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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스타, IoT로 최상 운전상태 지원

에너지절감·내구연한 증가·운전중단 방지 등 효과
업계 최초 독자적인 IoT기술 개발…고객만족 최우선

관류형보일러와 진공온수보일러 시장점유율 1위 부-스타(대표 유승협)는 업계 최초로 현장의 예기치 않은 문제 발생으로 인한 운전중단과 에너지손실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산업용보일러, 히트펌프 등의 운전현황을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과 위치기반시스템을 이용해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타가 운영하고 있는 IoT서비스는 단순 모니터링과 하자알림 외 운전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고객이 최상의 운전상태를 유지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에너지절감, 내구연한 증가, 운전중단 방지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의 편리한 IoT 이용을 위해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에 연결된 PC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제품의 운전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하자발생 시 부-스타 콜센터에서 동시에 감지, 신속한 조치가 이뤄진다.

 

고객만족을 위한 IoT서비스

-스타는 산업용보일러 선두기업으로 전국 34개 서비스 직영점에서 4만여대 이상 산업용보일러 및 히트펌프를 관리하고 있으며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Know-how)를 바탕으로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독자적인 IoT기술을 개발해 기존의 Hardware적인 A/S개념에서 한 단계 진보된 스마트한 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IoT서비스는 실시간 Monitoring Service를 통해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사업장 내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보일러와 히트펌프, 펠렛보일러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력조회가 가능다. 과거 3년분 데이터까지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이상상태 알림 서비스는 운전 중 이상(error)이 발생하면 보일러관리자, A/S, -스타 콜센터에 알람메시지가 전송되고 관제센터는 현장 확인과 함께 A/S담당에게 통보해 에러상황이 신속하게 종료되도록 관리할 수 있다. 인텔리전트(intelligent) 서비스는 운전data(급수, 가스, 운전시간, Blow, 온도, 압력, 부하율, 경도 등)를 수집해 운전일지(일보, ) 생성과 비정상적인 dataAlarm 원인분석, 능력저하 부품과 노후부품의 교체주기, 운전효율 산출, 증발배수 산출 등 열관리 Total Report’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특히 콜센터(Call Center)는 연중무휴 24시간 운영하며 A/S접수, 기술상담, IoT관제, 주기적인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보일러 사용자의 불편함을 최소화시키고 고객관리정책과 제품개발에 반영하고 있다.

 

업무효율성 올리는 IoT

-스타 IoT기술은 ERP시스템과 연계해 각종 업무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을 활용함으로써 업무의 편리성, 신속성, 정확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업무일지작성, 수주조회(수금현황, 출고, 세금계산서, 제작사양, 제작진행율), 기술자료 검색, 하자처리 및 출장보고서 작성, 장비이력조회, 스케줄러 기능은 사무실에 가지 않고도 처리할 수 있어 효율적인 시간배분으로 현장업무 집중과 고객서비스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스타의 관계자는 관류형보일러와 진공온수보일러 시장점유율 1위의 확고한 시장지위와 최근 히트펌프와 펠릿보일러 등 신규 사업이 호조를 보여 안정적인 외형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라며 이에 따라 모든 생산제품에 IoT 시스템을 장착해 서비스품질에 대한 실질적인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키고 조속히 2차 기술개발 투자를 진행해 보안과 운영 소프트웨어 성능이 강화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단순히 요즘 트렌드를 따라 하거나 홍보수단으로만 여기지 않고 실용성과 전문성을 겸비해 우수한 제품과 더불어 신뢰 받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 함께하는 파트너로써의 역할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라며 정부관계 부서는 IoT을 통한 산업경기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군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표준화된 인증제도를 실시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