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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티브, 통신사업자 엣지시장 성장전략 제시

셀타워·집계지점 결합, 신플랫폼 창출


핵심 디지털 인프라와 연속성 솔루션 전문기업인 버티브(Vertiv)는 기술분석 회사인 옴디아(Omdia, 구 ‘Ovum’)와 함께 엣지컴퓨팅으로의 전환이 통신사업자에 미치는 영향과 엣지의 성장을 활용하기 위한 최고의 전술 및 전략을 담은 새로운 보고서를 발표했다. 

버티브의 ‘통신사업자와 엣지컴퓨팅: 기회인가, 위협 또는 방해인가?(Telcos and edge computing: opportunity, threat or distraction?)’라는 제목의 이번 보고서는 엣지컴퓨팅의 성장이 통신사업자에게 새로운 수익기회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옴디아는 특히 모바일 및 유선사업자가 기존 셀타워네트워크를 중앙사무실(CO) 및 엣지데이터센터 같은 집계지점(aggregation points)과 결합함으로써 엣지서비스 개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한다.

버티브의 게리니더프룸(Gary Niederpruem) 최고전략 및 개발책임자는 “엣지의 성장은 통신사업자들에게 5G, 사물인터넷(IoT), 그밖에 다른 혁신기술과 관련한 새로운 서비스 개발 기회를 제공한다”라며 “통신사업자들은 이제 자신들의 엣지사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솔루션과 서비스뿐 아니라 해외영업망도 갖춘 파트너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또 엣지의 성장이 새로운 경쟁의 장을 열 것이라며 설문참여자의 36%는 엣지에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는 데 있어 네트워크사업자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답했다. 이와 함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30%)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25%) 역시 핵심적인 엣지플레이어로 간주된다.

보고서의 저자인 줄리안 브라이트(Julian Bright) 옴디아 선임 통신분석가는 “통신서비스제공회사들(CSP)은 자신들이 새롭게 떠오르는 엣지컴퓨팅시장에서 확실한 기회를 보고있다고 생각하지만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자와 OTT(Over-The-Top) 콘텐트플레이어를 포함한 다른 잠재사업자들 역시 엣지시장의 유망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비스사업자들이 엣지컴퓨팅시장에서 차지할 수 있는 점유율은 몇 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라며 “여기에는 그들이 엣지컴퓨팅 패러다임을 지원하기 위해 자신의 네트워크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지 그리고 단순한 연결 서비스업체로 전락하지 않도록 얼마나 노력할 것인지 등이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옴디아보고서는 PFM(prefabricated modular data centres) 시장이 2018년 12억달러에서 2023년 43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통신사업자가 향후 엣지인프라를 제공하는 데 있어 PFM이 기여할 역할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같은 PFM 시장의 성장은 통신 사업자와 엣지컴퓨팅의 성장은 물론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의 전반적인 성장에 의해 이뤄질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엣지설비의 신속한 배치와 함께 에너지효율성 역시 네트워크사업자의 주요관심사다. 버티브의 후원을 통해 수행된 2019 설문조사의 최신 업데이트 보고서인 ‘2020: 똑같은 희망, 더 커진 두려움(Same Hopes, More Fears)’에서 기술분석회사인 451 리서치(451 Research)는 엣지 및 5G 연결과 관련한 에너지비용이 사업자들에게는 여전히 심각한 이슈임을 확인했다.

브라이언 패트릿지(Brian Partridge) 451리서치 부사장은 “에너지소비는 네트워크 운영비용(OPEX)의 20~40%를 차지하므로 5G 네트워크 소유자에게는 중요한 관심사”라며 “버티브의 분석에 따르면 5G는 2026년까지 전체 네트워크 에너지소비를 150~170%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에 따라 네트워크업계에서는 특히 MIMO 안테나와 같이전력소비가 큰 기술과 데이터센터에 특화된 에너지효율적인 5G 솔루션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버티브는 이렇게 진화하는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통신사 파트너 및 고객들과 함께 네트워크에서 에너지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새로운 인프라,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 중이다. 

버티브의 이러한 노력들은 스페인 통신사업자인 텔레포니카(Telefónica)와 버티브가 공동으로 수행한 사례연구를 통해 GSMA에 의해 높이 평가돼 양사 모두가 GSMA 글로벌 모바일 어워즈(GSMA Global Mobile Awards, GLOMO)에서 B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최고의 모바일 혁신조치(Best Mobile Innovation for Climate Action) 최종후보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