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스페셜리포트

[녹색건축한마당] ESG 의무공시, 대‧중소기업 포괄…‘사각 없어’

2026년 스코프3 예고…협력사 탄소배출량 포함 평가


녹색건축한마당 세 번째 세션은 ‘ESG경영과 녹색건축’을 주제로 개최됐다. 발표는 △건설업 종사자들의 ESG경영에 대한 인식과 녹색건축 활동연계 가능성(송두삼 성균관대학교 교수) △건설사 탄소중립을 위한 ESG경영과 실천(전훈태 포스코이앤씨 실장) △중소기업 ESG 평가지원 강화를 위한 건물에너지통합DB 활용 가능성(신성은 한국부동산원 과장) 등으로 구성됐으며 발표 후 전문가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건설업종사자 53.7%, “ESG 대응수준 낮아”
송두삼 성균관대 교수는 ‘건설업 종사자들의 ESG경영에 대한 인식과 녹색건축 활동연계 가능성’ 발표에서 “ESG경영은 과거 영업이익을 기업가치와 일치시켜 재무적가치만을 평가하는 것에서 나아가 재무지표뿐만 아니라 사회적영향과 같은 비재무적 가치를 함께 평가함으로써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경영방식”이라며 “최근 투자자들의 ESG요구가 증가하면서 신용평가에 반영되고 있으며 고객, 국민들의 요구 역시 증대되며 ESG관련 정부규제가 강해지고 있으므로 앞으로 기업들은 ESG경영의 근간이 되는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고려해 대비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지난 6월 건설산업 종사자 16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62.9%가 ESG경영에 대해 대응하거나 추진준비 중인 것으로 응답했으나 18.5%는 ESG경영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내용을 모른다고 응답했다.

ESG경영을 알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38.9%가 매체를 통해서라고 응답했으며 32.7%는 소속사업장의 교육과 홍보를 통해서라고 응답했다. 이는 홍보와 각 기관의 교육이 ESG인식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ESG경영에 대한 인식은 응답자 중 50%가 중간관리자급 이상에 정착됐다고 응답했으며 사원 전체에 정착됐다는 답변도 20.4%에 달했다. 다만 19.1%는 아직 정착되지 못한 상황이라고 응답해 ESG경영에 대한 인식이 중간관리자 이상에서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설산업에 ESG경영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90.7%로 나타나 건설산업 종사자 대부분이 ESG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 반영하고자 하는 의식이 강했다. 그러나 적극적 필요성 인식에도 불구하고 현재 ESG 대응수준이 낮다는 응답이 53.7%, 보통이라는 응답이 40.7%를 차지해 수준은 높지 않다는 인식이 많았다.

ESG평가지표 중 환경(E)을 가장 중요한 분야라고 68.5%가 응답했으며 중요성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평가분야 역시 환경이 67.9%로 조사됐다.

이밖에도 건설산업 ESG경영 활성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방안에 대해 건설업 특성에 맞는 ESG 평가기준 마련과 인센티브 지급이라는 의견이 많았으며 정부 추진 제로에너지빌딩(ZEB), 그린리모델링(GR) 등 녹색건축 활동에 대한 ESG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85.8%에 달했다.

송두삼 교수는 “정부차원의 ESG관련 지원 및 제도에는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이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마련되면 적극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어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포스코E&C, “전방위적 ESG 대응”
전훈태 포스코이앤씨 실장은 ‘건설사의 탄소중립을 위한 ESG경영과 실천’을 주제로 발표한 자리에서 “ESG경영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하는 제반 경영시스템”이라며 “이해관계자들의 ESG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건설사 ESG 투자규모 역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포스코이앤씨는 2050년 카본 네거티브(2050 Carbon Negative) 실현을 목표로 단‧중‧장기 목표를 수립했으며 2021년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평가기관인 CDP(Carbon Disclosure Project)에 가입해 상위 2번째 등급인 A-를 획득했다.

또한 조직계층별로 탄소중립 실행력을 제고하기 위한 협의체를 운영 중이다. 수주‧기획부문에서는 탄소경영전략과 연계한 수주활동을 펼치며 녹색금융확대와 국내‧외 기후변화 대응사업을 발굴‧추진한다. R&D 및 설계부문에서는 기후변화 대응 기술개발 및 설계적용을 확대하고 있으며 건설 전 단계에 BIM, Pre-Con 등 온실가스 배출을 고려한 설계를 적용하고 있다. 구매부문은 친환경‧저탄소 구매시스템 구축 및 모니터링을 적용했으며 자재 탄소발자국 DB관리 및 공급사 탄소경영 지원활동 등을 수행한다. 시공‧운영단계에서도 현장 온실가스 저감활동을 수행하며 공기‧안전‧품질 등 이상징후 관리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글로벌 ESG공시 의무화에 대비해 체계적인 대응전략을 수립했다. 온실가스관리시스템(PGMs)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감축목표 수립 및 성과관리체계를 마련했으며 공동주택 등 주요상품에 대해 LCA 평가시스템을 도입하고 빅데이터분석을 통한 배출량 예측을 확대하고 있다.

전훈태 실장은 “포스코이앤씨는 이밖에도 건설 전과정 탄소배출량 추적‧관리, 탄소 50% 저감형 시멘트 PosMent 개발‧상용화, OSC 특화 PC오픈발코니 개발, 공간유형별 Pre-fab 적용, 지역별 에너지성능분석 기반 최적 설계패키지 개발, 빅데이터 기반 에너지절감형 스마트홈 개발, 친환경 모듈러하우스 주력 등 ESG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실행 중”이라며 “친환경 경영을 생존문제로 인식하고 기업시민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동산원, 中企 ESG 지원사업 운영
신성은 부동산원 과장은 ‘중소기업 ESG 지원을 위한 국가 건물에너지사용량 DB 역할강화’발표를 통해 “최근 금융분야에서도 자산배분과 위험판단에 환경‧사회‧지배구조 요소를 통합하고 있다”라며 “이는 선의에 의한 행동일뿐만 아니라 ESG활동이 지속가능하고 장기적인 투자이익을 기업이 낼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잣대가 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제사회는 ESG정보공시를 표준화‧의무화하고 있다. 기업의 ESG성과‧정보를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투자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반영해 자본시장에 공시하는 개념이다.

UNFCCC COP26(유엔기후변화협약 제26차 당사국총회)는 글로벌 ESG 공시기준 마련을 위해 2021년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를 출범했으며 이들은 2025년부터 ESG공시 의무화를 확정했다. 지난 6월 이미 스코프1(해당기업 직접배출량)과 스코프2(해당기업 간접배출량) 기준을 공개했으며 스코프3(협력업체 탄소배출량)는 2026년 시행할 것으로 예고했다.

스코프3가 의무화되면 건설사들의 주요 자금조달 수단인 금융기관들이 이에 대응해야 한다. 금융기관은 ‘금융배출량’으로 탄소배출이 산정되며 이는 금융기관이 대출‧투자 등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탄소가 배출되게 하는지를 계량한 것이다. 건설사가 배출량을 줄이지 않는다면 금융기관이 대출기업의 배출량, 주식‧채권 등 증권인수 등에 연관된 배출량을 크게 평가받기 때문에 건설업계 자금융통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우리나라도 금융위원회가 2021년 ESG공시 의무화를 발표해 2025년 자산 2조원 이상 대기업, 2030년 코스피 상장 전체기업에 적용된다. 금융위원회와 한국회계기준원(KAI)이 ISSB기준을 준용한 KSSB개발 논의를 진행 중이어서 기업들의 선제적인 공시체계 확립 등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도 중요한 이슈다. EU는 영내에 수출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10월부터 2025년말까지 배출량보고를 의무화했으며 2026년부터 탄소국경세를 전면시행하겠다고 선언했다.

전 세계 탄소배출량의 50%를 차지하는 중소기업 역시 ESG요구에서 자유롭지 않다. 그러나 현재 중소기업들은 금융자원, 대응기술, 정보‧지식, 전문인력 등이 모두 부족해 온실가스 저감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다.

신성은 과장은 “부동산원은 중소기업의 ESG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건물에너지 통합DB를 기반으로 정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건물에너지 통합DB를 통한 건축물 정보 및 에너지사용량 등 데이터를 제공하며 지속가능성과 연계한 금융상품을 개발‧출시해 중소기업에 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 건물에너지 통합DB를 활용해 사업장 에너지 원별‧용도별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량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사가 얼마나 에너지를 사용하는지, 온실가스를 얼마나 배출하는지 판단할 수 있으며 사업전략수립, 공시보고서 작성, 원청사 요구대응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부동산원이 금융기업과 제휴해 출시한 금융상품은 총 1,200억원 규모를 확보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에 기여하고자 하는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며 기업당 보증부 조건으로 최대 30억원을 한도로 산출금리에서 최대 1% 감면해준다.



“ESG 파급효과 대비해야” 한목소리
이어진 패널토론에는 △박진철 중앙대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오병철 광주기후에너지진흥원 실장 △김영덕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 △황소영 신한금융지주 부장 △오승재 서스틴베스트 전무 등이 패널로 참여했다.

오병철 실장은 “향후 중소기업도 어쩔 수 없이 ESG를 이행해야 하는 순간이 올 것이므로 이들에 대한 데이터지원은 중소기업의 ESG경영이나 이를 위한 정책개발 차원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라며 “한편 포스코이앤씨가 많은 ESG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포스코그룹 차원에서는 석탄화력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어 자칫 그린워싱으로 보이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영덕 선임연구원은 “설문조사에서 건설산업이 ESG인지를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아직 관망하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며 실질적 대응은 부족한 상황”이라며 “민간기업은 선도적 활동에는 소극적이나 정량적 목표에 대한 대응은 매우 빠른 편이므로 녹색건축에 대해서 정량적 목표를 제시하고 실효적 인센티브로 유도하면 민간기업 동참을 바탕으로 탄소중립에 빠른 접근이 가능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황소영 부장은 “특정분야 탄소중립이 가능하려면 이를 실현할 빅테크기술이 있어야 하며 기술이 확산될 수 있는 민‧관 금융지원이 이어져야 하고 실제로 기술을 적용‧확산해 탄소중립이 이뤄졌는지를 판단하는 검증체계 등 3요소가 필수적”이라며 “금융사는 금융배출량 제한을 받고 있으며 신한은행의 경우 1억원 투자 시 탄소배출량 20.6톤가량이 책정되는 만큼 기업투자 시 재무현황뿐만 아니라 ESG포트폴리오를 요구하고 있지만 탄소배출량 공시기업은 0.2%에 그쳐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오승재 전무는 “ESG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기업이 기능적으로 잘 대응해나가며 지속가능하게 비즈니스를 영업할 수 있는지에 대해 환경‧사회‧지배구조로 평가기준을 삼는 것이므로 ESG가 고도화될수록 데이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 “또한 ESG의무화가 예정된 상황에서 스코프3이 시행되면 중소기업도 영향을 받으므로 이들에게 부족한 역량‧자원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공공‧금융‧평가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