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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한전,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 ‘맞손’

전기차 충전시설 확충 업무협약 체결

서울시와 한국전력공사는 전기차 대중화시대에 대비해 서울지역 내 급속충전기를 대폭 확대하는데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기아 레이와 소울, 르노삼성 SM3, 한국GM 스파크, BMW i3, 닛산 리프 등 전기승용차 6종과 파워프라자 라보 피스 등 전기트럭 1종에 대한 민간보급 신청을 접수받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전기차모델이 오는 6월 출시되고 일회충전으로 300km 이상 주행 가능한 ‘GM Bolt EV’, ‘테슬라 Model 3’ 등이 출시되는 등 다양한 모델을 선택 가능해지는 올 하반기와 내년이 전기차 대중화의 원년이 될 것으로 보고 이에 대비해 시내 급속충전시설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전력공기업인 ‘한국전력공사’와 협력하기로 하고 서소문청사 11층 회의실에서 한국전력공사 이호평 서울지역본부장과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구축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에 체결하는 협약은 전기차 보급활성화를 위한 급속충전시설 설치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상호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최대한 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이다. 

서울시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전기차 급속충전시설 설치가 필요한 위치를 선정해 한국전력에 설치를 요청하고 선정된 부지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협력한다. 설치대상은 공영주차장, 공공청사 등 공공시설은 물론 대학교, 쇼핑센터, 대형건물 등 차량출입이 많은 민간시설도 포함한다.

설치지역 선정은 기존 운영되는 충전시설의 자료를 분석해 사용빈도가 높은 지역 중심으로 하되 운전자가 어디서든 안심하고 운전할 수 있도록 지역적 분포도 고려해 결정할 예정이다.

한국전력은 충전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물론 고장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운영관리 또한 책임진다.

서울시와 한전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최대 50개소에 급속충전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월드컵공원, 김포공항에는 급속충전기 5기 이상이 설치되는 ‘수퍼 충전 스테이션’을 연내 설치할 예정이며 시민들의 방문이 많은 공공시설에는 수요에 따라 1~3기의 충전시설이 설치된다.

또한 백화점, 대학교, 공연시설 등 유동인구가 많고 상징성이 높은 민간시설에도 설치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부지조사에 나선다. 전기차 급속충전기는 대당 설치비가 5,000만원 내외로 투자비용이 클 뿐 아니라 매년 운영비용도 많이 발생해 서울시의 재정사업으로 급속하게 확대하는데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는 재원 부담없이 급속 충전시설을 확대 설치하게 됐으며 운행중인 전기차의 원활한 충전은 물론 향후 전기차 수요의 증가에도 대비할 수 있다.

유재룡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앞으로 한국전력공사와 실질적인 업무협조를 통해 서울시민이 전기차를 구매하는 데 충전문제가 장애요인이 되지 않을 수 있도록 충분한 급속 충전망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