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목)

  • 흐림동두천 6.0℃
  • 흐림강릉 9.2℃
  • 서울 7.6℃
  • 대전 8.9℃
  • 대구 10.9℃
  • 울산 10.3℃
  • 흐림광주 10.9℃
  • 구름조금부산 13.7℃
  • 구름많음고창 ℃
  • 맑음제주 15.0℃
  • 흐림강화 8.1℃
  • 흐림보은 9.8℃
  • 흐림금산 9.5℃
  • 맑음강진군 13.3℃
  • 흐림경주시 10.6℃
  • 구름많음거제 13.8℃
기상청 제공

더 뉴스

소방방재기술산업전, 내진설비‧펌프 등 주목받아

대국민 소방방재 안전문화 확산 소방방재기술 전문전시회



한국소방기술사회(회장 박경환)는 6월7일부터 9일까지 마이스포럼(대표 안형식)과 공동 주관해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소방방재기술산업전(FIRE TECH KOREA 2023)’이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선진 소방방재기술 고도화를 위한 국내외 소방방재산업 기술 활성화 및 관련 기업간 비즈니스 확대와 소방방재기업간 교류, 시장 동향 및 신제품·신기술 등을 파악하고 대국민 소방방재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산‧학‧연 B2B 전문 소방방재기술 전문 전시회다. 

전시회 기간 단순히 소방설비 전시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 방음터널, 제연시스템, 소방시설 내진설계 등에 대한 소방안전기술세미나와 오픈기술세미나 등이 진행됐다. 이번에는 국내외 총 59개 기업으로 크게 △소방용 내진설비 △소방용 펌프 △제연설비용 단열재 등의 기업들이 참가했다.


제이알엠에스, 국내 최고 압력 변위량 지진분리장치 출품
화재안전전문기업 제이알엠에스(대표 하정호)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JSF 지진분리장치를 선보였다. 

지진분리장치는 지진발생 시 건물의 지진분리이음 설치 및 건물과 건물을 연결하는 신축이음부나 연결구 등에서 발생하는 상대변위 발생에 대응해 소방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배관의 모든 방향에 대한 지진동 및 그 변위를 흡수 또는 분리(격리)하는 장치다. 

JSF 지진분리장치의 특장점은 △U, V, L 타입 개발로 선택과 응용 폭 넓음 △구조가 간단하고 격동하는 지진동 흡수 우수 △좁은 공간 설치 용이 △추력이 작아 설계 및 부대공사 시공비 경제적 △강화된 브레이드 설계 채택으로 건전성 우수 △X, Y, Z ‘±’ 모든 방향 설치 가능 △변위량 ±25mm~± 610mm 변위까지 사용 최고 압력 20K로 인증(국내 최고 압력 및 변위량) △국내 유일 원자력발전소 및 기간시설, 주요 데이터센터 등에서 선정해 높은 신뢰성 등을 꼽을 수 있다. 

JSF 지진분리장치 U & V, L-타입은 X, Y, Z방향의 ‘±’ 전 방향에 대해 지진동의 변위를 흡수 또는 격리할 수 있으며 소방시스템 및 음용수배관, 기름 및 가스배관, 오폐수관 등의 내진설계에 포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JRM 지진분리장치의 설치는 어느 방향 및 장소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JSF 지진분리장치의 설치대상은 △소화배관 △음용수 및 일반용수 배관 △기름 및 가스 배관 △전선 배관 △오폐수 및 우수 배관 △원전 등 주요설비 연결 배관 △Plant의 과변위 신축이 요구되는 Thermal Expansion 적용 등의 경우에 해당된다. 

JMRS 지진분리장치는 현장의 설치환경에 따라 다양한 연결구를 선정하도록 인증됐다. 본 연결구의 선택은 지진분리장치 및 가요성이음(Flexible Hose) 등에 공히 적용된다. 

제이알엠에스의 관계자는 “국내 유일 원자력발전소 및 기간시설과 주요 데이터센터 등에 선정돼 우수성을 입증한 만큼 시장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국내 최고 압력 및 변위량을 자랑하는 자사 제품은 향후 지진분리장치시장에서 공고한 지위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승진산업, 전 방향 지진력 변위흡수 적합 설계
승진산업(대표 정호진)은 FLEXTECH 지진분리장치를 소개했다. 각종 산업의 Plant 및 건축물 소방배관과 내진배관 및 공정배관에 적용되며 예측불가의 전 방향 지진력 변위흡수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지진분리장치는 지진분리이음으로 연결되는 건물에서 상대적으로 움직이는 변위를 최소화하고 배관의 예상되는 모든 방향의 움직임을 충분히 흡수해 배관 파손을 예방하는 장치로 FM, UL, KFI, KC 인증 제품이다.

사용 최고 압력은 175Psi(12K), 300Psi(20K)이며 사용 최고 온도는 –40℃에서 350℃까지 가능하다. 지진 변위 흡수량은 X, Y, Z ±50mm, ±100mm, ±200mm, ±300mm, ±400mm를 자랑한다.

FLEXTECH 지진분리장치는 스텐레스 와이어 브레이드로 보강된 스텐레스 주름관이 탄소강관에 연결된다. 다양한 각도(180도, 120도, 90도)의 RETURN-BAND로 구성돼 있으며 연결방식에 따라 플랜지, 그루브, 나사 등 다양한 각도의 엘보 등으로 구성된다. 

제품의 금속 호스는 치수와 신축량에 따라 S-TYPE 및 다겹 벨로우즈 채택으로 모든 방향으로 높은 신축성과 내압강도를 제공하며 공간도 스테인리스 와이어 보강으로 FM Aprroval에서 요구하는 높은 내압에 저항력을 동시에 증가시키도록 설계된다. 

FLEXTECH LOOP TYPE은 △국내 최초 개발 및 국제 인증 △Loop 구조로 추력 상쇠 및 앙카와 버팀대 시공비 절감 △전 규격 제품에 12K와 20K로 승인돼 선택 용이 △다양한 연결구와 Modifi. 구조로 다양한 설치환경 적용 △설치 각도가 자유로워 간섭과 공간 활용이 용이 △강화 브레이드 채택으로 돌발 아벽 및 변위에 건전성 우수 △특별 신축 유연성 및 전 방향 변위 흡수 △유럽 및 호주, 뉴질랜드 등의 수출로 국제적인 신뢰성 등이 장점이다. 


두크, 소방 시스템별 내진설계 적용
액체펌프 전문기업 두크(대표 정상용)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소방전용 입형다단 원심펌프 △입형‧횡형다단 원심펌프 – 충압펌프 △OSC 공법기반 소방 패키지 시스템 △입형다단 엔진펌프 등을 출품했다.

소방전용 입형다단 원심펌프는 비자흡식 입형 다단 원심펌프로 설치면적이 작아 기존 방식의 소방펌프보다 탁월한 공간절약이 가능하다. 또한 실린더, 축, 임펠러, 디퓨저 등을 비롯한 주요 구성품에 스테인리스 재질을 적용해 고착과 부식에 의한 위험이 없다. 

흡‧토출구 구경이 같고 일직선상에 위치하는 인라인 구조로 배관 설치 작업이 간편하다. 유지보수가 간편한 카트리지 타입의 메카니컬 씰이 표준사양으로 장착돼 소음, 진동이 적고 우수한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다. 내진 베이스 장착으로 별도 방진가대가 필요하지 않다. 

입협‧횡형다단 원심펌프는 XRF 5 SERIES와 DHFT 4 SEIRIES 등으로 분류된다. XRF 5 SERIES는 설치면적이 작아 기존방식 소방펌프보다 탁월한 공간절약이 가능하다. 실린더, 축, 임펠러, 디퓨저를 비롯한 주요 구성품에 스테인리스 재질이 적용돼 고착 위험이 없다. 흡‧토출구 구경이 같고 일직선상에 위치하는 인라인 구조로 배관설치 작업이 간편하다. 유지보수가 간편한 카트리지 타입 메카니컬 씰이 표준으로 장착돼 소음, 진동이 적고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DHFT 4 SEIRIES는 컴팩트한 비자흡식 횡형 다단 원심펌프다. 컴팩트한 설계로 좁은 공간에도 설치가 용이하며 흡‧토출 케이싱은 내구성이 탁월한 구상흑연주철(GCD450)을 적용했다. 실린더, 축, 임펠러, 디퓨저 등을 비롯한 주요 구성품에 스테인리스 재질이 적용돼 고착에 의한 위험이 없다. 메카니컬 씰이 표준사양으로 장착돼 소음, 진동이 적고 우수한 내구성을 유지한다. 

OSC 공법 기반 소방 패키지 시스템은 OSC 공법에 최적화된 소방펌프 시스템이다. 소방 주펌프와 예비펌프, 충압펌프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뤄져 흡‧토출 합류관, 성능시험배관, 전자식 압력스위치, 밸브, 내진베이스 등이 일체형으로 이뤄진 차세대 소방 패키지 체계를 갖추고 있다. 

두크의 관계자는 “각 펌프는 부식 및 고착에 강한 스테인리스 재질의 입형다단 원심펌프가 적용돼 뛰어난 시스템 안정성을 보장한다”라며 “각 펌프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설치 공정이 쉬우며 배관설비가 간단해 빠른 설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아전펌프, 구조 단순‧고내구성‧저소음 뽐내
아전펌프(대표 신영주)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크게 엔진펌프와 산업용 펌프를 선보였다. 아전펌프의 제품군은 거의 대부분 산업용 펌프에 집중돼 있다. 

엔진펌프는 소방안전펌프를 출품했는데 이 펌프는 좁은 공간에서도 설치가 편리하다. 또한 구조가 간단해 고장 요인이 적고 유지보수가 편리하다. 또한 비상발전기가 없어 설치비가 절약된다. 일정량의 용량 증가에도 치수변경을 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산업용 펌프인 편흡입볼루트펌프는 △유량, 양정 표준화로 넓은 사용범위 △외형치수 통일로 타사제품과 호환성 유리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고 효율 가능 △부품 표준화로 최고 호환성 유지 △토출구경이 중앙상부에 위치해 배관 하중 안전성과 가동 시 밸런스 유지 △Back Pull out 구조로 분해 시 설비배관 해체없이 펌프수리 유리 △용도에 따라 패킹 및 M‧S 사용 가능 △그랜드 패킹의 구리스 패킹을 누수 및 흡입 불량에 우수한 테프론을 사용해 제품품질을 향상 △KSB7501(소형 볼루트펌프) 규격에 유량, 양정에 최고 효율 등의 특장점을 갖고 있다. 

산업용 펌프인 다단볼루트펌프는 안내깃이 없으며 더블 볼루트 방식을 채택해 토출량의 범위가 넓고 효율이 좋다. 구조가 간단해 내구성이 크며 소형, 경량으로 소음이 적다. 

표준화된 설게로 부품 호환성이 좋다. 기술적으로 가능한 범위는 Ball Bearing형으로 돼 있으므로 급유가 필요없고 보수가 용이하다. 용도에 따라 패킹 및 M‧S 사용이 가능하다. 그랜드 패킹의 구리스 패킹을 누수 및 흡입불량에 우수한 테프론을 사용해 제품 품질이 향상된다. 

아전펌프의 관계자는 “자사는 타사에 비해 높은 기술적 우수성은 물론 고객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납기 및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무시할 수 없는 성과를 보여왔다”라며 “이 부분에서 만큼은 국내 어느 펌프 기업도 함부로 자사를 우위에 둔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모스트비티, 독보적 제연설비 단열재 선봬 
모스트비티(대표 이주환)는 제연설비 단열재를 출품해 초고온 열적환경을 제어하기 위한 내화 단열재 전문기업을 표방했다. 영국 모건사의 친환경 고온 단열재인 FireMaster를 주요 제품으로 다룬다. 

모건사의 AES(Alkaline Earth Silicate)는 인체 무해한 친환경 단열재다. FireMaster는 전 세계 특허를 획득한 AES 계열 실리카가 19% 이상 함유돼 흡입시 생분해되므로 인체에 안전하다. 낮은 인체 잔류성으로 IARC‧REACH‧화평법에 의거 발암성 물질 규제를 완전히 면제받은 친환경 단열재다. 

건축물 화재는 일반적으로 ISO834-1의 화재 곡선에 따라 발생한다. 2시간 동안 1,050℃까지 상승하는 화재 특성상 이를 견딜 수 있는 적합한 방화단열재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 

FireMater는 1,200℃를 견딜 수 있는 초고온 단열재로 내열 온도가 낮은 발포성 유기 단열재 및 그라스울(300℃), 미네랄울(600℃)보다 화재에 더 안전한 방화단열재다. 또한 건축물화재뿐만 아니라 유류화재, 폭발을 동반한 제트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전 세계 최고의 AES wool 제조사다. 

FireMaster Blanket은 유해한 유기성 바인더가 함유되지 않은 친환경 섬유 단열재다. 바인더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화재 시 방출되는 유독가스와 연기로부터 안전을 보장한다. 

특히 FireMaster는 △유기 바인더를 첨가하지 않아 연소 시 독가스와 연기를 발생시키지 않음 △유연한 Blanket 형태로 설치 및 가공, 충진 용이 △차열 단열, 흡음 성능이 우수 △1,200℃ 내열성능 불연재료 △KFI 인정 불연재료 △EN13501-01에 따른 불연 최고등급 A1 보유 등에서 독보적인 장점을 갖는다. 

모스트비티의 관계자는 “모건사의 FireMaster는 열전도율이 우수한 고온 불연단열재로 건축법 단열재 최고등급인 ‘가’등급으로 에너지절감을 이뤄낼 수 있다”라며 “불연소재 KFI인정 및 최고온 내열성능을 자랑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