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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알, 독보적 품질경쟁력 입증

국표원 선정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19년 연속 선정
전문기관 수준 성능실험실·24시간 A/S 체계 구축


지난 1981년 설립된 에이알(회장 한승일)은 항온항습기, 클린룸장치, 공조기, 냉각기, 가습기 및 제습기 등 냉동공조분야 기술개발에만 매진해 온 결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선정하는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을 19년 연속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에이알은 1970년대까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던 국내 냉동공조산업을 발전 시키기 위해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고 기술개발에 주력해 항온항습기 국산화를 실현했다. 시화공단에 위치한 본사를 비롯해 서울사무소 등 전국 8개 출장소와 2개 지정점을 운영하며 24시간 A/S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에이알의 관계자는 “설립 직후부터 서비스부문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라며 “만의 하나 납품된 장비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실내온도가 상승하고 이에 따라 첨단장비의 컴퓨터가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어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24시간 A/S 서비스체계를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1995년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해 전문연구인력을 확보하고 끊임없이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성능측정실험실을 증설해 전문기관 수준의 성능실험실을 구축했다. 

특히 모든 임직원이 기술사 및 기사 등 유자격자로 구성돼 있으며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로 고객과 함께하는 회사’가 되자는 신념으로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고객만족경영을 통해 국내 품질 최고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583억원의 매출을 올렸던 에이알은 올해 매출목표로 700억원을 잡고 있다. 

항온항습기, 500여곳 거래처 확보

에이알의 주력 생산품인 항온항습기는 실내공기의 온,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장비로 대부분 데이터센터, 기업전산실, 통신실, 병원의 MRI CT촬영실, 반도체공장, 미술관, 박물관, 귀중품보관실 등에 설치돼 첨단장비와 물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온·습도에 매우 민감한 첨단장비와 물품들의 온·습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장비가 바로 항온항습기로 정밀성과 내구성이 뛰어나야 한다. 항온항습기의 성능을 인정받아 삼성, LG, SK, 교보, IBM, GE, 필립스 등 국내외 굴지의 대기업과 병원, 관공서 등 500여곳에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2006년부터는 조달청의 우수조달제품으로 선정돼 판로 다변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에이알의 항온항습기는 실내 온도를 ±1℃까지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항온항습실의 용도에 따라 폐열을 회수해 재활용하는 자동제어기술을 채택, 약30%의 에너지절감을 달성하는 폐열회수 에너지절약형 항온항습기와 실내 현열부하가 큰 항온항습실에서의 효율적인 냉방을 위해 인버터 및 바이패스댐퍼를 구비한 현열제어 에너지절약형 항온항습기를 개발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성능인증을 받았다. 

최근에는 2개의 열교환기 및 절대습도 제어기술을 적용한 복합제어 에너지절약형 항온항습기 개발을 완료, 출시해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여기에 사용자 안전을 고려해 고·저압장치와 과열방지장치 등 안전장치를 2~3중으로 설치했으며 인터넷 및 통신선로를 이용해 중앙감시반 또는 원격지에서 건물 내 여러 대 항온항습기를 감시하고 장비의 운전상태, 알람상태, 경보를 담당자에게 문자전송이 가능토록 설계했다. 

서비스품질 개선 지속 추진 

2006년부터 항온항습기에 IT를 접목한 원격확인시스템을 도입해 고객사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현장에서 발생하는 온도와 습도 및 항온항습기의 가동상태를 본사 및 각 출장소에서 실시간으로 파악해 문제 발생 시 바로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서비스 품질 개선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동종업계 최초로 직원실명제를 도입해 각 고객업체와 설비별로 담당자를 지정하여 항온항습기 원격확인시스템에서 경보가 발생할 경우 담당자 및 고객담당자에게 즉각 전달돼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 지난 2010년 국가품질경연대회에서 서비스품질우수상을, 2011년 10월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SQ)으로 12년 연속 인증받는 성과를 이뤄냈다.  



2000년대 들어서는 ERP(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을 도입해 고객만족서비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각 사업부서와 출장소를 유·무선 인터넷망으로 연결함으로써 스피드경영을 실현했으며 고객대응 속도도 더욱 높였다.

이처럼 고객중심서비스와 품질관리를 꾸준히 강화한 결과 1996년 동종업계 최초로 ISO9001인증을 받았으며 2006년 환경경영시스템인증(ISO14001)을 획득했다. 국가품질경영 동탑산업훈장(2004년)과 국가품질경영 금탑산업훈장(2018년) 수훈 및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선정됐다. 지난해에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으로 재선정되는 쾌거도 올렸다.  

또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기과학기술대학, 동양미래대학 등과 산·학협력체계를 구축하며 차별화된 고객서비스와 기술개발로 냉동공조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에이알의 관계자는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품질개선활동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인 결과 매년 20% 이상의 매출 신장을 이뤘으며 매년 고객만족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라며 “독립사업부제 운영을 통한 철저한 경영관리와 전 직원이 참여하는 제안활동을 통해 제품개선과 업무개선을 이루고 있으며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100년 이상 장수기업으로 발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