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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CT, 건설R&D로 재난복구·예방 지원

건설119 데스크, 현장조사·개선안 도출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원장 한승헌)은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한 도로, 제방, 하천, 저수지 등의 피해 현황을 조사하고 향후 재발방지 및 복구대책 수립지원에 나섰다고 밝혔다. 

KICT는 지난 6월24일부터 ‘건설119 데스크’ 소속 전문연구인력 42명을 현장에 투입해 충북 충주, 경기 연천 등 주요 피해지역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8월18일까지 피해가 접수된 약 61개 지역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며 나머지 피해지역에 대한 조사도 추진 예정이다.

조사가 진행된 임진강 연천군 임진교, 군남댐, 필승교 등에서는 과거 최대홍수위와 계획홍수위를 초과하는 200년 빈도의 홍수가 발생해 134명의 이재민과 농경지 229ha 침수가 발생했다. 전남 구례군은 섬진강이 역류해 지류인 서시천의 제방 40m가 무너져 구례군 전체 가구의 약 10% 가량이 침수피해를 입었다.


KICT는 전방위적인 현장 조사를 바탕으로 피해점검 및 사고원인을 공학적 방법론에 기반해 분석할 예정이다. 조사분석 결과와 2차 피해 안전대책은 국토교통부 등 주요 중앙부처와 공유할 계획이다.

이번 현장 조사에 투입된 건설119 데스크는 2019년 6월에 조직된 KICT 재난대응 조직이다. 건설119 데스크에서는 인프라 노후화 또는 다양한 재난·재해 사고 발생 시 객관적이고 전문적으로 사고원인을 진단하고 안전대책을 제언한다. 재난·재해발생 시 효율적인 업무수행 및 대응을 위해 홍수·가뭄, 싱크홀, 붕괴, 화재·폭발, 지진, 교통사고, 환경오염 등 각 7개 분야의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돼 있다.

한편 국민들이 직접 도로 위의 위험을 신고하고 정부에서 바로 해결해주는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도 재난복구와 피해예방을 위해 가동하고 있다. 이번 집중호우가 시작된 6월24일부터 8월12일까지 포트홀, 포장 균열 등에 대한 신고가 2,766건 접수됐다. 장마 이전 기간대비 약 2.1배 수준, 작년 동기대비 약 4.3배 수준으로 신고건수가 증가했다.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는 도로에서 발생한 포장파손, 낙하물 등 불편사항을 스마트폰 앱으로 신고하면 전담 기동보수반이 24시간내 처리하고 결과를 신고자에게 알려주는 스마트폰 앱 서비스이다. 국토부와 KICT가 개발해 시행하고 있다.

KICT는 도로시설의 상시적인 위험감지와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함께 포장관리시스템 PMS(Pavement Management System), 교량관리시스템 BMS(Bridge Management System), 비탈면관리시스템 CSMS(Cut Slope Management System)를 운영하고 있다.

한승헌 원장은 “재난·재해의 재발방지를 위한 과학적 대책수립과 복구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출연연으로서의 소명”이라며 “과학적으로 분석된 대안과 대책을 국토부, 과기부 등 중앙부처와 공유해 국민의 안전확보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