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터뷰] 박상현 한국지멘스 SI 빌딩 솔루션 & 서비스사업부장

“전 세계 에너지 40% 소비 ‘건물’
디지털혁신으로 E효율 높여야“

Building X, 디지털혁신 가속화 핵심플랫폼
개방성·유연성 갖춘 Xcelerator, 가치창출 기대

지멘스 스마트 인프라사업부는 에너지시스템 및 빌딩, 산업 전반의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지능적으로 연결해 우리의 삶과 일의 방식을 개선하고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한국지멘스에서 스마트 인프라 빌딩 솔루션&서비스사업부를 총괄하고 있는 박상현 이사를 만나봤다. 박상현 이사는 동국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육군중위로 군 복무 후 한국하니웰에 입사했다. 한국하니웰 재직 중 동국대 산업기술대학원에서 전기·전자공학을 수료하고 이후 존슨콘트롤즈코리아에서 자동제어영업, 서비스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2018년, 한국지멘스에 합류해 올 10월부터 스마트 인프라부문(SI) 빌딩 솔루션 & 서비스 사업부를 총괄하게 됐다.

■ 글로벌 스마트빌딩 현황은 
업계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빌딩시장 규모는 예측 기간 동안 10.9%의 연평균복합 성장률(CAGR)을 보이고 있으며 22021년 726억달러(87조원)에서 2026년 1,216억달러(145조원)로 성장될 것이라고 예측된다. 



에너지 효율적인 시스템에 대한 수요 증가, IoT 지원 BMS 채택 증가, 산업표준 및 규정 증가와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스마트빌딩 솔루션 및 서비스 채택이 촉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업계는 현재 심각한 변화에 직면해 있으며 업계 관계자들은 비즈니스 모델을 재편하고 스마트빌딩 솔루션 및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 스마트빌딩, 디지털전환 솔루션 차별성은 
스마트빌딩솔루션인 Building X는 지멘스의 빌딩전문지식과 IoT기술을 결합한 완전한 커넥티드 솔루션이자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제품군을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이다. 부동산업계가 직면한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 지멘스는 건물의 성능을 향상하고 가능한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건물을 보다 지속가능하게 만들고자 한다. 지멘스는 건물 소유주와 운영자가 건물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우며 건물운영 트윈을 통해 건물의 비즈니스 목표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Building X는 현재와 미래에 비즈니스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포괄적이며 진화하는 모듈 제품군을 제공한다. 물리적 건물과 디지털 건물을 결합해 건물 운영 트윈을 만들어 지속가능성, 총소유비용(TCO), 임차인 경험 및 안전·보안을 최적화한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건물 소유주와 운영자는 편안함, 안전, 보안, 지속가능성 등의 분야에서 건물을 운영, 모니터링, 통찰력 확보 및 최적화할 수 있으며 개방성·API 구성 요소를 통해 다양한 소스 및 시스템 전반에 걸쳐 다양한 데이터 및 통찰력에 대한 액세스, 교환 및 통합을 제공한다. 또한 생태계를 통해 사용자는 Building X 내에서 확장, 결합 및 개발하여 필요에 따라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다.

■ Building X의 가장 큰 이점은
Building X는 스마트빌딩분야와 영역에 걸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해 전체 건물 포트폴리오의 완전한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단일 통합 장소를 제공한다. 연결 및 엣지장치, 플랫폼, 고급 분석 및 시각화에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및 개방성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포트폴리오를 지원한다. 



또한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인공지능 및 데이터과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단일 정보 소스로 결합해 첨단기술을 가능케 하며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직관적인 워크플로를 통해 고유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Building X는 빌딩 운영 트윈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의 요구와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확장 가능한 개방형 모듈식 솔루션이며 가장 높은 보안표준을 염두에 둔 안정적인 데이터 통합 및 탐색을 위한 기반이다. 

■ 빌딩의 스마트화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데이터 및 기술의 힘을 활용해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사용자 중심의 적응 가능하고 지속가능한 건물 및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다. 스마트빌딩은 생성된 데이터를 사용해 상호 작용하고 학습하고 변화하는 요구와 조건에 적응한다. 

디지털화와 IoT를 통해 건물 내의 모든 시스템과 구성 요소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하고 있어 해당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더 안전하며 효율적이며 탄력적인 건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학습하고 적응해 배려하는 환경을 만드는 건물이자 빌딩 트윈과 BIM간 시너지를 사용해 아이디어, 설계 및 건설에서 운영에 이르는 전체 디지털 건물 수명 주기에 걸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성능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전체 포트폴리오 내에서 건물을 연결함으로써 조직은 운영을 혁신하고 환경의 모든 측면을 최적화할 수 있는 데이터 및 분석을 사용한다. 스마트빌딩은 주변 세계와 연결돼 리소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eMobility를 지원하고 이웃, 도시 등을 연결한다. 

건물은 전 세계 에너지소비의 40%를 차지하지만 디지털혁신을 가속화해 정확한 건물데이터를 해석하고 디지털 솔루션을 도입해 에너지효율성, 자원효율성 및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결국 반응성이 높고 탄력적인 에너지그리드 인프라를 갖추면 에너지수요와 공급이 지능적으로 제어돼 성능과 효율성이 향상되고 비용 절감이 증가한다. 건물과 건물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망 전반에 걸친 변화와 디지털혁신을 가속화해 효율성, 탄력성, 유연성 및 성장을 높인다.

■ 최근 출시한 엑셀러레이터는 무엇인가 
고객은 디지털혁신의 복잡한 여정에서 간단하고 기능간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찾고 있다. 그들에게 더 나은 파트너가 되려면 더 쉽고 빠르며 대규모로 이뤄져야 한다. 



지멘스는 이러한 고객의 디지털 및 지속가능한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Xcelerator를 출시했다. 그들의 디지털혁신 여정을 지원함으로써 우리는 성장 및 효율성과 같은 원하는 비즈니스 결과를 가속화하는 동시에 오늘날 이미 사용 가능한 기술을 적용해 지속가능성 노력을 가속화한다. 우리는 아무도 이러한 문제를 혼자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하므로 포트폴리오, 파트너, 전문가 및 개발자로 구성된 강력한 에코시스템을 한데 모아 고객을 위한 디지털 혁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엑셀러레이터의 특장점은 
Siemens Xcelerator는 디지털혁신과 가치 창출을 더 쉽고 빠르고 규모에 맞게 가속화하는 개방형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쉽고 개방적이며 유연하다.  통합 및 채택이 용이하고 구축 및 결합할 수 있는 최신 기술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전체 제품 수명주기에 따라 광범위한 제품, 솔루션 및 서비스에서 필요한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완전한 모듈식 및 상호 운용 가능한 오퍼링이다. 



또한 세계 최고의 로우 코드 환경인 Mendix에 대한 액세스로 최대의 유연성과 개인화가 가능하며 시장에서 동급 최고의 플레이어를 모으는 개방형 에코시스템과 지멘스, 파트너 및 인증된 제3자가 제공하는 디지털 및 IoT 지원 제품을 제공하는 개방형 기술이다. 

Siemens Xcelerator 플랫폼의 모든 제품은 명확한 기술 및 상업 거버넌스 원칙에 따라 선별된다. 이를 통해 Siemens, 파트너 및 인증 파트너의 모든 제품이 에코시스템의 동일한 고품질 표준을 따른다. 

■ 디지털화는 상호연결성이 중요한데
지멘스 엑셀러레이터는 4,000여개 이상의 파트너들이 지멘스 파트너 에코시스템에 등록돼 있다. 지멘스는 전체 디지털 여정을 포괄하는 파트너 카테고리로 포괄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파트너 에코시스템의 고객은 지역에 기반을 둔 다양한 인증 솔루션 파트너부터 컨설팅 또는 서비스 파트너, 글로벌 기술 파트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파트너 유형으로 구성된 대규모 커뮤니티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다. 

또한 입증되고 지속적인 혁신 전문지식은 고객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구체적인 스마트 디지털 제품 및 솔루션, 컨설팅 및 서비스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생태계는 새로운 도전에 대한 해답을 제공할 수 있다.

■ 맡고 있는 사업부의 목표는 
지멘스 엑셀러레이터 플랫폼 출시는 지멘스가 디지털성장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전략적 발걸음이다. 이를 통해 기존 고객은 물론, 특히 중소기업부문 신규 고객을 위해 상당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멘스 엑셀러레이터를 출시하면서 지멘스는 지난해 발표했던 연평균 10%라는 디지털 비즈니스 성장 목표를 다시 한 번 공고히 했다. 지멘스의 2021회계연도의 디지털 매출은 56억유로를 기록했다. 지멘스 엑셀러레이터 출시는 서비스형 솔루션으로 이동하는 지멘스의 전략 방향과 일치하며 연간 반복 매출(ARR) 증가 목표에 힘을 실어줄 것이다. 

지멘스 엑셀러레이터 출시는 지멘스가 디지털화 전략을 이행하는 데 있어서 더욱 빠른 혁신과 가치 창출을 실현하기 위해 꼭 필요한 다음 단계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고객과 파트너가 생산성과 경쟁력, 혁신의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술 중심기업 지멘스의 강점과 파트너 생태계를 결합해 협업을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