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1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더 뉴스

경동나비엔, 여름철 보일러관리법 제시

폭우·낙뢰 등 장마철 침수·안전사고 예방

지난 5월24일 기상청(청장 박광석)은 ‘2021년 여름철 3개월 전망(6~8월) 해설서’를 발표하며 올 여름 날씨가 지난해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약 54일간 장마가 지속됐던 지난해 여름 이상기후가 반복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왔다. 

이에 따라 길고 습한 여름철 쾌적하고 안전하게 보내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가전제품 관리방법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개 여름철을 앞두고 관리해야 할 필수 가전으로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기기를 꼽는다. 그러나 사실 여름을 앞두고 가장 먼저 관리해야할 가전제품은 보일러다.

이는 무덥고 습한 여름철에 보일러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보일러의 수명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안전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한여름에도 대다수 가정이 온수를 사용해 개인위생을 관리하는 만큼 보일러는 겨울뿐만 아니라 사계절 필수가전제품으로 자리잡은지 오래다. 이와 함께 정기적인 보일러점검의 필요성과 보일러 관리에 대한 기본이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 경동나비엔(대표 손연호)은 안전하고 슬기로운 여름철 보일러 관리법을 제시했다. 

1~2주에 한 번씩 1시간 동안 보일러를 작동시켜 습기를 제거해야 한다. 여름철 더위 못지않게 쾌적한 생활을 해치는 요소는 장마철 ‘습기’다. 실내습기 제거와 곰팡이 번식방지 등을 위해 1~2주에 한 번씩 약 1시간 동안은 보일러를 작동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밀폐된 공간에서 보일러를 작동할 경우 높아진 실내온도 탓에 오히려 곰팡이 번식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창문을 열고 환기 중인 상태에서 보일러를 작동해야 한다. 

난방 사용이 없어도 보일러의 전원플러그를 연결해둬야 한다. 보일러에는 순환펌프와 송풍기 등 내부 회전부품이 24시간 이상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 굳는 현장을 방지하기 위해 30초간 자동으로 작동하는 ‘고착방지기능’이 있다. 

보일러의 플러그를 뽑아두게 되면 고착방지기능이 작동하지 않아 보일러의 수명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보일러의 잔고장을 방지하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난방사용이 없는 여름에도 보일러 전원플러그를 연결해둬야 한다. 

다만 국지성 호우로 인해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릴 때에는 보일러 본체에 연결돼 있는 전원플러그를 뽑아야 한다. 낙뢰로 인해 보일러의 전기회로판이 망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보일러가 침수된 경우 즉시 전원을 차단하고 밸브를 막아 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장마철 폭우로 인해 보일러 연통을 통해 빗물이 보일러 내부로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하면 부품이 부식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연통이 손상된 경우 연소 폐가스의 배출불량으로 인해 일산화탄소 중독 등의 사고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연통의 이탈 및 파손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전화·모바일·AI 등 365일 24시간 고객서비스 제공
보일러가 작동되지 않을 경우에는 무리하게 작동시키기 보다는 보일러 제조사에 고장을 접수하고 적잘한 조치를 받아야 한다. 

경동나비엔은 업계최초로 전화(행복나눔센터 1588-1144)와 모바일, 카카오톡 등을 통한 365일 24시간 상담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이 상담사로부터 비대면 상담 및 안내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영상지원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제품의 고장증상에 따른 해결방법에 대해 소통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서비스로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서비스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면서 관련서비스에 대한 니즈도 늘어나는 있는 추세다. 이와 함께 IoT기능이 적용된 원격제어 보일러에 대해서는 제품에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 사전에 감지하고 대응방안까지 지원하는 ‘원격케어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경동나비엔은 자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나비엔 AI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나비엔 AI서비스는 현재 사용 중인 경동나비엔 보일러의 명판, 실내온도조절기, 보일러설치 환경 등 총 세 가지 사진만 업로드하면 AI가 기존 보일러 정보를 분석해 맞춤형 보일러 모델을 추천하는 기능이다. 

특히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제품 에러코드를 인식해 자가진단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고 간편하게 A/S접수도 가능해 소비자가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경동나비엔의 관계자는 “온수부터 난방까지 우리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책임지는 보일러는 1년 내내 사용하는 생활가전”이라며 “특히 평균 10년 이상 사용하는 장수 가전제품인 만큼 관심을 가지고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가정의 안전을 지키기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