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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탄소중립·녹색 신산업 육성 본격화

온실가스 감축 목표달성 이행계획, 3월 중 발표
3대 유망 녹색 신산업…100조원 수출효과 창출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1월3일 2023년 주요 정책 추진과제로 △탄소중립을 도약의 기회로, 순환경제도 본격 추진 △3대 녹색 신산업을 키우고 100조원 수출 효과 창출 △생활 속 환경 안전망 구축 등 3대 과제를 본격 추진한다.

환경부는 균형 잡힌 탄소중립 전략으로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책임 있게 이행하기 위해 상향된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연도별·부문별 이행 계획을 오는 3월 중발표해 본격적인 탄소중립 여정을 시작한다. 2018년 7억2,760만톤에서 감축목표 40% 줄어든 2030년 4억3,660만톤이 목표다.

무탄소 전원인 원전과 재생에너지를 균형있게 고려하고 저탄소 산업구조와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서두르며 무공해차(전기·수소차) 중심의 수송체계를 갖추는 구체적인 실행방안도 내놓는다.

또한 제도혁신과 재정지원으로 탄소 무역장벽 극복, 저탄소 신산업도 창출한다. 우리 기업이 유럽연합(EU) 탄소 국경조정제도(CBAM) 등 새로운 무역장벽을 넘을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해 탄소중립을 저탄소 신산업과 녹색시장 진출의 기회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규제혁신을 통해 열분해유, 탄소 포집·저장·활용기술(CCUS) 등 새로운 저탄소사업을 활성화하고 녹색산업에 1조3,000억원의 재정지원 등 투자를 늘려간다. 저탄소 생활문화 정착을 위해 범국민 캠페인과 함께 친환경제품 구매, 다회용기 이용 등의 탄소 저감 활동에는 유인책을 확대해 일회용품을 줄이는 다회용기 대여서비스, 새활용 등 새로운 사회 서비스형 신산업을 육성한다.
 
희소금속 자원 확보 등 순환 경제체계도 본격화한다. 지난해 국회에서 확정된 ‘순환경제사회 전환 촉진법’에 따라 생산에서 재활용까지 폐기물의 전 과정에서 자원순환 성과를 높여 탄소중립과 자원 안보에 이바지함은 물론 새로운 성장 먹거리도 만든다. 이를 위해 고품질 순환자원 생산을 위한 인공지능(AI) 폐플라스틱 선별장과 공공 열분해 시설을 확대하고폐배터리에서 니켈 등 희소금속을 고효율로 회수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연내 전용 산업단지(클러스터)를 포항에 착공한다. 

환경부는 3대 녹색신산업 성장으로 100조원 수출효과 창출에도 적극 나선다. 이를 위해 미래 유망 3대 녹색 신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

그간 전통적 오염처리 산업과 환경기초시설에 머물러 있던 국내 녹색산업을 △탄소중립 △순환경제 △물 산업 등 신산업까지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중점적으로 육성해 나간다. 중동 및 중앙·동남아시아 등 지역별 맞춤형 수출전략을 수립해 그간 내수시장에 머물러 있는 녹색산업의 해외 진출을 본격화하고 이를 통해 올해 내 녹색산업분야에서 20조원 수주를 추진한다.

오만,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지역은 그린수소, 해수 담수화 등의 분야에서 17조5,000억원 수출을,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등 중앙 및 동남아시아에는 산업단지 내 상하수도, 매립가스 발전소 등 2조1,000억원 수출을 목표로 한다. 

미래에는 유망 3대 녹색 신산업을 바탕으로 소재·부품·장비 등 진출분야를 확대하고 북미와 유럽까지 개척해 임기 내 100조원을 수출할 계획이다. 현장의 요구에 부응한 맞춤형 수출 지원을 위해 ‘민·관 녹색산업 수출 연합체(얼라이언스)’를 즉시 출범시킨다. 이를 통해 오만(그린수소), 아랍에미리트·인도네시아(해수 담수화), 우즈베키스탄(매립가스 발전, 하수처리) 등에서 장·차관이 직접 고위급 회담, 기술설명회 등을 통해 수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환경산업체의 가장 큰 어려움인 재원 조달을 해결하기 위해 녹색채권과 녹색금융을 활성화한다. 올해에만 약 3조원 규모의 녹색채권과 3조5,0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 등 총7조2,000억원을 지원한다. 녹색 공적개발원조(그린 ODA)도 124억원으로 전년대비 3배 확대하고 정부간(G2G) 협력체계를 강화해 해외 진출이 힘든 환경산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나라 주요 전략산업인 반도체, 자동차 등 우리나라 주요 수출산업의 초격차 유지도 환경측면에서 적극 지원한다. 

안정적인 공업용수 확보를 위해 하수 재이용을 대폭 확대하고 반도체의 ‘생명수’인 초순수(ultra pure water) 생산기술을 2025년까지 국산화해 반도체산업의 경쟁력을 높인다. 무공해차 중심으로 개편되고 있는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우리 자동차산업이 도약할 수 있도록 무공해차 보조금 체계 개편 및 충전 인프라 확충 등 탄탄한 내수시장으로 수출을 뒷받침한다.

생활 속 환경 안전망을 구축을 위해 물 관리, 백년대계 재수립, 물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현재 극심한 물 부족을 겪고 있는 광주·전남지역을 비롯해 전국의 댐·보·저수지 등의 물 공급망을 거미줄처럼 촘촘히 연결한다. 물 수요 증가에 미리 대비하고 물 공급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하수 재이용․해수 담수화·지하 저류 댐 등 물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수자원을 다각적으로 확보한다.

특히 버려지는 하수를 최대한 재이용해 늘어나는 공업용수 수요를 충족시킨다. 팔당댐 2/3에 해당하는 연간 1억7,000만톤의 물을 추가 확보해 첨단산업의 물 부족 걱정을 덜어준다.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홍수에도 선제 대응한다. 세계 최초로 국가 단위 인공지능 홍수예보와 댐-하천 범람을 예측할 수 있는 가상모형(디지털 트윈)을 도입해 위험정보를 조기에 제공해 인명과 재산 피해를 줄이는 골든타임을 확보한다. 포항 항사댐, 서울 대심도 빗물 터널과 방수로 등 홍수 방어 시설 투자를 시작하고 국가하천 제방도 대폭 정비한다. 하천범람․도시침수 위험도를 평가하는 홍수위험지도를 당초 2025년에서 2024년으로 앞당겨 제작해 기반 시설 투자에 활용한다.

국민의 삶 속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초미세먼지 농도 30% 감축 약속을 본격 추진한다. 2022년도 초미세먼지 농도가 역대 최저치(17.5㎍/㎥)를 기록한 여세를 몰아 본격적인 감축을 추진한다. 

또한 시멘트, 화력발전 등 초미세먼지를 많이 배출하는 업종의 배출기준을 강화하고 시설 설치비용 지원을 병행한다. 무공해 전기·수소차를 올해 70만대(임기 내 200만대)까지 보급하고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노후 경유차 폐차에 대한 지원을 기존 5등급에서 4등급까지 확대한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2023년은 우리나라 최초의 환경법인 ‘공해방지법’이 제정된 지 환갑이 되는 해로 그동안 환경정책의 성과를 바탕으로 기후위기와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 삷의 질을 높이겠다”라며 “탄소중립 등 세계질서의 변화 속에서 녹색 신산업을 육성해 성장동력을 높여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