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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B, 차세대 해상풍력발전 설치선시스템 공급

전력·자동화·제어시스템, 에네티 신조선박 2척 계약



대우조선해양이 2024년 3분기~2025년 2분기 모나코 해상풍력 건설사 에네티로 인도할 예정인 3억3,000만달러(약 3,900억원)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기 설치선(WTIV) 2척에 ABB의 전력·자동화·제어시스템, 실시간 성능분석, 전기추진시스템이 탑재된다. 해당 시스템은 2021년 3분기, 2022년 1분기 각각 계약됐다.

새로 건조되는 설치선은 미래 지향적 선박이다. 최대 수심 65m까지 해상풍력 발전기 설치가 가능하고 무공해연료 선박으로 운영하도록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ABB 배터리시스템 적용은 풍력발전기 설치작업부터 배터리 충전기능을 포함해 선박운영 측면에서 지속가능성을 높인다.

풍력발전 수요가 증가하면서 효율적으로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상풍력 발전기 설치선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2020년 해상풍력 발전은 용량 6GW를 추가하며 약 30% 증가했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2050 넷제로 보고서(Net Zero by 2050)’에 따르면 2050년까지 전 세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매년 육상풍력 310GW, 해상풍력 80GW의 추가 증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프란체스코 벨루시(Francesco Bellusci) 에네티 상무는 “새로운 주력사업인 해상풍력 발전기 설치선에 대해 ABB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라며 “ABB는 해양산업 분야에서 첨단기술을 제공하며 검증된 실적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지속가능한 해상풍력 선박분야의 강점이 이번 프로젝트에서 결정적 요인”이라고 말했다.

르네 브라스타드(Rune Braastad) ABB 마린 및 항만사업부 마린시스템 총괄매니저는 “이번 계약은 ABB솔루션이 까다로운 시장요구를 충족하고 운영·환경적 측면에서 성능을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준다”라며 “에네티 승인인증(Seal Of Approval)은 지속 가능한 ABB 하이브리드 추진 기술, 동적위치 제어(DP)선박 및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과 관련 풍부한 경험을 인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본선의 운용은 ABB 통합 자동화·전력·전기 추진시스템에 의존한다. 폐쇄형버스(Closed-bus) DP2 시스템의 향상된 내결함성(fault resistance)은 선박운용의 정확한 위치제어·안전·예측 측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구현한다. 폐쇄형 버스시스템은 네트워크 오류요소에 대한 민감도를 낮추고 전력·추진 손실리스크를 최소화한다. 엔진운용을 더 최적화해 본선의 원격진단을 지원하고 효율을 높인다.

ABB는 엔진운전시간, 연료소비감소를 지원하는 에너지저장시스템을 본선에 통합 적용한다. 배터리 전원은 △예비전력제공 △단기적 부하 급변동을 위한 최고 수요감축(peak shaving) △역에너지 재생 △즉각적 전력수요를 지원하는 향상된 동적 성능 등을 제공해 선박의 운영 유연성을 강화한다.

ABB 디지털솔루션은 선박가용성을 높여 신규 WTIV의 수익성 향상을 유도한다. ABB Ability™ 해양 원격진단시스템은 현장서비스의 필요성을 줄이고 시스템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ABB Ability™ Octopus - 해양자문시스템은 동작·반응 예측기능을 제공해 선박의 운영 최적화를 지원한다.

ABB는 해상풍력 분야에서 전기, 디지털, 커넥티드 솔루션을 제공해 운영 안전성, 효율성, 지속 가능성을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