부한 오픈 스페이스를 계획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주거동을 분화해 단지 내의 공동체를 형성하도록 시도했으며 자족시설을 적절하게 배치해 단계별 개발에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했다”라며 “당선작이 주거, 문화, 상업 기능을 통합하고 공공성이 높은 새로운 공공주택 모델로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도로 위 콤팩트시티라는 이전에 없던 새로운 유형의 공공주택 모델을 도입해 그동안 북부간선도로로 단절되고 고립됐던 신내IC 일대가 주거, 여가, 일자리가 어우러진 자족도시이자 젊고 다양한 문화가 숨 쉬는 중랑구의 중심생활권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서울시는 단순히 공공주택 물량만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혁신적인 모델을 다양하게 도입해 도시공간을 재창조하고 도시의 입체적 발전으로 지역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