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더 뉴스

도새재생 컨퍼런스, '자원순환·민간주도·플랫폼' 강조

국토부·국토硏, 도시재생 국제 컨퍼런스 개최
스마트 도시재생, 삶·주민 중심 '한 목소리'



정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적인 시행과 스마트시트 등과의 접목을 통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2018 도시재생 국제 컨퍼런스’가 지난 1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됐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주최하고 국토연구원이 주관한 이번 컨퍼런스에는 재외한국인 전문가가 초청돼 해외 도시정책의 사례를 공유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개회사에서 “저성장·저출산·저고용과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 시대에 도시재생은 개발이익만을 목적으로 해서는 안 되고 주민을 중심으로 공간을 살리고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라며 “도시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꿔 도시공간이 첨단기술과 문화콘텐츠의 테스트베드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컨퍼런스는 △산업공생을 통한 자원순환형 도시재생(김도원 TransScientia 박사) △일본의 新 스마트시티 구축전략(최자령 노무라 종합연구소 부문장) △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도시재생 추진방향(유현주 SK텔레콤 스마트시티유닛 매니저) 등 주제발표와 함께 국내외 전문가들의 토론이 이뤄졌다.

 

자원순환으로 ‘산업공생’

첫 발표에서 김도원 박사는 “최근 도시개발의 방향이 과거 경제·공간 중심의 개발에서 삶·지속가능성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라며 “이 과정에서 자원의 효율성, 자원순환 요소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이를 주관하는 것은 산업들”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초 발간된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 평가보고서는 대부분 국가들이 아직도 공간구조와 경제발전에 치중하고 있으며 소수 도시만이 지속가능성, 기후변화에 신경쓰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공생적 도시개발을 강조했다.

 

지속가능 도시에서 에너지·자원·재생 등의 이슈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도시구성요소를 설계하고 소비되는 물건을 제조, 유통하는 것은 결국 산업으로서 산업체들이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고 재생하느냐에 따라 도시의 지속가능성이 좌우된다.

 

이에 따라 ‘산업공생’ 개념이 주목받고 있다. 이종산업들이 각자 원재료로 생산·제조·가공 활동을 한 뒤 생성되는 부산물을 폐기하지 않고 상호 교류하는 자원순환을 통해 재사용하는 것이다.

 

이 경우 폐기물·원재료 비용절감에 따른 생산비용 감소, 기업경쟁력 증가에 따른 사업기회 창출, 자연자원 채굴감소에 따른 지구온난화 방지 등 경제적·환경적으로 이익이 발생한다.



특히 김 교수는 “지금까지 우리는 제품을 생산하는 ‘동맥산업’만 강조해 왔는데 이후 폐자원 등을 처리하는 ‘정맥산업’은 등한시 했다”라며 “산업공생 체계가 구축되면 정맥산업 발달에 따라 사업기회·일자리창출이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덴마크의 칼룬보르(Kalundborg)는 산업공생의 대표적인 사례다. 지역 발전소의 냉각수를 사용후 양어장에 공급해 수온을 5~8℃ 높이고 인근 주거지에 공급해 온수와 열교환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생태산업단지’가 전국 51곳에 조성되며 4만7,000여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다만 한계는 제조업에 치중돼 있고 산단이 동종업종끼리 모여 있어 자원순환이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동종업종은 같은 자원을 활용하므로 폐자원의 재사용 여지가 낮다. 실제로 덴마크의 경우에는 우리나라와 달리 산업단지 인근에 주거·상가가 위치해 상호 사용 후 남는 자원을 이용하고 있다.



 

김 박사는 “현재도 우리나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원순환 사례가 연구되고 이미 구체적인 방법론이 제시되고 있다”라며 “이를 정착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코디네이션 역량 강화, 민간주체들의 참여활성화,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시재생 트렌드 ‘민간주도’

두 번째 발표는 ‘일본의 新 스마트시티 구축전략’을 주제로 최자령 노무라 종합연구소 부문장이 맡았다.

 

최 부문장은 “일본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스마트시티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민간기업 주도, 빅데이터 활용,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으로 사업모델이 정리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의 사례를 보면 구글의 경우 네스트(Nest)를 인수해 스마트홈 관련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아마존의 경우에는 온라인쇼핑·물류 외에도 스마트홈 플랫폼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하이얼(Haier)도 제품판매에만 그치지 않고 거주공간·지역의 모든 정보를 취합해 제공하는 도시매니지먼트를 비즈니스모델로 전개하고 있다.

 

즉 지금까지 도시개발 개념이 정부·지자체·건설사 중심에서 향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한 민간기업들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본에서도 이와 같은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곳이 도쿄에서 차량으로 30여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지바현 카시와노하 스마트시티다. 이곳은 약 273ha 규모의 신도시로 민간 개발자가 중심이 돼서 추진되고 있다.

 

중요한 점은 민간과 연구기관이 함께 연구를 진행했으며 민간이 주도해서 발제하고 기획한 도시라는 점이다. △부동산 △기초 인프라 △스마트 인프라 △생활서비스 △문화예술 등 5단계 개발 과정에서 25개 기업들이 단계별로 솔루션을 고민하고 구현했다.



 

이와 같은 민간주도 체계를 위해서는 오픈데이터가 중요하다. 삿포로시는 지역의 오픈데이터를 비롯한 ICT를 활용해 스포츠·관광·교통·제설·건강·육아 등 지역사회의 과제 해결을 도모했다.

 

플랫폼은 올해 초 구축이 완료됐다. 공공·민간·연구데이터를 오픈하고 분석해서 시민들에게 환원화고 활용토록 하겠다는 것을 모토로 한다. 이를 통해 보육원·노인보호소 등이 어느 지역에 몇 개나 있는지, 관광객이 어디에서 얼마나 시간을 보냈고 얼마를 소비하는지 등의 데이터를 제공해 서비스와 활용하고 있다.


 


최 부문장은 “각 기업의 기술을 도시에 적용함으로써 도시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도시운용 플랫폼을 활용해야 하고 이를 위한 스마트시티 규격화가 필요하다”라며 “지자체·연구기관·민간기업이 개발주체가 될 수 있지만 이를 묶을 네트워크·운영체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3가지가 필요한데 첫째는 공통의 도시목표 및 전략방향, 둘째는 민간으로의 운영주체 이양, 셋째는 기업들의 사업성장 및 이익창출 보장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데이터·플랫폼 독점구도 지양해야

세 번째 발표는 ‘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도시재생 추진방향’을 주제로 유현주 SK텔레콤 스마트시티유닛 매니저가 진행했다.

 

유 매니저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초연결 기반 지능화혁명에 따라 데이터와 이를 처리하는 기술이 발전해 AI가 인간의 지적능력을 구현할수 있는 상황까지 왔으며 스마트시티에서도 이와 같은 부분이 중요해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주의할 점은 실제 데이터를 생산·유통·활용할 수 있는 밸류체인을 가진 회사가 모든 우선순위를 선범하는 상황이 될 수 있어 이에 대한 정책, 제도, 윤리기준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플랫폼 관련 연구개발이 2008년 U-City법(유비쿼터스도시법)이 발효된 이후 정부주도로 이뤄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해외에서는 민간에서 개발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각 기관이 활용했지만 국내에서는 정부주도 하에서 여러 민간기업들이 모여 플랫폼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도시안전망’의 경우에는 현재 25개 지자체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플랫폼으로 올해 12곳에 추가 적용될 예정이다.

 

이와 같이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되 공공성을 확보하면서 사업성도 높은 시스템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들의 목표가 일치하는 지점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 전문가들이 초기단계부터 역사적·지정학적·인구학적 특성을 모두 반영하도록 관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통합플랫폼이 현재는 지자체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인프라의 비효율을 막기 위해서는 광역도시, 나아가 국가적 단위에서 적용될 필요가 있다.

 

이 과정에서 국가가 신경써야 할 부분은 기본적인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등 보편적인 데이터공유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기초가 되는 빅데이터의 무결성·신뢰도를 어떻게 인증할 것인가, 공유와 독점의 수준에 대한 관리기준은 어떻게 둘 것인가 등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발표자를 비롯한 각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패널토론이 이뤄졌다.

 

토론은 △한만희 서울시립대 국제도시대학원 원장을 좌장으로 △김갑성 스마트시티특별위원회 위원장 △신현욱 KT 스마트시티 팀장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이사 △정미라 한국에스리 마케팅본부장 △김이탁 국토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 단장 등이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김갑성 위원장은 “도시재생과 스마트시티가 다른 말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다양한 스마트기술이 사람이 체감할 수 있는 솔루션·서비스로 제공된다면 지속가능한 스마트 도시재생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