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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제냉전 트렌드 ‘무급유·고성능HP·환기’

Haier·Midea 등 중 기업과 LG 등 글로벌 기업간 경쟁

세계 최대 냉동공조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에서 열린 ‘중국제냉전’의 3대 트렌드는 무급유 터보냉동기, 히트펌프 고성능화, 환기시스템 활황 등이었다.

미국 AHR EXPO, 독일 칠벤타(Chillventa), 한국 국제냉난방공조전(HARFKO) 등과 함께 세계 4대 전시회로 평가받고 있는 중국제냉전(CHINA REFRIGERATION 2017)이 지난 12~14일 3일간 상하이 신국제박람중심(SNIEC)에서 개최됐다.   

지난 1987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28회째 열린 이번 전시회는 전세계 100여개 이상 1,200여개 기업이 참여해 무려 10만3,500㎡ 면적으로 열린 세계 최대 전시면적을 자랑한다. 중국 수도인 북경과 번갈아 개최되고 있으며 참관객도 무려 8만명 이상이 참여한 것으로 전시주최측은 알려왔다.

전시장은 주로 중앙공조, 해외관, 완제품 등이 주로 전시된 W(1~5)관과 부품, 냉매, 냉동 등 주로 전시된 E(1~5관)으로 나눠 진행됐다. 한국관은 총 21개 기업이 참여했으며 W1관에 위치해 있었다. 한국관 참여기업은 △동화윈 △두텍 △에센테크 △힘펠 △경동산업 △나라이엔씨 △승일일렉트로닉스 △서경브레이징 △유니슨엔지니어링 등 21개 기업이다.

중앙공조시장 접수한 ‘무급유 터보냉동기’

지난 3월 열린 HARFKO에서 중앙공조용 터보냉동기가 주로 무급유 압축기를 적용한 제품이 주류를 이뤘었다. 전세계적인 트렌드가 되고 있는 무급유 압축기를 적용한 무급유 터보냉동기가 중국시장에서도 ‘메가 트렌드’가 되고 있음을 이번 제냉전을 통해 입증됐다. 

중국 내 글로벌 냉동공조분야 대표기업인 Haier, Midea, Gree를 비롯해 LG전자, 맥퀘이, Multistack, Dunan, Grad Group, Elendoo, Keling Energy, DB 등이 메인전시관이었던 W2~3관에 포진했으며 중앙공조용 무급유 터보냉동기를 전면에 부각시켰다. 

무급유 터보냉동기가 전면에 내세웠지만 실제 이번 무급유 터보냉동기용 압축기는 자체제작한 LG전자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기업들이 댄포스의 터보코 압축기를 적용한 제품을 출품해 실질적인 이번 전시회의 ‘숨은 승자’는 댄포스였다고 참관객들은 전했다. 

이중 눈에 띄는 제품은 Midea가 터보코 압축기를 무려 12대를 적용해 4,000RT급 터보냉동기를 출품해 참관객으로부터 가장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Multistack은 무급유 압축기를 적용한 ORC도 출품했다. 

DB사는 냉매규제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신냉매인 HFO계열 냉매를 적용한 제품을 출품해 관심을 받았다.

냉난방, 급탕까지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어 주목받은 공기열원 히트펌프의 대세는 이번 제냉전을 통해서 또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흐름은 이미 몇 년전부터 이어져온 현상이었다. 

특히 -25℃ 이하 한랭지조건에서 정상 가동된다는 기술을 강조한 기업들이 많았다. 일부 기업은 -30℃에서도 65℃ 온수출탕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PM2.5를 걸러낼 수 있는 환기시스템 출품도 많았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초미세먼지로 인한 건강 등의 문제에 대해 관심이 많음을 반영한 조치로 풀이되며 지난 2014년에는 에어컨에 PM2.5를 걸래내는 기능이 적용됐다면 환기시스템으로 확장된 것이 눈에 띄였다.  

다만 중국에서 터보냉동기시장 1위 기업으로 알려진 요크(존슨 콘트롤)과 트레인을 비롯해 일본의 다이킨, 미쓰비시전기, 히타치, 도시바 등 글로벌 주요기업들이 춤품하지 않아  다. 

3년만에 무급유 트렌드 선도한 LG전자

HARFKO를 통해 핵심기술인 무급유 압축기까지 국산화해 세계 최고 효율(IPLV 12.0) 및 단일 압축기 최대 용량(1,100RT)을 자랑한 무급유 터보냉동기를 출품했던 LG전자는 이번 제냉전에도 똑같은 제품을 출품했다. 

LG전자는 무급유 인버터 터보냉동기 라인업을 발표했다. 흥미로운 부분은 LG의 최첨단 마그네틱 베어링기술을 통해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라인업이었따는 것. 마그네틱 베어링을 통해 냉동기는 윤활유 없이 작동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효율을 제공한다. 또한 새로운 라인업에 등장한 마그네틱 베어링은 LG전자가 전적으로 자체 개발한 것으로, R&D 역량과 기술적인 리더십을 다시한번 확인한 제품이다.
 
LG전자의 관계자는 “새로운 LG 무급유 인버터 터보냉동기는 마그네틱 베어링 적용으로 윤활유 손실이 없으며 인버터 적용으로 모터 속도 제어를 통해 세계 정상급의 효율을 달성했다”라며 “이런 기술적인 완성을 통해 IPLV 12.0, COP 7.0(AHRI운전조건)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기존 LG전자의 1단 터보냉동기대비 운전비가 36% 절감된다. 기존 터보냉동기는 임펠러의 회전속도를 확보하기 위해 모터샤프트에 증속기어를 사용해서 임펠러의 회전수를 유지해야 했다. 

하지만 무급유 인버터 터보냉동기는 인버터의 주파수 제어로 임펠러의 회전속도를 유지하고 모터와 임펠러를 직결하기 때문에 소음발생 요소가 없어져 운전소음도 73dB까지 줄일 수 있었다. 증속기어가 없으므로 압축기 구조가 단순해져 고장요소가 감소하게 된다. 

유지보수 시에도 오일 및 오일 배관 계통이 없으므로 소모품 교환비용이 절감되며 고장요소가 제거돼 고장률도 감소하게 된다.
 
LG전자의 새로운 무급유 인버터 터보냉동기는 1개의 압축기로 260RT에서 1,100RT에 이르는 용량을 제공하며 빙축열까지 구현할 수 있다.
 
LG전자의 관계자는 “마그네틱 베어링의 안정적인 가동을 위해 입력 변동이나 전력 부족에 관계없이 전력을 공급하고 순간정전 등을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UPS를 기본 탑재해 기기 보호 및 안정적인 운전에 기여할 수 있다”라며 “블랙 박스 기능은 성능 또는 문제가 발생할 때 이를 판별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Data를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 1위 고온수 히트펌프 기술력 알린 캐리어에어컨

캐리어에어컨 부스에는 한국에서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고온수 히트펌프(인버터 하이브리드 보일러)가 전시돼 참관객으로부터 관심이 높았다. 한국의 오텍캐리어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지난 2월 업계 최초로 1만대 판매 기록을 달성한 제품이기도 하다. 

국내외에서 에너지세이빙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인버터 하이브리드 보일러’는 오텍캐리어의 수출 확대 선봉 제품이기도 하다.

국내에서는 심야전기 보일러대비 최대 60%까지 전기요금을 절감해 지난 2015년 ‘제19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을 수상했으며 2016년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가 공동 주최하는 ‘2016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에서 환경경영분야 표창을 받기도 했다. 

캐리어에어컨의 관계자는 “이제 국내 1위를 넘어 ‘인버터 하이브리드 보일러’의 수출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판로개척에 나서고 있다”라며 “이미 지난 2015년 업계 최초로 유럽연합(EU)의 까다로운 CE인증과 에너지효율 기준을 통과해 유럽시장에 진출했으며 중국 북부지방 수출을 위해 중국 효율등급과 CCC인증을 완료하고 고온수 제품의 설치장소를 확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