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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부처 ‘수소 인프라·충전소 구축방안’ 발표

산업부·국토부·환경부,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정부가 주창하는 ‘수소경제’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전국 각지 수소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계획을 담은 범부처 계획이 발표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는 지난 22일 공동으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지난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지난 10월 발표한 ‘미래자동차산업 발전전략’의 후속조치다.


먼저 정부는 수소공급과 관련해 수소 생산방식을 다양화하고 저장·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수소 수요증가에 적절히 대응하고 가격을 안정화할 방침이다. 2022년까지 수소차 보급목표인 6만7,000대를 달성할 경우 연간 약 3만톤의 수요가 예상된다.


또한 ‘수소유통센터’를 설치해 적정 수준의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중심의 가격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구분

현 황

추진계획

수도권

부생수소(대산, 울산 등) 위주

인천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 활용

수소 유통 허브및 파이프라인 구축

중부권

충청도는 부생수소(대산) 위주

강원도는 추출수소(삼척) 위주

지역 LNG 인수기지에서 해외수소 도입

영남권

부생수소(울산), 추출수소(창원) 위주

지역 LNG 인수기지에서 해외수소 도입

액화수소의 도입 및 활용 확대

호남권

부생수소(여수) 위주

재생에너지 활용, 친환경 수전해 확대

△수소 공급 현황 및 추진계획


수소유통센터는 정부가 제정을 추진 중인 ‘수소경제법’에 근거를 둘 전망이며 가스공사 등 전문기관 산하에 두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생산지에서 충전소로 공급되는 수소가격은 2022년 6,000원/kg, 2030년 4,000원/kg, 2040년 3,000원/kg을 목표로 추진된다.


수소충전소는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주요 도시에 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에 60기 등 총 310기를 구축하며 올해 말까지 누적 86기를 달성할 방침이다. 올해 10월 기준으로 현재 운영중인 수소충전소는 31기다.


또한 정부는 등록자동차 수, 인구 수, 지자체 면적, 수소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광역지자체별로 균형 있게 수소충전소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누적 250기를 구축함으로써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 충전소로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는 한편 수소차와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를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 고속도로에서 75km 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토록 배치하고 2040년에는 누적 1,200기를 구축해 15분·50km 이내로 단축할 예정이다.


구분

~’19

’20

’21

’22

누계

주요도시

일반 충전소

68

47

35

40

190

버스 충전소

-

18

22

20

60

소계

68

65

57

60

250

고속도로

·

환승센터

국비 지원

10

16

13

-

39

국비 지원

8

-

-

13

21

소계

18

16

13

13

60

합계

86

81

70

73

310

△2022년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안)(단위: 기)


이번 발표에는 수소충전소의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을 적극적으로 제고한다는 계획도 담겼다.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 초기에는 구축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서비스 제공에 정부 재정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한다.


또한 융복합·패키지형 수소충전소를 확대해 입지 및 구축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수소충전소의 장기적인 구축비용 절감을 위해 핵심부품 국산화를 추진한다.


장기적으로는 기체수소 충전소 대비 설비 면적은 1/20, 충전용량은 3배, 상압수준의 저장압력, 낮은 설치·운송비 등의 장점이 있는 액화수소 충전소도 2022년까지 3기 이상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한다.


편의성과 관련해서는 수소차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10월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의 베타버전을 구축하고 충전속도를 향상한 모델을 개발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공청사, 혁신도시, 수소 시범도시 등에 충전소를 우선 구축하고 ‘수소충전소 정책 협의회’를 설치해 충전소 관련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마련됐다. 최근 수소설비 관련 국내·외 사고로 우려가 높다. 정부는 법·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설치해 철저하게 관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안전기준은 저장탱크·배관의 취성 검사, 내부 이물질 검사기준 마련 등 첨단장비를 활용한 정밀 안전진단, 실시간 안전 모니터링 등 지역별 긴급대응체계 구축, 사고대응 표준매뉴얼 제정 등을 포함하며 수소안전센터는 가스안전공사 내에 설치돼 법정검사 통합관리, 수소안전 119센터 운영 등을 담당하게 된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구축방안을 바탕으로 수소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수소충전소의 경제성·편의성·안전성 제고를 위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